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괴롭힘 모두 사실" 결론에도 고작 정직 3개월.."잘못 뉘우쳐서"?

by 체커 2022. 1.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고인의 충격적인 유서 내용은 회사 측의 조사에서도 사실로 드러났고, 또 다른 피해자들이 있는 것도 확인됐습니다.

그런데도 회사 측은 관련자들이 잘못을 뉘우치고 있다면서, 고작 '정직 3개월 처분'을 내렸습니다.

이어서 손하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MBC가 입수한 당시 사건 조사 보고서입니다.

세아베스틸의 의뢰를 받아 한 노무법인이 한 달 간 관련 직원 15명을 상대로 조사를 벌인 결과 유서 내용은 대부분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관련 직원 5명은 "'상관인 지 씨가 신입사원들을 모아 놓고 '문신 검사를 하겠다'며 옷을 모두 벗게 했다"고 일관되게 진술했습니다.

유 씨의 입사동기는 "지 씨가 '문신 있는 사람 있냐'고 물어, 유 씨를 포함해 '없다'고 답했지만, 사람들이 다 있는 곳에서 팬티만 남기고 옷을 벗게 했다"고 구체적으로 증언했습니다.

심지어 지 씨는 부서 야유회에서 찍었던 나체 사진의 경우엔, 수 년 간 회사 컴퓨터에 보관하고, A4용지에 출력해 신입 사원들에게 보여주기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故 유00 유족] "벌거벗은 사진을 공용 컴퓨터에 저장을 해서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게끔 만들어 놓고, 자랑처럼 보여줬다고 하더라고요. 신입사원에게도 '이거 봐' 하면서‥"

지 씨가 회식자리에서 취하면 습관적으로 남자 선후배들에게 뽀뽀를 하고, 욕설과 폭언을 했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故 유00 후배(조사보고서 대독)] "한번 말을 시작하면 기본 30분이고, 보통 1시간 씩 말하는데 말하면서 쿡쿡 찌르는 듯하는 말로 스트레스를 줬습니다."

또 다른 선배 조 씨에 대해서도, "사무실에서 유 씨의 성기를 수시로 만졌고, 유 씨가 '기분 나쁘다'고 말했다"고 남자 직원 2명이 증언했습니다.

이들은 유 씨뿐 아니라 자신들도 같은 피해를 당했다고 털어놨습니다.

노무법인은 62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를 내고, "반장인 지 씨와 선배인 조 씨가 명백한 가혹행위를 했고, 유 씨가 심각한 수치심과 스트레스를 호소했다"며 "가해자들에게 중징계가 필요하다"고 결론내렸습니다.

특히 "지 씨의 탈의 지시, 회식 중 성추행, 알몸사진 촬영 같은 직장 내 성희롱은 '면직'까지 가능한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두 사람의 각종 가혹행위를 알고도 방관한 제강팀장에 대해서도 "직위해제하라"고 권고했습니다.

하지만 한 달 뒤 나온 회사 측의 징계 결과는 유족들의 기대와 달랐습니다.

가해자들 행동이 "기업질서를 심각하게 문란하게 하는 행위"였다면서도, 반장 지 씨는 정직 3개월, 선배 조 씨는 정직 2개월에 그쳤습니다.

"본인의 잘못을 크게 뉘우치고 개전의 정이 있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관리책임이 있는 제강팀장은 아예 아무런 징계도 받지 않았습니다.

[故 유00 유족] "(가해자들이) 그 때 징계받았을 때만 잠깐 급여가 정지되고 반성하는 척 하다가 이제 '나 그렇게 안 했는데' 하면서‥ 그냥 미치겠는 거예요."

가해자들은 정직 기간이 끝난 뒤 복귀해 지금도 버젓이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MBC뉴스 손하늘입니다.

영상취재: 이상용/영상편집: 송지원


애사심... 직원이 회사를 위해 능력을 다하는 마음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 직원들을 많이 확보하고 관리하기 위해 회사는 직원들의 복지에 관심을 가져야 하죠..

 

특히나.. 직원간 불신과 분쟁은 공동체인 회사에 악영향을 줍니다.

 

그런 면에서.. 세아베스틸은 직원에 대해선 소모품으로 생각하는 듯 합니다. 그 회사의 직원은 아마도 몇몇 인원만 해당되나 봅니다.

 

세아베스틸에서 상급자가 하급자에 대해 문신을 확인한다고 속옷만 남긴채 벗게 하거나.. 중요부위를 만지는등의 성희롱을 했다고 합니다. 한명의 직원만 그랬을까 싶은데..그게 아닌 하급자 상당수에게 그리 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급자의 성희롱.. 괴롭힘등으로 인해 결국 직원은 극단적 선택을 했네요.. 유서에 피해사실을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그 유서를 기초로 회사측에서 자체조사를 했는데 모두 드러났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회사측에서 가해자 2명에 대해 내린 징계는 각각 정직 3개월.. 2개월.. 하나마나한 징계죠..

 

그리고 그 징계가 끝난뒤엔 가해자 2명은 자신은 잘못없다는 식의 행동을 보인다고 합니다.

[故 유00 유족] "(가해자들이) 그 때 징계받았을 때만 잠깐 급여가 정지되고 반성하는 척 하다가 이제 '나 그렇게 안 했는데' 하면서‥ 그냥 미치겠는 거예요."

세아베스틸은 개인적으로 볼때.. 신입사원들의 무덤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보도가 나온뒤에.. 과연 이 회사에 가고 싶어하는 이들이 있을까 싶네요..

 

아.. 세아베스틸의 뿌리는 관동기계제작소로.. 일본인이 일제강점기 시절 한국의 경기도 시흥군에 세운 광산개발회사가 그 뿌리라고 합니다.

 

6.25 한국전쟁에 공장이 파괴가 되었지만 대한중기공업으로 새로 창립을 했고.. 이후 기아산업이 인수.. 기아특수강으로 법인을 변경했었는데.. 기아그룹의 부도로 법정관리를 받게 되었고... 이후 세아그룹에 매각되어 현재의 세아베스틸이 되었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