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의열단 인물' 검색해보니… 윤봉길 의사 사진에 '윤석열'
'윤봉길 의사 모욕' 커뮤니티 글로 논란 확산
독립운동가 정보 오류에 이용자 불만 고조돼
[이데일리 김명상 기자] 구글 검색 결과에서 독립운동가 윤봉길 의사의 이름에 윤석열 대통령의 사진이 표시되는 문제가 발견돼 논란이 되고 있다.
26일 구글에서 ‘의열단 인물’ 또는 ‘의열단 활동’을 검색하면, 독립운동가들의 이름과 사진이 함께 나열되는데, 윤봉길 의사의 이름과 연결된 사진에 윤석열 대통령의 얼굴이 등록돼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문제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윤봉길 의사 모욕하는 구글’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되면서 알려졌다.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윤봉길 의사의 검색 결과로 이동하며 올바른 사진과 설명이 나오지만, 검색창 상단에 나타나는 작은 미리보기 이미지에는 여전히 윤 대통령의 얼굴이 남아 있다.
이번 사태는 독립운동가에 대한 왜곡된 정보 표시로 이어질 수 있어 이용자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구글 측은 “현재 확인 중”이라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논란이 발생한 검색 결과는 26일 오후 7시 현재까지 수정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
김명상 (terry@edaily.co.kr)
윤봉길 의사의 사진이... 윤석열 대통령의 사진으로 바뀐채 검색결과가 나온다는 보도..
정말인가 싶었는데...
맞네요... 특히 윤봉길 의사를 검색하면... 윤석열 대통령의 사진이 나옵니다..
그리고.. 사진을 보면... 아무래도 검찰총장때나.. 대선후보로 나선 때의 사진으로 보이고요...
검색결과에 대해선... 구글이 잘 알겠죠..그래서 잘못된 검색결과가 나온다면... 곧바로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조사하리라 봅니다.
외부 요인으로 인해 교체가 된 것이라면 문제가 크리라 봅니다.. 검색결과를 오염시킨.. 조작 정황이 나온 것이기 때문이죠.
그외.. 윤봉길 의사의 관련 게시물에 윤석열 대통령의 사진을 넣는 게시물이 많아지면.... 검색 봇이 착각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겁니다.. 이 또한 의도적으로 검색결과가 바뀌도록 조작한 것이기 이것도 논란이 되죠...
어찌되었거나.. 구글 검색의 신뢰성을 훼손하는 사례라 보입니다.. 왜 이런 검색결과가 나왔는지 궁금하네요.. 필요에 따라선 구글이 그 결과가 나오도록 한 존재에 대해 소송까지 걸어야 할테니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