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경비실 에어컨 설치 반대" 목소리에.."2억원 지원" 내민 노원구

by 체커 2021. 1.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노원구가 400여개 아파트 경비실에 냉방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한다. 지난 2018년 서울 한 아파트 단지에서 ‘경비실에 에어컨 설치를 반대합시다’라는 대자보가 붙는 등 경비원에 대한 갑질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데 따른 것이다. 강북·송파·양천·영등포·구로구 등 서울 내 다른 자치구도 지원 조례를 개정하는 등 냉·난방기 설치에 나서고 있다.

1대당 최대 48만원…설치 시 지원사업 가점도

2020년 11월 경비원에 대한 처우를 개선할 수 있도록 개정된 '노원구 공동주택지원사업 조례'. [노원구]

 

25일 노원구는 “지난 1월 공동주택 경비실 냉·난방기 설치 현황과 수요조사를 한 결과, 노원구 276개 아파트 단지 1390개 경비실 중 871개소(62.6%)만 에어컨이 설치돼 있었다”며 “경비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경비실 에어컨 설치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원구에 따르면 미설치 경비실은 약 521개소로 이 중 439개소는 에어컨 설치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노원구가 배정한 예산은 총 2억원이다. 에어컨 1대당 총 48만원까지 지원한다. 노원구는 다음 달 5일까지를 집중신청 기간으로 정하고 지원조건과 절차 등이 담긴 안내문을 입주자 대표회장, 관리사무소장 등에 우편 발송했다. 경비실에 에어컨을 설치하는 단지에는 올해부터 시설유지·보수,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등 공동주택 지원사업에서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에어컨 반대” 논란에…자치구, “노동자 보호” 조례 개정

지난 5일 서울 시내 한 아파트 단지 경비실 모습. [연합뉴스]

노원구가 경비실 에어컨 설치 사업에 나선 건 경비원에 대한 폭행 등 갑질 사건이 사회적 문제로 불거진 데다 ‘근무환경도 열악하다’는 인식이 있었던 탓이다. 111년 만에 가장 무더웠다는 지난 2018년, 서울 중랑구의 한 아파트 단지엔 “매달 관리비가 죽을 때까지 올라가고, 공기가 오염되며 수명이 단축된다”며 “경비실에 에어컨 설치를 반대합시다”는 대자보가 붙기도 했다.

이 사건 후 1년이 지난 2019년 서울시 조사 결과에서도 서울 내 경비실 9763곳 중 36%는 에어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경비실에 냉·난방기를 설치하지 않은 건 51%가 ‘주민 및 동대표 반대’가 이유였다. 예산 부족 및 장소 협소(31%), 에너지 절약·재건축 준비 중 등 기타(16%)가 뒤를 이었다. 자치구 ‘공동주택 지원조례’ 지원 항목에 에어컨이 없는 문제도 있었다.

송파구 82대, 마포구 첫 예산 배정…“주민동의 거쳐야”

지난 2018년 서울 중랑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 붙은 경비실 에어컨 설치 반대 대자보. [중앙포토]

각 자치구는 지원 근거 마련에 나섰다. 노원구는 지난해 11월 ‘노원구 공동주택 지원 조례’를 개정했다. ‘폭염·전염병 등 재해로부터 단지 내 경비원 등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은 전부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송파구도 지난해 5월 관련 조례를 개정한 데 이어 11월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도 제정했다.

양천구는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 초까지 약 7200만원을 들여 경비실에 에어컨 235대를 설치했다. 마포구는 올해 처음으로 관련 예산 2100만원을 배정했다. 송파구는 지난해 삼환가락아파트 등 6개 단지에 82대의 냉·난방기를 설치했고, 서초구는 818만원을 들여 총 5대를 설치했다.

다만 지원을 받으려면 입주자 대표회의 의결 후 구청 공동주택과에 방문 접수하는 등 절차가 필요하다. 에어컨 설치는 자치구가 지원하지만, 사용에 드는 비용은 주민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하루 8시간씩 에어컨을 틀 경우 1대당 전기세는 3만원이 채 안 된다. 이에 따른 부담액은 가구당 수십 원에서 수백원 규모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경비원 근무환경 개선에 대해 많은 구민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며 “경비원 등 공동주택 근로자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정원 기자 heo.jeongwon@joongang.co.kr


 

아파트 경비실에 에어컨등을 설치하지 않는 곳이 많은데.. 이런곳에 에어컨을 설치할라치면 주민들이 나서서 반대를 하니.. 아예 지자체가 나선다고 합니다.. 설치비용을 지원한다는 것인데.. 과연 실효성이 있을까 싶네요..

 

아파트 경비실... 환경이 열악하다는 건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주민들이 에어컨등을 설치하는데 난색을 표하죠...

 

비용때문일 겁니다.. 관리비가 오르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큰 비용이 지속적으로 나가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한두푼이 아까워 반대하는 입주민들이 꽤 됩니다..

 

설치비용을 지자체가 지원한다 한들... 주민들에게 동의서를 받아야 하는데.. 과연 주민들이 동의를 할까 의문이고..

 

주변 눈치때문에 동의서에 사인을 한다 한들... 설치 후 에어컨 가동을 하면 분명 불만을 터트리고.. 심지어는 경비원들에게 갑질하는 입주민이 안 나올까 싶죠..

 

그렇게 따질바에.. 차라리 경비원을 없애지 왜 아파트 경비원을 두는지 묻고 싶네요.. 아파트 주변 청소를 입주민들이 스스로 하고..눈오면 입주민들이 알아서 나와 치우고.. 택배등도 입주민들 개개인이 알아서 받아내고.. 외부 주차도 입주민들이 스스로 막고.. 정리하고..입주민들이 스스로 하는 아파트를 보고 싶군요..

 

이런 말을 하면 아파트 경비 없는 아파트에 살라 말하는 이들 있겠죠..그런 아파트에 살아봤고..(아파트 관리인이 아파트 입주민인 곳에.. 관리인도 해봤고..) 개인적으론 아파트 경비원들에게 충분한 복지를 줘야 하고.. 그 비용을 입주민이 감당하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해당되진 않을 겁니다.. 그게 싫다면 아파트에 살지 말아야 하죠..

아파트 경비실이 사적공간이라 생각하는 건 도대체 뭔 근거가 있는건지 싶군요.. 아파트 경비원에게 경비실은 근무지입니다.. 회사같은 곳이죠.. 회사에 출퇴근을 하는 이들에게 화장실 옆에 책상차리고 업무보라 한다면 군소리 없이 업무볼 수 있나 묻고 싶네요..

 

이런 생각을 하는 이들이 있는 한... 아파트 갑질을 하는 입주민들이 존재하는 한.. 논란은 계속될 것이기에.. 아파트 크기는 상관없이 그냥 경비원 없앤 아파트가 나오고.. 많아지길 바랍니다.. 

 

입주민 편의를 위해 경비원이 있어야 한다 생각한다면.. 아파트 경비원들에 대한 복지는 제대로 제공을 하고 그에대한 불만을 접길 바랍니다.

 

경비원들에게 갑질을 하는 이들.. 그들중엔 회사에 출퇴근하며 상사에게 갑질을 당하는 이들도 있을 겁니다.. 갑질당하는 기분.. 얼마나 기분나쁠지 알텐데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