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탁현민 "박근혜와 달리 의상 사비로..개 사룟값도 대통령이 내"

by 체커 2022. 3. 3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월16일(현지시간) ‘한국의날’ 부대행사로서 두바이엑스포장 내 쥬빌리공원에서 열린 ‘한국의날 K-POP 콘서트’에 입장하면서 관중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왼쪽에는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가 30일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의상비에 특수활동비가 사용된 것 아니냐는 의혹 제기에 반박하며 “(청와대) 관저에서 키운 개 사룟값도 대통령이 직접 부담한다”고 밝혔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 임기 초부터 그런(박근혜 정부 특활비 전용) 문제들에 대한 인식이 충분히 공유가 됐기 때문에 정부 비용으로는 옷값이라든지 사적 비용을 결제한 적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는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상납받은 특활비를 의상을 구입하는 데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탁 비서관은 “박 대통령 의상 문제 때문에 국민들이 많이 분노했다”며 “이에 대한 반성으로 시작한 문재인 정부이기 때문에 여사 의상 (구입)은 사비로 한다는 원칙을 정하고 이 정부가 시작했다”고 밝혔다.

탁 비서관은 “(지난 5년 동안 김 여사 의상 구입에 쓰인 특활비는) 한푼도 없다”며 “개인이 개인 돈으로 옷을 사 입었는데, 대통령 부인이라는 위치 때문에 계속 해명을 해야하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탁 비서관은 ‘사비로 산 내역을 공개하라’는 청취자 요구에 “그러면 제가 궁금하다고 (청취자) 집에 가서 옷장을 그냥 열어봐도 되는 것이냐”고 날카롭게 반응했다.

탁 비서관은 김 여사가 2018년 7월 문 대통령의 인도 순방을 앞두고 국내에서 인도 유학생 등과 인도 영화를 관람한 행사에서 착용한 동물 브로치가 2억원대 명품이라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국내 어떤 디자이너가 개인적으로 작업한 상품으로 안다”며 “이 분이 며칠 전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에) 가서 항의했는데 (기사에) 반영이 안 됐다고 무척 분해 하더라”고 말했다. 탁 비서관은 이 브로치가 ‘짝퉁’이라는 주장에 대해 “그 디자이너에게 상당히 모욕적인 발언”이라고 했다. 이 브로치는 김 여사가 원래 가지고 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탁 비서관은 국민의힘 일각에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청와대 특활비 사용 내역을 전부 공개하라고 요구하는 데 대해 “특활비에 옷값이 포함돼 있지 않은데 특활비를 공개하면 옷값 문제가 털린다는 것은 무슨 논리인지를 잘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탁 비서관은 “특활비 안에도 여러 항목들이 있고, 그중 공개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며 “청와대뿐만 아니라 모든 부처, 심지어 국회조차도 특활비를 공개하지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에서 상의를 해서 ‘국민적으로 특활비 공개에 대한 요구가 높으니 모두 다 공개하자’고 법적 규정을 만들면 (청와대도 공개를) 안 할 수가 없다”고 했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반응형

요새.. 김정숙 여사의 의상비 관련 특활비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얼마전.. 시민단체가 낸 소송에서 특활비 공개를 하라 법원이 결정했는데.. 청와대가 항소를 했죠..

 

그 원인이 김정숙 여사의 의상비 때문입니다. 의상비에 특활비가 쓰였다는 주장으로 특활비 공개를 요구한 것이죠..

 

이에..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라디오프로그램에 나와 관련해서 발언했습니다.

 

특활비에 김정숙 여사 의상비는 없다고.. 사비라고.. 심지어는 개 사료비도 문 대통령 사비로 지출한다고..

 

대통령 월급이 얼마길래.. 그리고 몇몇 언론보도에선 문 대통령의 월급으로 의상비를 감당할 수 있겠냐 주장하기도 합니다.

 

참고뉴스 : 靑 "김정숙 여사 옷값은 사비" 국힘 "대통령 월급으로? 되겠나"

더보기

김정숙 여사가 청와대 특수활동비 등으로 의상을 구입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각의 문제 제기에 대해 청와대가 29일 “김 여사의 의상은 사비로 부담했다”고 이례적으로 반박했다.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특활비 사용 등 근거 없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나 전혀 사실이 아니다. 대통령 배우자로서 의류 구입 목적의 특활비 등 국가예산을 편성해 사용한 적이 없고, 사비로 부담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원수 및 영부인으로서 외교활동을 위한 의전비용은 행사 부대비용으로 엄격한 내부 절차에 따라 필요 최소한의 수준에서 예산을 일부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여사 의상을 명품 브랜드가 대여하거나 정부부처가 비용을 부담한 경우도 있었는데, 청와대는 이에 대해서도 “지원받았던 의상은 기증하거나 반납했다”고 설명했다. 2018년 문재인 대통령의 프랑스 국빈방문 때 김 여사는 샤넬에서 한글이 새겨진 의류를 빌렸다. 이 옷은 착용한 뒤 반납했고, 샤넬은 반납받은 의상을 국립한글박물관에 기증했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의상이 전시 중이니 관심 있으면 직접 보면 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때는 환경부가 비용을 부담해 페트병을 재활용한 한복을 만들었다. 김 여사는 해당 의류 역시 행사 때 착용한 뒤 반납했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런 사례 외에는 사비로 구입하거나 기존에 입었던 옷을 리폼해 입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김 여사가 2018년 인도 유학생들과 영화 ‘당갈’ 관람 당시 착용했던 표범 모양 브로치가 2억원 상당의 C사 제품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C사 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C사에서도 확인한 것으로 봤고, 주말 사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사실이 아니라는 팩트체크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C사 제품의 모조품인지’를 묻자 이 관계자는 “표범 모양 브로치가 다 특정 제품의 모조품이고 가품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도 “여사님의 브로치는 명품도 아니고 명품처럼 보이려 했던 것도 아니다. 인도라는 국가에 대한 배려였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렸다. “인도는 총리가 ‘세계 호랑이의 날’에 맞춰 기자회견을 열 정도로 호랑이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다.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브로치 중 어울리는 걸 선택해 착용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청와대는 구체적 의상 구입비 내역에 대해서는 “사비로 부담한 내역에 대해서는 공개할 이유가 없다”며 언급하지 않았다. 국민의힘에선 “사비로 충당했다고 말만 앞세우는 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정경희 의원), “대통령 월급이나 김정숙 여사의 재산으로 옷과 장신구 값이 충당 가능한지 의문”(정미경 최고위원)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김 여사의 의전비 논란은 한국납세자연맹이 2018년 6월 청와대 의전 비용 공개를 요구하며 본격화했다. 청와대의 거부에 납세자연맹은 행정소송을 냈고, 행정법원은 지난달 “개인정보를 제외한 관련 정보를 모두 공개하라”며 납세자연맹 측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 청와대는 법원 결정에 불복해 항소한 상태다.

최근에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김 여사가 착용한 178벌의 옷과 207개 액세서리를 명품 브랜드 제품과 대조하는 게시글이 확산하고 있다. 

강태화·최민지 기자 thkang@joongang.co.kr

이전까지 대통령 연봉은 2억 1천만원이 조금 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연봉이 인상이 되어 2억 4천만원을 받습니다..

 

월급으로 따지면 이전에는 1,800만원 정도.. 인상되면 2000만원 정도를 월급으로 받죠..

 

이거.. 적은 돈 아니죠.. 거기다.. 청와대에서 개인돈으로 쓸 일이 얼마나 있을까 싶으니까요.. 그리고 매일 고가의 의상을 구매하지 않는 한... 의상비 감당.. 못할까요?(왠지 누가 생각나는...)

 

그리고.. 해외로 순방등을 갈 때...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옷을 홍보하기 위해 김정숙 여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김정숙 여사가 입었다고 해외 언론사나 디자이너.. 일반인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이후 해당 옷을 제공한 디자이너는 자신이 영부인 옷을 만들었다 공개하면서 자신을 어필.. 수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죠..  그런식으로 후원을 받아 입고.. 반납하거나 기증하면.. 의상비에 지출할 돈이 줄어들죠..

 

그래서..영부인의 옷의 경우 반납하거나 기증하기도 했다고 청와대측이 밝히기도 했습니다.

 

만약.. 보수진영에서 생각을 좀 했다면...의전관련 특활비 공개를 요구할게 아닌... 그냥 김정숙 여사의 의상비를 공개해달라 요구를 해야 했습니다.

 

아예 처음부터 의상비만 공개하라 꾸준히 요구를 했어야 했습니다.

 

이후 청와대 입장에서도 사비로 의상비를 냈다고 했으니.. 김정숙 여사의 의상비는 결국 안보관련 공개할 수 없다는 특활비와는 상관이 없기에 그냥 의상비 공개에 청와대가 반박할 여지가 적거나 없을테니까요..

 

그런데 지금도 의전관련 특활비 공개를 하라 요구합니다.. 

 

이쯤되면 생각하게 되죠.. 정말로 김정숙 여사의 의상비 때문에 특활비를 공개하라 요구한게 맞느냐고.. 혹시 그냥 대통령 특활비 목록 전부를 알고 싶어서 요구한거 아니냐고..

 

그런데.. 만약 청와대측에서 상당수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기전에 구매한 옷들이라고 반박하면.. 이걸 재반박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이전에 민정수석등을 했고.. 민주당 대표도 했죠.. 거기다 원래 직업은 변호사..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대통령이 되기 직전 재산은 아마 18억정도로 신고가 되었었죠..

 

관련뉴스 : [랭킹쇼] 역대 대통령의 재산…퇴임 후 변화는(2018)

문재인 대통령의 재산은 18억8000만원으로 신고됐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29일 공개한 정기 재산변동사항 신고 내역에서 고위 공직자의 재산 신고를 공개했다. 지난해 8월 취임 후 신고 당시 18억2200만원이었던 문 대통령의 재산은 5700만원 증가했다. 다주택 보유 억제 정책에 따라 대통령 당선 직전까지 거주하던 서울 홍은동 자택을 처분하고 예금이 증가한 것이 이유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결국 나서서 의상비는 사비로 썼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보수진영에서 이후 어떻게 주장할지.. 국민의힘에서 뭐라 주장할지 봐야할듯 합니다.

 

만약.. 그래도 보수단체나 국민의힘에서 특활비 운운하며 공개하라 주장한다면.. 결국 그들의 의도는 '김정숙 여사의 의상비'가 아닌...그냥  대통령의 '특활비'에 목적을 둔 공격이라 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보수진영에서 이러한 공격이 통한 경우.. 정말로 특활비든.. 의상비든 공개가 된다면.. 아마 그 불똥은 이후 누가 대통령이 되든 대통령의 영부인 혹은 부군의 의전 관련 비용은 모두 공개해야 한다는 선례가 될 겁니다.. 당장은 윤석열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