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폭동 막아라" 시민 향해 '탕'…'5·18 모욕' 메타버스 게임

by 체커 2024. 4. 30.
반응형

다음

 

네이버

 

"가상현실에서 5·18 경험" 게임까지 등장
15만원으로 북한군 될 수도…'가짜뉴스' 악용
1만5천명 회원…"어린 학생들이 대부분"

 

[앵커]
요즘 초등학생들 사이에선 '로블록스'라는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누구나 게임을 만들어 공유하면, 다른 이용자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구조인데요 그런데 이 플랫폼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가짜뉴스까지 퍼뜨리는 게임이 나와 논란입니다.

실제 저희에게 제보를 한 것도 게임을 접한 초등학생이었는데, 정해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 세계 초등학생들이 열광하고 있는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입니다.

1980년 5월 광주 금남로를 그대로 재현한 '그날의 광주' 역시 한 이용자가 만들었습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가상현실에서 경험하라는 겁니다.

그런데 군인과 경찰이 된 이용자들에게 '시민 폭동이 일어났으니 막으란'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군인들이 달아나는 시민을 향해 총을 쏩니다.

경찰은 곤봉을 들고 쫓아가고 차로 들이받기도 합니다.

15만 원을 내면, 북한군으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북한군이 침투했다는 땅굴을 따라 들어가면 인공기와 북한 노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역사의 아픔과 가짜뉴스를 바탕으로 설계된 이 게임은 지난 2월부터 인기를 끌었습니다.

회원 수가 1만 5000명을 넘었습니다.

게임 제작자는 "게임일 뿐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말란" 입장이지만, 이용자 대부분은 어린 학생들입니다.

[이호진/부산 과정초등학교 6학년 : 처음엔 아무 생각 없이 했는데 희생자 가족들을 모욕하는 게임이더라고요. (5·18) 유족들이 이걸 보면 화날 것 같아서 제보했습니다.]

로블록스 측은 취재진 문의에 확인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해당 게임을 확인하고 곧바로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게임물관리위원회 관계자 : (게임) 영상을 보니까 더 심각하네요. 지금 즉각적으로 조치하려고 합니다.]

다만 누구나 언제든 게임을 제작해 공유할 수 있는 만큼 재발을 막기 위한 정부 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단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로블록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인데.. 로블록스 기반으로 스토리가 있는 모드를 만들어 놀 수 있죠.

 

그런데 그런 제작자가..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모드를 만들어 배포했네요..

 

모드 제목은 그날의 광주.. 모드를 만든이는 @RDDGW라고 되어 있군요..

그날의 광주는 5.18 사건을 재구성해 제작하였으며 그 날 있던 일을 가상으로 생각하여, 제작자 마음대로 만든 게임입니다.

그날에 있었던 일을 가상으로 생각하여 만들었다 합니다.. 제대로 왜곡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죠..

 

거기다 북한군까지 만든걸 보면.. 극우쪽.. 지만원씨가 주장하는 내용 그대로 적용한.. 왜곡된 내용의 모드라는 걸 알 수 있군요.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선 조치한다 합니다. 로블록스측에선 게임물관리위원회등의 정부기관에서 통보가 오면 해당 모드를 삭제조치하겠죠..

 

그럼 제작자는 어찌될까...

 

처벌받습니다..

 

일단.. 5.18 특별법이라 하는 5ㆍ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처벌이 됩니다.

 

참고링크 : 5ㆍ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제8조(5ㆍ18민주화운동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금지)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5ㆍ18민주화운동에 대한 허위의 사실을 유포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신문, 잡지, 방송, 그 밖에 출판물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1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의 이용
2. 전시물 또는 공연물의 전시ㆍ게시 또는 상영
3. 그 밖에 공연히 진행한 토론회, 간담회, 기자회견, 집회, 가두연설 등에서의 발언
② 제1항의 행위가 예술ㆍ학문, 연구ㆍ학설, 시사사건이나 역사의 진행과정에 관한 보도를 위한 것이거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목적을 위한 경우에는 처벌하지 아니한다. [본조신설 2021. 1. 5.]

재미로 했을 뿐이지 폄훼할 생각.. 왜곡할 생각 없었다.. 해명한들.. 소용없습니다.

 

그리고.. 국가보안법으로도 처벌받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참고링크 : 국가보안법

 

북한의 국기와 북한노래를 게임을 접하는 한국 국민에게 노출시키고 확산시키는 행위를 했으니까요.

 

아마 보도가 나왔으니.. 제작자는 부랴부랴 삭제하고 있겠죠.. 삭제하지 않고 있다면? 뭐 그건 한국의 정부기관을 무시한 처사겠죠. 설마 고소에 수사에.. 처벌을 받겠나.. 게임일 뿐인데.. 뭐 이런 생각을 가지고 말이죠..

 

거기다 저 모드를 만든 이도 초등학생이 아니라 극우성향의 성인이 만들지 않았을까 예상합니다.

 

아마 극우쪽에선 사실 아니냐 뭐 이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저 모드 제작자에 대해 국가보안법을 적용해서 처벌을 받는건 동의하리라 봅니다. 북한 인공기와 북한 노래를 그대로 노출시켰으니 말이죠.

 

이런 사례 초기에 막지 않는다면... 아마도 모드중에는 인공기 뿐만 아니라 욱일기에 일제가 한국을 식민화 시키는 것까지 만드는 상황도 벌어질 수도 있겠죠.. 민간인 학살사건도 재료로 쓸지도 모르겠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