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대통령실 관계자, 당원에게 김기현 홍보물 ‘전파’ 요청했다

by 체커 2023. 3. 5.
반응형

다음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가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를 지지하는 성격의 홍보물을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 전파해달라고 당원에게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통령실 관계자가 직접 특정 후보 지지성 활동을 한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개입 의혹이 위법성 논란으로까지 번질 것으로 보인다.

5일 경향신문이 확보한 녹취에 따르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 A씨는 당원 B씨에게 올해 초 “저희 뭐, 전당대회도 별로 안 남고 그래서”라며 “김기현 대표 뭐 이런 방이 하나 있는데, 거기 뭐 콘텐츠 올라가 있으면 뭐 그런 것도 좀 봐주시고, 좀 전파하실 (채팅)방 있으면 전파도 좀 해달라”고 요청했다. A씨는 “(채팅방) 초청을 좀 드려도 되겠나”라고 제안하며 “방 이름은 ‘김이 이김’”이라고 설명했다. ‘김기현이 이긴다’는 의미로 해석되는 이름이다.

 

A씨는 “그쪽(채팅방)에서 뭐 콘텐츠 올라오고 이러면은 좀 (공유)해주시고 이러시면 될 것 같다”고 했다. B씨가 “그걸(콘텐츠를) 받아서 이제 저희 OO(활동 지역) 쪽에 공유하고 그것만 해드리면 되느냐”고 묻자 A씨는 “맞다”고 했다.

B씨는 A씨의 제안 후 해당 채팅방에 들어갔다가 얼마 만에 나왔다. B씨는 기자와 통화하면서 “(초대를 받아 들어간 채팅방에) OOO(특정 지역명) 등 프로필을 가진 정치인부터 여러 사람이 모여 있었다”며 “(국민의힘) 당의 지지자를 떠나서, 앞뒤가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 있을 수 없어 얘기를(제보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공직선거법은 ‘공무원은 그 지위를 이용하여 당내경선에서 경선운동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한다. 공무원이 이 법을 위반하고 경선운동을 할 경우엔 5년 이하의 징역을 받게 된다.

A씨는 이날 기자의 전화를 받지 않았다. 기자가 ‘김기현 후보 홍보성 글이 올라오는 채팅방에 어떤 분을 초대하고, 김 후보 홍보 글을 다른 곳에 공유해달라고 요청한 것이 있느냐’고 문자로 물었을 때도 답이 없었다.

A씨는 최근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 C씨, 선임행정관 D씨와 함께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개입’ 논란에 휘말린 인물이다. A씨 등이 일부 채팅방에서 초대한 인물들이 김 후보 지지·안철수 후보 비방 성격의 글을 올린 사실이 드러나면서다.

 

 [단독] 대통령실 관계자들 속한 단톡방에 ‘김기현 홍보·안철수 비방’ 메시지

https://www.khan.co.kr/politics/politics-general/article/202303031446001

 

A씨 등의 참여가 확인된 채팅방은 현재까지 2곳이다. 이들 채팅방은 각각 지난해 10월, 올해 1월 특정 지역 시민단체 활동가 및 국민의힘 당원들의 대통령실 방문을 계기로 만들어졌다. 경향신문 보도와 관련해 해당 의혹을 들여다본 안 후보 측은 두 채팅방을 ‘마포 대통령실 방문 톡방’과 ‘삼각지(용산) 단톡방’이라고 부른다.

삼각지 톡방에는 C씨가 E·F씨 등 2명을 초대했다. 마포 톡방에는 마포구가 지역구인 소영철 서울시의원이 E씨를, C씨가 F씨를 초대했다. E·F씨는 각 채팅방에서 “작전세력, 이번엔 안철수한테 붙었다” “(더불어)민주당한텐 시장·대통령 자리 뭐든 다 양보하면서 국힘(국민의힘)한텐 악착같이 이자까지 받아내는 안철수” 등의 내용이 담긴 카드뉴스를 채팅방에 올렸다. 김 후보와 관련해서는 “김기현은 민주당을 상대할 수 있는 전투사” “국민의힘 성공 밑거름 헌신의 리더십 김기현” 등 지지성 홍보물을 수시로 게시했다.

A씨가 B씨에게 김 후보 홍보글 공유를 요청한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개입 의혹은 새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 측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심각한 범법행위”라고 말했다. A씨 등 대통령실 관계자가 E·F씨를 채팅방에 초대한 일에 국한된 비판이었다.

조문희 기자 moony@kyunghyang.com


반응형

국민의힘 당원들은 좀 알고 있어야 할 보도 아닐까 싶군요..

 

대통령실 관계자가 김기현 당대표 후보자의 홍보물을 전파 요청하는..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 개입을 했다는 정황이 나왔다고 합니다.

 

물론 대통령이나.. 비서관들이나.. 당원이라면 관련해서 지지하는 이에 대해 홍보도 하고.. 지지한다는 입장을 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경선이 중립적으로 이루어질려면.. 그런 행적은 하지 말아야 할 행적 아닐까 싶죠.

 

그런데.. 이렇게 대통령실이 개입을 한다면.. 당연히도 당대표 경선에 대해 중립성이 훼손될 여지가 큽니다.. 

 

따라서.. 당대표 경선에 참여하는 국민의힘 당원들은 이 부분에 대해 좀 감안을 하고 투표를 해야 할듯 싶군요..

 

[추가]

위의 보도는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