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확진 뒤 '혈전' 다리 절단.. 후유증 인정 범위 들지 않는 이유?

by 체커 2022. 8.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81살 연 모 씨는 지난 4월 갑작스럽게 왼쪽 다리에 통증을 느끼고 대학병원 응급실에 입원했습니다.

발목 아래가 온통 검붉은 상태였는데, 알고 보니 괴사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몇 차례 혈전 제거 시술을 반복했지만, 경과가 좋지 않았고, 결국 두 차례에 걸쳐 다리를 무릎 위까지 절단했습니다.

[연경진 / 하지 절단 환자 가족 : (아버지가) 기저 질환인 당뇨도 없어요. 두 차례나 절단 수술을 받으면서 그 충격이 너무 컸나 봐요. 섬망 증상으로 인해서 기억을 잘 못 하고….]

연 씨는 응급실 내원 당시 실시한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는데, 담당 의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급성 혈전증일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습니다.

[연경진 / 하지 절단 환자 가족 : 코로나19로 인해 급성 폐렴과 혈전증이 왔다고 하더라고요. 입원 기간 일주일의 코로나19 직접 치료비만 지원받았어요.]

코로나19 감염이 혈전증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건 국내외 학계에선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중증환자 치료제에 항응고제를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정재훈 /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다양한 질환이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전 관련이나 심·뇌혈관계 질환이 늘어난다는 것은 잘 증명이 돼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혈전증을 코로나19 후유증으로 공식 인정하진 않고 있습니다.

질병청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연구 결과에 따라 두통과 발열, 호흡곤란, 피로감 등의 임상 증상을 대표적인 코로나19 후유증이라고 보고 있는데, 여기에는 혈전증이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 : 혈전증은 (백신 접종) 이상 반응이거든요. 그게 후유증으로 포함되는지는 현재로써는 알 수가 없어요.]

코로나19는 전대미문의 전염병 가운데 하나인 만큼 뇌졸중이나 치명적인 장기 손상 등 여러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여러 후유증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고, 체계적인 관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YTN 황보혜경 기자입니다.

YTN 황보혜경 (bohk1013@ytn.co.kr)


반응형

코로나에 감염되고.. 이후 혈전증이 생겨 결국 다리를 절단했다는 사례..

 

그런데.. 이 뉴스를 보고 백신 부작용을 언급을 많이도 하더군요..

 

정작 위의 보도내용에선 백신 이야기는 없는데..

연 씨는 응급실 내원 당시 실시한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는데, 담당 의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급성 혈전증일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습니다.

[연경진 / 하지 절단 환자 가족 : 코로나19로 인해 급성 폐렴과 혈전증이 왔다고 하더라고요. 입원 기간 일주일의 코로나19 직접 치료비만 지원받았어요.]

코로나19 감염이 혈전증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건 국내외 학계에선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중증환자 치료제에 항응고제를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정재훈 /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다양한 질환이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전 관련이나 심·뇌혈관계 질환이 늘어난다는 것은 잘 증명이 돼 있습니다.]

의료진도 코로나 감염으로 인한 혈전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코로나 치료에 항응고제가 쓰인다고도 하고요..

 

백신이 언급되는건.. 백신 접종 이상반응으로서의 혈전만 언급했지만.. 위의 사례는 코로나에 감염되고 난 뒤에 혈전이 발생했다는 내용입니다. 즉.. 백신 부작용을 언급할 상황은 안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걸 언급할려면.. 저 어르신이 언제 백신을 얼마나 접종받았는지가 나와야 합니다.. 현재까지 4차접종이 진행되고 있죠..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해 어르신들의 접종률은 90%가 넘어갈 겁니다.. 다른 나이대에 비해 높은데..

 

정작 100%는 아닙니다.. 여러 이유로 접종을 안받은 이들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강제접종이 아니기 때문이죠.. 따라서.. 섣불리 저 사례가 백신 부작용이라 언급하는건 성급한거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정작 코로나 감염으로 인한 후유증에 혈전이 없다고도 언급하고 있네요.. 그래서 정부로부터의 치료지원이 되지 않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게 위의 보도의 논란의 요점 아닐까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