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윤석열측, '반듯이' 논란에 "한글마저 곡해하지 말라"

by 체커 2021. 11.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0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기에 앞서 방명록을 작성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측은 11일 5·18민주묘지 방명록의 '반듯이' 논란에 대해 "한글마저 곡해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김근식 캠프 비전전략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방명록에 '반듯하게' 잘 쓴 글을 비난하고 조롱하는 사람들이야말로 바로 오월정신을 '비뚤어지게' 왜곡하는 사람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오월정신을 계승하고 앞으로도 반듯하게 세워나가겠다는 의미가 저들에게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모양"이라며 "이미 대한민국 정부는 5·18을 자랑스런 민주주의의 역사로 규정하고 여야와 진보보수 모두 5·18 정신의 계승과 발전을 주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도 오월정신을 '반드시 지키겠다'에만 집착하는 사람들이야말로, 5·18을 특정진영 특정정당 특정단체만의 독점물로 편협하게 고집하겠다는 자기고백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대표가 무릎사과 갈 때도 반대시위하고, 야당대표가 5·18 기념식 참석해도 영부인이 악수패싱하고, 윤석열 후보가 사과방문 가도 참배를 막아서는 그들이야말로, 5·18 정신을 모든 국민의 자랑스런 역사로 반듯하게 계승하기보다 특정세력의 정치적 독점물로 왜곡시키는 반민주적 행태"라고 지적했다.

김 실장은 "3·1운동과 4·19혁명이 특정세력만의 것이냐"며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자랑스러운 역사고 5·18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월정신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것만 고집하는 사람들은 오월정신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왜곡시키는 것일 뿐"이라며 "자기들만의 것이라며 야당후보의 참배마저 물리적으로 방해하는 오월정신의 왜곡에도 굴하지 않고 오월정신을 '반듯이 세우겠다'는 윤석열 후보의 방명록이 그래서 훨씬 더 정당하고 미래지향적"이라고 했다.

한편 윤 후보는 전날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아 방명록에 "민주와 인권의 오월 정신, 반듯이 세우겠습니다"라고 썼다.

여기서 '반듯이 세우겠다'는 표현이 논란이 됐다. '반듯이'는 반듯하게라는 뜻으로 쓴것인지, 반드시(꼭)라는 의미로 쓴 것인지에 대한 해석이 엇갈린 것이다. 반드시라면 맞춤법인 틀린 것이다.

'반듯이'를 반듯하게의 의미로 보더라도 후대 사람들이 오월 희생을 기리기위한 이념인 '오월정신'을 반듯하게 세운다는 의미가 맞느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a@newsis.com


반응형

 

윤석열 대선후보가 광주 5.18민주묘역에 방문해 참배할려다 참배하는 곳까진 가지 못하고 중간에서 참배하고 입장문을 내고 왔더랬죠..

 

그때 입구에서 쓴 글.. 

민주와 인권의
오월 정신
반듯이 세우겠습니다.
2021.11.10
윤석열

저중 '반듯이'라는 단어가 논란이 되었습니다.. 맞춤법이 안맞다는 의혹으로 말이죠..

 

반드시.. 라는 단어를 반듯이로 잘못 쓴거 아니냐는 의혹 말이죠..

 

하지만 윤 후보측의 주장은 반듯하게.. 라는 뜻으로 썼다 주장했습니다..

 

그럼 정확히 반듯이.. 라는 단어의 뜻을 알아야 하겠죠..

반듯하다
1.비뚤어지거나 기울지 않아 반반하고 훤하다
2.격식이나 조건이 빠짐없이 잘 갖추어져 훌륭하다
3.공손하고 바르다
반듯이
모습이나 생김새가 비뚤어지거나 기울지 않아 반반하고 훤히

그럼 '반듯이'를 어떻게 써야 하는 단어일까 싶죠..

예시
고개를 반듯이 들어라.

반듯이 생긴 얼굴처럼 민철이는 성격도 분명하고 바르다.

사람으로 태어나서 한평생을 반듯이 살아가는 일이 그렇게 쉬운 일만은 아니다.

자세를 교정하려면 척추를 반듯이 펴고 앉아야 한다.

사람으로 태어나서 한평생을 반듯이 살아가는 일이 그렇게 쉬운 일만은 아니다.

차는 반듯이 나 있는 길을 빠른 속도로 달렸다.

예시를 보니.. 왠지 윤석열 후보가 쓴 글이 어색한 것처럼 느껴지네요..

 

'반듯하다' 라는 뜻으로 쓰고 싶었다면.. 아마 이런식으로 써야 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창으로 흘러 든 어두움이 화실을 채우고 네모 반듯한 나의 화폭만을 희게 남겨 두었을 때 나는 자리에서 일어섰다.

비록 판잣집이긴 해도 주춧돌과 토방에 놓인 댓돌, 그리고 장독대는 모두 미끈하고 모서리 반듯하게 깎아 다듬은 돌로 만들어져 있었다.

동그스름하고도 반듯하게 빛나던 이마엔 회색빛 머리칼이 부스스 우울한 그늘을 드리우고 있었다.

윤판철의 엉덩이에서는 썩는 냄새가 났다. 두 달 가까운 날수를 반듯하게 누워만 있어 왔으므로 방바닥에 닿은 엉덩이와 등허리의 살갗은 짓물러지고,….

색 바랜 사진 속에는 이마가 넓고 콧날이 반듯한 신랑과 수줍은 듯 아미를 숙이고 있는 복스러운 얼굴의 각시가 나란히 상반신을 맞대고 있었는데,….

세로토닌 신경은 운동 신경에도 자극을 주어 수준을 올리게 하고, 항중력근의 긴장도 높아져 척추 근육이 반듯해져 자세가 좋아지고 얼굴 표정도 생기가 있어 보인다.

의자에 단정히 앉아 생각에 잠긴 여인이 있었다. 가르마 머리가 반듯한 여인으로서 하얀 명주치마 저고리에 파란 고무신을 신고 있었다.

아직도 광채가 날지 않고 번들거리는 테이블 위에는 벼룻집을 한 귀로 모두가 반듯하게 잘 정돈되어 있다.

방에는 반닫이 위에 이불 한 채, 가방 두 개가 포개져 있을 뿐, 그리고 아이의 옷가지며 반듯하게 개켜놓은 기저귀가 눈에 띄었다.

아주머니, 요렇게 손가락 한 마디 반 정도로 네모 반듯하게, 두께는 나박김치보다는 좀 도톰하게 썰어 주세요.

즉.. 반듯이.. 라는 단어를 빼고.. 반듯하게.. 라는 단어를 써야 적절한 문장이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민주와 인권의
오월 정신
반듯하게 세우겠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따라서.. 맞춤법이 틀리다는 주장은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와서 '반드시'라는 단어가 맞다 주장할 수도 없을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