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논란거리/정치

“경찰청 최고위급 간부, 관저 투입 지시에 항명”

체커 2025. 1. 3. 23:3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오늘 공수처 영장집행 과정에서 항명 논란도 불거졌습니다.


대통령실의 요청으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이 경찰청 고위 간부에게 대통령 경호 임무를 맡은 경찰의 관저 투입을 지시했는데, 경찰 간부가 이에 불응한 겁니다.

여권에서는 '경찰 쿠테타'라며 격앙된 반응이 나왔습니다.

홍지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이 경찰청 최고위급 간부에게 경찰 경호 인력을 오늘 관저에 투입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평소 대통령 집무실 등의 경비를 담당하는 경찰 101, 202경비단과 경호를 맡는 22경호단이 그 대상입니다.

이 사정을 잘 아는 여권 관계자는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최 권한대행에게 경찰 경호 인력 투입을 요청했다"며 "최 대행도 경찰청 고위 간부에 지시했지만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101경비단은 용산 대통령실 본청 경비를 맡고, 202경비단은 외곽을 경비를 담당합니다.

22경찰 경호대는 대통령 일정 시 주변 경호를 역할을 맡습니다.

대통령실은 대통령 권한대행의 지시마저 거부한 건 항명이라는 입장입니다.

한 여권관계자는 "경호인력의 주축은 경찰 경호인데 체포영장 집행에 대응하는 과정에 경찰 경호 인력 도움을 하나도 못받았다"며 "대통령 경호 역량을 와해시키려는 시도이자 경찰 쿠데타"라고 비판했습니다.

당 관계자도 "대통령 권한대행의 지시 불이행은 명백한 직권남용"이라며 법적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지시를 받고 불응한 것으로 지목된 경찰 최고위간부에게 입장을 물으려 접촉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공수처가 경찰과 함께 체포영장을 시도하는 상황, 경찰 간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선택이었을 거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채널A 뉴스 홍지은입니다.

 

홍지은 기자 rediu@ichannela.com


뭔 내용을 채널A가 단독으로 내놨나 싶었는데... 경찰투입 지시를 경찰이 거부했다는 내용입니다.

 

누가 지시했느냐.. 대통령실 정진석 비서실장.. 그리고 최상목 경제부총리입니다.

 

그럼 투입해서 뭘 하게 할려 했느냐...

 

공수처의 대통령 관저에 대한 압수수색.. 체포영장 집행을 막으라는 지시였다 합니다..

 

앞서 공수처에서 대통령 관저에 압수수색 영장과 체포영장을 집행할려 했는데.. 막았죠.. 영장집행을...

 

그래서 영장집행을 거부한 윤석열 대통령과 경호처에 대해 비난이 나오는데.. 여기에 공수처의 영장집행 방해에 도움을 주고자 대통령실과 최상목 경제부총리가 경찰 병력까지 투입시킬려다 경찰이 거부한 것이 되는군요. 만약 지시대로 투입되었으면.. 관저 앞에서 경찰끼리 충돌은 불가피합니다. 공수처도 경찰 병력을 끌고 왔으니까요..

 

경찰이 이 보도를 보면 뭐라 생각할까요? 여권에선 항명이라고 해서 반발한다 합니다.

 

경찰들끼리 충돌로 어떤 결과가 발생할진 자명한데.. 투입지시를 거부하여 관저입구에서 경찰끼리의 내분을 일으키지 않아 항명했다 반발합니다.

 

거기다... 중요한 내용이 있네요.. 최상목 권한대행도 투입을 지시했다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을 위해.... 공수처의 영장집행을 방해하기 위해..

 

이전에 최상목 권한대행은 뭐라 입장을 냈을까요..

 

참고뉴스 : 최상목, 尹 영장 집행에 “법과 원칙따라 잘 처리하길”

 

말은 그럴싸하게 해도.. 결국 최상목 권한대행도 윤석열 지키기에 나섰다는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대통령 지킬려 경찰끼리 충돌을 획책했고요.. 아마도 경찰내부에선 반발이 꽤나 나오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더욱이 경찰보고 법원에서 발부된 영장집행을 방해하라는 명령이었습니다. 스스로 불법을 저지르라는 의미.. 현재 야권쪽에서.. 경호처 차장등에 대해 특수공무집행방해로 고발한다 합니다. 법집행을 의도적으로..막으면 공무집행방해.. 추가적으로 다수의 인원으로 물리적으로.. 위력으로 방해했다면 특수공무집행방해로 가중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걸 거부했다고 항명이라 반발하는 대통령측입니다.

 

이 보도가.. 나중에 어떤 파장을 불러올까 기대합니다. 채널A는 경찰에 대한 비난의도로 이런 보도를 냈겠지만.. 이 보도로.. 공수처의 영장집행을 방해하기 위해 누가.. 경찰투입을 [지시]했는지 알려줍니다. 덕분에 좋은거 알았네요.. 누가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은 영장을 집행할려 하는 공수처를 막을려.. 그것도 경찰까지 투입해가며 막을려 했는지... 대통령실.. 정진석 비서실장.. 그리고 최상목 권한대행이 말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