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빨대 꽂아 쪽쪽' 팩음료 사라지나.."아이들 먹기 힘들어" vs "환경생각해야"

by 체커 2020. 11. 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아시아경제 최은영 기자] 음료 제품에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부착을 금지하는 내용의 규칙 개정안이 마련돼 앞으로는 음료에 부착된 일회용 빨대를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8일 환경부는 최근 '제품의 포장 재질·포장방법에 관한 기준 등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환경부는 내달 8일까지 의견을 수렴한 후 논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포장재에 불필요한 잡자재를 부착하는 행위가 포장재의 재활용 자체를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자원 낭비 등의 문제도 초래해 이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정안 내용을 보면, 먼저 제품을 포장할 때는 재활용이 쉬운 포장재를 활용하고 제품을 수송하기 위해 포장을 하면 합성수지 재질이 아닌 테이프 및 완충재를, 고흡수성 수지가 아닌 소재가 냉매로 든 아이스팩 사용을 권고했다.

또한, 수송 목적의 종이 포장재에 금속박이나 비닐류를 접합·도포·부착하는 행위와 함께 음료 제품에 (플라스틱) 빨대를 부착하는 행위를 금지했다.

이와 함께 택배 포장 시 과대포장을 방지하기 위해 일회용 포장의 경우 포장 공간 비율을 50% 이하, 포장 횟수는 1회 이내로 제한했다. 이 제도는 제조 또는 수입되는 제품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한편 음료 제품에 플라스틱 빨대 부착을 금지한 것과 관련해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뜨거운 찬반 논쟁이 벌어졌다.

일부 누리꾼은 "환경을 생각해 어떻게든 줄여야 한다", "조금은 불편하지만 환경보호와 자원절약 차원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해본다"라며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다. 최근 온라인 상에서는 "빨대는 반납합니다"라며 매일·남양 유업을 상대로 글루건으로 상품에 붙은 빨대를 반납하는 캠페인을 벌이는 소비자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한편 이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빨대가 없으면 음료를 마시지 못한다.", "매번 칼이나 가위로 자르기는 어렵다" 등의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반발을 인지하고 있으며 입법 예고 기간에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부착한다든지 빨대를 매대에 놔둬 필요한 사람만 갖고 가게 하는 등 다른 방안을 계속 권고하고 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은영 인턴기자 cey1214817@asiae.co.kr


 

제품의 포장 재질·포장방법에 관한 기준 등에 관한 규칙 개정안이 입법예고가 되었다고 합니다. 아직 개정하진 않았습니다.. 

 

관련링크 : 제품의 포장 재질·포장방법에 관한 기준 등에 관한 규칙

 

시행하기 전 12월 8일까지 건의등을 수렴해서 최종안을 낸 후 입법예고를 할 예정입니다.. 시행한다면 2021년에서 가능하겠죠..

 

여러 내용이 있는데 눈에 띄는건 제목에도 나와있는 일회용 빨대 부착 금지입니다.. 그외엔 포장시 재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포장하거나 포장부위를 최소화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팩으로 된 음료에는 빨대가 부착되어 있죠.. 이는 빨대로 꽂는 부분에 꽂아 음료를 마시기 위함이고.. 이게 먹기가 편하죠.. 아이들도 먹기가 편하고요..

 

그런데 빨대가 없어진다면.. 음료팩의 개선이 필요할 듯 합니다.. 빨대 없이도 음료를 편하게 마시기 위해 디자인 변경은 필수적일 겁니다.. 아마 음료회사에선 로비를 벌여 해당 조항을 없애기 보단 지금의 팩 디자인을 어떻게 변경할 건가 연구했음 좋겠습니다.. 

 

이같은 개정안이 나온 이유.. 빨대가 버려지면 매립등을 통해 처리하는데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기 위함이고.. 바다에 버려질 경우 해양 생물들의 생존에 위협이 되기도 하는 등.. 환경 보전 측면이 강한 이유입니다.. 

 

지금도 커피전문점 일부에선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제공하는 곳도 있고 다사용 가능한 빨대를 휴대하고 다니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런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여러 행동중 국가가 나서서 하는 행동으로 이번 법개정이 나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빨대가 가져온 편함을 버리긴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빨대로 인해 해양생물의 생존에 위험이 있다면.. 그리고 매립할 곳이 부족해지는 현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것이라면.. 시도해도 괜찮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다만 기업이 좀 부담이 가겠죠.. 새로운 디자인의 팩음료 모양을 만들어야 하니..

 

그래도 방법은 찾으리라 봅니다.. 무조건 대책없이 빨대와 포장을 금지시키는 건 좋지 않을 수 있으나 대책이 얼마든 나올 수 있는 부분이기에....

 

그리고 만약 여러 이유로 빨대 부착을 금지하는게 어렵다면.. 분해가 가능한 재질로 만든 빨대를 부착하여 유통하는건 어떨까 합니다.이미 그런 분해가 가능한 재질로 만든 친환경 빨대가 유통되고 있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