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불법하도급 안전사고땐 공사 발주자도 처벌받는다

by 체커 2021. 8.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 黨政, 광주 붕괴사고 후속대책

사망사고 땐 최대 무기징역

민간공사도 사전감리 강화

10년내 2회 사고땐 등록말소

업계 “지나친 연좌” 목소리

앞으로 건설공사에서 불법하도급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원·하도급사는 물론 공사 발주자도 처벌을 받게 된다. 사망사고가 발생하면 최대 무기징역에 처해지고 피해액의 10배를 배상하는 등 처벌규정이 강화된다. 건설업계에선 “지나친 연좌”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10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당정협의를 통해 이런 내용을 담은 ‘건설공사 불법하도급 차단방안’ 및 ‘해체공사 안전관리 방안’을 공개했다. 당정은 지난 6월 발생한 광주 해체공사 붕괴 사고 후속조치로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불법하도급 차단을 위해 발주자의 사전통제장치와 인허가청의 사후처벌을 강화하고, 시공사 간 불법에 의존한 공생관계를 제거해 불법하도급의 비용이 이익을 크게 초과하도록 제도를 바꾼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먼저 민간 주택·건축 공사의 경우에도 공공공사처럼 감리자에게 하도급 관리의무를 부과해 하도급의 적법성을 검토, 발주자에게 보고하는 등 사전감리를 강화키로 했다. 인허가청의 불법하도급에 대한 사후 처벌기능도 강화된다. 국토교통부와 지자체에 특별사법경찰권을 부여해 단순 행정조사가 아닌 공식수사를 통해 불법하도급을 적극 단속·적발한다. 불법하도급에 가담한 원도급·하도급·재하도급사는 법정 최대치인 2년까지 공공공사 참여를 제한하고 해당업체의 정보를 공개키로 했다.

처벌도 대폭 무거워진다. 앞으로는 형사처벌과 영업정지 대상을 불법하도급을 준 업체뿐만 아니라 받은 업체, 발주자·원도급사까지 포함하는 한편 처벌도 현행 대비 2배 수준으로 높인다. 현행 ‘삼진아웃제(5년 내 3회 적발 시 등록말소)’를 ‘10년 내 2회’로 강화하고, 사망사고 발생 시에는 불법하도급을 주거나 받은 업체는 물론 지시·공모한 원도급사도 즉시 등록을 말소한다. 처벌도 현행 ‘3년 이하 징역’에서 ‘1년 이상 5년 이하 징역’, 사망 시엔 무기징역까지 선고할 수 있도록 했다.

발주자 또는 원도급사가 불법하도급을 적발한 경우에는 불법하도급을 준 업체에 공사대금의 10%에 해당하는 위약금을 받을 수 있게 하고, 계약해지권도 부여한다. 또 ‘리니언시 제도’를 도입해 불법행위에 가담한 하도급·재하도급 업체라 하더라도 이를 자신신고할 경우 모든 처벌을 면제해주고, 신고포상금도 도입해 적극적인 내·외부 고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해체공사에 대해선 해체심의제를 도입하고 감리가 상주하게 하는 등 관리를 대폭 강화한다. 한 영세건설업 관계자는 “현실을 모르거나 무시하는 과도한 조치”라고 반발했다.

박정민 기자 bohe00@munhwa.com


이전.. 광주 철거현장 붕괴사고를 계기로 처벌이 강화됩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소방당국 "광주서 건물 붕괴 시내버스 덮쳐..작업자 매몰신고도"

[세상논란거리/사회] - [현장연결] 광주서 철거 중 건물 붕괴 사고..소방당국 브리핑

[세상논란거리/사회] - "전쟁나는 소리 들리더니 와르르"..광주 건물 붕괴 4명 사망, 8명 중상(매몰자 17명... 9명 사망.. 8명 구조로 변경됨)

 

우선 적발을 위해 일부 권한을 강화했습니다. 

 

민간 주택·건축 공사의 경우에도 공공공사처럼 감리자에게 하도급 관리의무를 부과해 하도급의 적법성을 검토, 발주자에게 보고하는 등 사전감리를 강화했고.. 국토교통부와 지자체에 특별사법경찰권을 부여해 단순 행정조사가 아닌 공식수사를 통해 불법하도급을 적극 단속·적발한며 불법하도급에 가담한 원도급·하도급·재하도급사는 법정 최대치인 2년까지 공공공사 참여를 제한하고 해당업체의 정보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아예 뿌리를 뽑겠다는 의지가 보이네요..

 

다만 과연 공무원들이 감시를 잘할지는 의문이군요.. 현장에 잘 보이지도 않았을 공무원들인데.. 사고가 나기전까지 과연 해당 지자체 공무원들은 뭘 했을까 생각하면.. 단속권한을 줘도 과연 감시를 잘할까 싶죠..

 

어찌되었든 권한을 줬으니.. 못하면 이후는 비난을 받아도 할말 없겠죠. 기껐해야 사람없다는 식의 변명만 할테지..

 

어찌되었든.. 불법하도급을 막기 위해 발주자가 불법하도급을 적발하면 불법하도급을 준 업체에게 공사대금 일부를 위약금으로 받을 수 있게 하고.. 계약해지권을 부여했습니다. 이거.. 왠지 나중에 현장에선 로비등으로 무마될 가능성이 커지겠죠.. 

 

다만 처벌내용때문에 쉽지는 않을 겁니다.

 

불법하도급을 받은 업체가 안전사고를 발생시켰을때는 발주자, 원도급사까지 처벌을 받게 됩니다.

 

거기다.. 10년내 2회의 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원도급사까지 등록을 말소시킨다고 하네요..

 

연좌제입니다.. 따라서 불법하도급을 할려면.. 등록말소까지 각오하라는 의미입니다.. 이러니 불법하도급 감시를 안할래야 안할 수 없을 겁니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이런 내용을 담은 법안을 발의한다고 합니다.. 뭐.. 위원회에서 이 법안 가지고 여야가 치고박고 하겠네요..

 

이러한 내용은 정의당에서 외치던 내용이기에 이 법안에 대해 정의당이 적극적으로 나서겠군요.. 다만 건설업계측의 반발을 과연 무마시킬 수 있을까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