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秋 때릴수록 떨어진 지지율..그래도 '후퇴는 없다'

by 체커 2020. 9.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秋 의혹 제기 성과에 검찰 본격 수사+여당 '막말' 악재에도 지지율 하락
강력한 팬덤정치에 압도적인 의석수 바탕.."野, 정책·인물 지리멸렬 탓"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회의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재로 열리고 있다. 2020.9.9/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국민의힘 지지율이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30% 초중반을 유지하던 지지율이 10주만에 20%대로 내려앉았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특혜 의혹 제기가 정점을 향해가던 순간에 받아든 성적표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실시한 2020년 9월 3주차 주중 잠정집계 결과(17일 발표)에 따르면 민주당은 직전 조사 대비 2.3%p(포인트) 오른 35.7%, 국민의힘은 3.4%p 하락한 29.3%의 지지도를 기록했다.

다음날 발표한 한국갤럽의 조사 결과도 큰 차이는 없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주보다 3%p 떨어진 36%, 국민의힘은 1%p 오른 20%를 기록했다.

리얼미터 결과만 놓고 보면 국민의힘은 10주만에 20%대로 추락했다. 그 결과 양 당의 지지율 격차는 6.4%p로 일주일만에 오차범위 밖으로 다시 벌어졌다. 한국갤럽 조사를 놓고 보면 양 당의 지지율 격차는 16%p에 달한다.

당은 겉으론 신경쓰지 않는다며 의연한 모습이지만 일각에서는 당혹감을 감추지 않는다. 19일 한 당 관계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휴가와 관련한 의혹들이 연일 불거져 나오는 데 오히려 지지율이 떨어졌다"며 "열심히 하는 데 방향을 잘못 짚었나 하는 착각이 들 정도다"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추 장관 아들의 군 시절 특혜 의혹을 연일 터트리고 있다. 그 결과 일정 부분 국민적 동의를 얻는 데도 성공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15일 하루 동안 '추 장관 사퇴 주장 동의 여부' 여론조사에 결과에 따르면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49.0%, 사퇴하지 말아야 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45.8%로 집계됐다. 소폭이지만 국민의힘 주장을 지지하는 여론이 많은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도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지른 상황이다.

그러나 정당 지지도에서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난다. 특히 국민의힘이 추 장관을 거세게 공격할수록 지지율은 더 떨어졌다.

리얼미터의 9월 3주차 주중집계에 따르면 지난 14일 양당 지지율은 민주당이 32.5%, 국민의힘이 33%로 비등했다. 15일에는 민주당이 34.8%, 국민의힘이 30.7%로 재역전 되더니 16일에는 민주당이 36.0%, 국민의힘이 28.1%를 기록하며 격차가 더 벌어졌다.

이 기간은 국회 대정부질문 기간과 일치한다. 국민의힘은 14일 대정부질문에 출석한 추 장관에게 직접 특혜 의혹을 캐물었다. 15일에는 담당 부처 수장인 정경두 전 국방부 장관을 향해 질문을 퍼부었고, 일정 부분 성과도 냈다.

대정부질문과 별개로 당내에서는 서씨의 휴가와 관련한 기록이 문서마다 다르다는 추가 의혹 제기에 나섰고, 문서 작성에 개입한 관련자를 고발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국방부 민원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하는 등 고발 접수 8개월만에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더욱이 민주당은 추 장관을 엄호하려다 '막말'로 논란을 자초했다.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안중근 의사가 남긴 '위국헌신군인본분'을 추 장관 아들에게 비유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자 결국 사과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오히려 하락했다. 추 장관은 지지율 결과가 나온 날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국민의힘 의원들을 상대로 전과 다른 강경한 모습을 보였다.

'세 치 혀' '궤변' '책임 요구' 등 지난 14일 정치분야 대정부질문 때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었다. 이를 두고 정부여당의 견고한 지지층을 확인한 추 장관이 더 강경한 모습을 취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었다.

국민의힘이 지지율 반등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는 강력한 '팬덤 정치' 문화가 꼽힌다. 지지율 역전으로 추 장관에 대한 사퇴 명분이 생기면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이 가속할 텐데 이를 여당의 강성 지지층이 결집해 막아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현재의 우리 정치는 강력한 지지층 정치다"라며 "야당이 추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고 반발하지만 대통령도 이낙연 대표도 야당에 강력히 맞서고 있다. 여당 의석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현 상황이 지난 조국 전 장관 때와는 다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결국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지지층 정치를 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뚜렷한 진영간 대결구도가 만들어진 셈"이라며 "국민의힘은 이념은 중도로 잘 갔지만 정책과 인물이 부재해 좀처럼 반등에 성공하기 쉽지 않다. 기본소득은 애매하고 대선주자는 지리멸렬한 게 가장 큰 이유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ickim@news1.kr


 

아마 이해를 못하는 이들이 많을듯한 뉴스입니다.. 특히 보수진영에서 말이죠..

 

더불어민주당쪽에서 국회의원들의 막말.. 추미애 장관 논란..조국 교수 논란등의 악재가 나오고 있는데.. 설문조사를 하면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더 높다고 합니다..

 

더욱이 경제관련..부동산관련.. 취업관련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에 악재가 있음에도..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굳건하네요..

 

왜일까요? 이정도면 역전해도 한참전에 역전하고도 남았을 것 같은데..

 

위의 보도내용에선 진보진영이 똘똘 뭉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부동산이나 취업.. 입시등에 의해 지지율이 떨어져 나간다 하더라도 한결같이 지지를 하는 이들이 있다는 의미.. 마치 예전 새누리당.. 자유한국당 시절 박근혜를 지지하는 이들을 생각나게 하는 부분입니다.

 

일명 콘크리트 지지율이라 하죠.. 열성 지지자들이 뒤를 받쳐주고 있는 것이 됩니다..

 

그렇다면 결국 보수진영에선 자기들끼리 잘 뭉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도 됩니다.. 현재 보수진영... 극우와 나름 선을 긋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죠.. 극우라 한들... 결국 보수진영입니다.

 

결국 진보는 뭉치고 있지만 보수는 흩어져 서로 대립을 하는 현 상황이 국민의힘의 지지율에 나타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광화문광장 집회등을 하는 자유연대등의 보수단체의 행동이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보수진영 내에서도 기피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는 의미 아닐까 합니다.. 위의 당별 지지율을 보게 되면 무당층이 많은 이유가 거기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얼마전 국민의당 지지율이 (여론조사 전문업체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더불어민주당에 역전하거나 역전직전까지 근접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당시 미래통합당에선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었죠.. 가만히 있었는데 지지율이 올랐던 겁니다..

 

그때처럼.. 차라리 법안발의등을 하면서 추장관을 포함한 논란에 대해서 논평과 보도자료등을 낼 뿐.. 국회에서 비방전을 그만두고 신경쓰지도 않는다면 어떨까 싶네요..

 

개인적으론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와 2.5단계에서 왔다갔다 하는 마당에 집회를 강행하는 단체들이 대부분 보수진영 단체라 해당 단체가 주최하는 집회에 참가하진 않았지만 대표적 보수당인 국민의 힘이 영향을 받아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단체들이 국민의힘과 연관이 있었던 단체들이기도 하고요.. 자중하지 않고 단체로 집회를 하다가 감염자 속출을 유발하고 이로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강화...그로인해 학교에 가지도 못하고.. 회사 출근도 어렵고.. 식당과 PC방등 업소들의 영업이 제한되거나 문을 닫는 등의 피해가 속출하니.. 보수진영을 지지할래야 할 수가 없을테니까요.. 지지했다간 계속 매주 집회를 한다면 끔찍하겠죠.. 다 죽자는 것일테니..(8월 15일 광복절 광화문광장 집회...)

 

거기다 교회발 감염확산 사례.... 그런데 기독교중에는 상당수 보수쪽 사람들이 많았죠..특정교회쪽은 아예 정치적으로 활동하기도 하고요.. 이것도 무당층이나 중도층에게 상당한 마이너스로 보일 수 있고요..

 

그렇지 않고선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사고나 치고 않았는데 지지율을 역전하지 못하는걸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적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