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서울 버스파업 11시간 만에 종료…“임금 인상률 4.48%·명절수당 65만원”

by 체커 2024. 3.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11시간가량 진행된 서울 시내버스 파업이 노사 협상 타결로 종료됐습니다. 버스는 정상 운행을 시작했고, 파업으로 인한 퇴근길 대란은 피했습니다.

서울시는 노사 간 임금협상 합의에 따라 오늘(28일) 오후 3시부로 시내버스 전 노선이 정상 운행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양측은 임금 인상률 4.48%, 명절수당 65만 원에 합의했습니다.

■ "다른 지역 수준으로" "서울 물가수준 고려해야"

앞서 노사 양측은 어제(27일) 오후 2시 30분부터 오늘 새벽 2시까지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서 임금협상을 이어왔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회의는 결렬됐습니다.

협상에서 사측은 버스 준공영제를 운영하는 다른 지역의 인상률 4.48%에 맞추길 원했고, 노조 측은 서울의 상대적인 높은 물가를 감안해 다른 지역보다 더 높은 수준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오전부터 회의는 속개됐고, 양측은 오후 들어 합의를 이끌어 냈습니다.

■ "600억 원 추가 투입…당분간 요금 인상 없어"

서울시는 이번 임금인상으로 약 600억 원가량의 추가 재정 투입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임금 인상 1% 때마다 약 110~120억 원의 추가 재정 부담 요인이 발생한다"며 "약 600억 원 정도의 재정 부담 요인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8월 버스요금 300원을 인상했다"며, 당분간 이로 인한 버스 요금 추가 인상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습니다.

■ "지하철처럼 파업 시 일정비율 강행규정 필요"

이번 버스 파업으로 서울 시내 대부분의 버스가 멈춘 데 대해 서울시는 제도 개선 필요성을 지적했습니다.

지하철과 달리 버스는 파업 시 일정 비율이 남아 근무해야 하는 이른바 '강행규정'이 없다며, 이에 대한 입법 필요성도 지적했습니다.

윤 실장은 "버스도 비상수송 수단 될 수 있고 지금처럼 공공성 측면이 강하기에 지하철같이 일정 비율이 파업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강행규정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민혁 기자 (hyuk@kbs.co.kr)


반응형

서울 시내버스 파업이 있었죠.. 전날 합의는 불발이 되어.. 첫차부터 파업이 시작되었었습니다. 출근길 대란이 있었죠..

 

이후.. 합의가 되었고.. 파업은 종료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금인상률은 4.48%

 

결국 목적은 어느정도 달성한 노조입니다..

 

타이밍이 절묘하다 하겠죠.. 관심이 의사들쪽으로 치우친 상황에서.. 굵고 짧게.. 끝냈습니다.

 

아마 파업을 했다고 버스노조를 비난하는 이들은 적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더욱이 서울시도 의사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혼란이 현재 진행형이고..시내버스 파업보다도 더 중요하니... 일단 시내버스 파업의 경우 협상안 내용에서... 일정 선만 만족하면 합의를 할려 했을테고.. 노조 또한 많이 받아내는 것보단 일단 조금이라도 올리는걸 목적으로 두고 막판 협상을 했었다면.. 노조 또한 오래 파업할 생각은 없었다는 것이니 서로 뒤로 물러서며 합의를 빨리 도출한 것 아닐까 싶네요.

 

즉 둘 다 처음부터 오래 끌 생각은 안했다는 거 아닐까 싶네요.. 이렇게 쉽게 합의를 한 걸 보면...

 

느낌상...의사들 덕분에 버스노조가 이득을 본 것 같은 모양세로 보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