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6조 쓸어담고도 기부는 ‘0’...루이비통에게 한국은 호갱?
주요 명품 브랜드 지난해 기부금 살펴보니
한국서 수천억 쓸어 담고도 기부는 ‘찔끔’
루이비통은 2020년부터 단 1원도 기부 안 해
“사회공헌 안 해도 한국 소비자들 명품에 열광”
주요 해외 명품 브랜드들이 지난해 한국에서 천문학적 규모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부금을 전년 보다 줄이거나 아예 한 푼도 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에게 기부를 강요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기부액은 명품 브랜드들이 한국 소비자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지표다. 굳이 사회공헌활동을 하지 않아도 한국에서 명품은 무조건 잘 팔린다는 자신감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13일 에르메스 코리아가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에르메스는 지난해 국내에서 약 797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6501억원) 대비 22.61% 늘어난 것이다. 영업이익도 2357억원으로 11.97% 늘었다.
실적이 크게 늘었음에도 에르메스 코리아가 지난해 국내에 기부한 금액은 오히려 전년 보다 줄였다.
에르메스 코리아는 2022년도의 약 5억6000만원을 기부했으나 작년 기부액은 5억5319만원에 그쳤다.
디올도 마찬가진다. 디올의 한국법인 크리스챤디올꾸뛰르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9295억원) 대비 12.5% 증가해 마침내 ‘매출 1조’의 벽을 넘었다.
크리스챤디올꾸뛰르코리아는 지난해 기부금으로 디올 가방 1개 가격 수준인 1920만원을 책정했다. 전년 보다 단 300만원 늘어난 기부금을 냈다.
시계 브랜드 롤렉스는 지난해 국내에서 2944억원의 매출을 냈지만 기부는 고작 100만원만에 불과했다. .한국로렉스는 2022년에는 4억원을 기부했지만 지난해 기부금을 크게 줄였다.
기부금을 아예 내지 않은 곳도 있다. 지난해 1조6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한 루이비통 코리아다.
루이비통은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한국에서 단 1원의 기부금도 내지 않았다. 이 기간 루이비통이 한국에서 기록한 매출은 약 5조8000억원에 달한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
기업의 목적은 이윤추구입니다.. 돈 많이 버는게 우선인거죠..
그럼 기업이 그 국가에 대해 기부를 하는건... 해당 국가에서 지속적인 이윤 추구를 위해 사회에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함일 겁니다.
그외 그 국가와 언제나 함께 한다는 이미지도 심어줘서..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호감도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그런 작업이 필요없고.. 수익이 늘 보장되거나... 혹은 안팔리면 언제든 떠날 수 있는 국가라면... 기업이 굳이 그 국가에 기부를 할 이유.. 전혀 없습니다.
위의 해외 명품제조회사는.. 한국에 대해 그저 돈을 버는 시장일 뿐.. 그 이상은 없다는 의미의 보도일테고.. 사실 세삼스러운 것도 아닙니다.
이미 그전부터 이렇게 해 왔던 기업이었으니까요.. 한국이라는 국가는 그들에겐 그저 제품을 파는 곳일 뿐... 그 국가가 계속 지속되든 말든 상관없는 국가였을 뿐입니다.
그래서... 그런 기업의 태도를 바꿀 수 있는건 사실 소비자일 겁니다.
근데 저리 무관심에 무시를 해도.. 그 제품 사겠다고 오픈런까지 해가며 구매하는 이들이 있는 한.... 해외 명품 제조회사는 늘 한국을 무시할 겁니다.. 그러니.. 한국내에서 명품제품으로 저 해외 제품을 대체하는 뭔가가 나오지 않는 한...
한국과 한국인들은 해외기업의 호구다.. 호갱이다.. 뭐 이런 조롱을 받아도 반박하긴 어렵겠죠.. 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