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나도 모르는 1,000km 주행.."차문 개방 아무나 OK"

by 체커 2019. 2.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내가 아끼는 차를 남이 몰래 타고 다닌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그것도 자동차 고객센터 출동 서비스를 신청해 차 문을 열고 운행했다면 어떨까요?

실제로 이런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렇게 타고다닌 주행거리가 천 킬로미터 정도인데 차주에게 자동차 고객센터 측은 아무 잘못이 없다고 했답니다.

김민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의정부의 한 아파트 주차장, 차량 한대가 후진을 하다 다른 차를 들이받습니다.

그러더니 그냥 달아납니다.

결국 신고가 접수돼 차주가 뺑소니범으로 몰렸습니다.

[차주 B씨/음성변조 : "차량번호, 제네시스 차주가 저로 검색이 되는데. 그때 차 사고를 낸 것 아니냐. 약간 불쾌하기도 하고...."]

누군가 B씨의 새 차를 몰고 나가 사고를 낸 겁니다.

더 황당한 일은 다음 날 일어났습니다.

경찰 조사를 받고 차문을 확실히 잠가뒀는데, 차가 감쪽같이 또 사라진 겁니다.

CCTV 확인 결과 운전자는 옆동에 사는 18살 김모 군, 면허도 없던 김군은 이 차량을 가지고 서울 홍대나 이태원 등을 19차례나 돌아나녔습니다.

이틀 뒤 아파트 주차장에 차가 나타납니다.

한 여성이 급히 뛰어와 차 문을 열고 김 군을 막습니다.

곧이어 경찰이 도착하고 김 군은 경찰차로 옮겨집니다.

[차주 B씨 어머니/음성변조 : "(방에서) 차 입고되는 걸 알아요. 그래서 그걸 보고 뛰어 내려왔죠. 미친 듯이. 경찰에 신고하고 잡았죠 현장에서."]



김 군은 잠가둔 차량의 문을 어떻게 열었을까?

알고 봤더니 현대차 고객센터가 열어줬습니다.

차문이 잠겼다며 긴급출동 서비스를 받은 건데 신원확인 절차는 없었습니다.

[차주 B씨/음성변조 : "처음에 신고를 했더니 자기네들은 하청업체한테 그렇게 법적으로 계약을 맺었으니 하청업체 책임이다."]



다른 사람의 차 문을 고객센터에 전화해 열 수 있을까?

직접 접수해봤습니다.

["접수 완료되었습니다."]

20분 뒤 출동한 기사, 다짜고짜 문을 열고 결제를 요구합니다.

아무런 신분확인도 없습니다.

["(카드 계산, 계좌 송금 안 되세요?) 계좌 송금이요? (저쪽으로 옮겨야 되는데 카드 계산 하려면. 괜찮으시겠어요?)"]

취재중이라고 말하자 그때서야 신분 확인을 요구합니다.

["사실은 저희가 KBS 기자인데... (저희가 그냥 신분(확인)없이 이렇게 해드리는 건 없어요. 다 확인돼야 해요.)"]

현대차 고객센터에 서비스 신고가 접수되면, 하청업체가 넘겨 받아 기사가 나가게 됩니다.

KBS취재 결과, 현대차와 하청업체간 계약엔 신분 확인과 관련된 조건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러다 보니 현장에선 신분 확인이 제대로 이뤄질 리 없습니다.

현대차는 앞으로 자세한 매뉴얼을 마련하고 신분 확인 절차 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김민철 기자 (mckim@kbs.co.kr)
----------------------------------------------


결과적으로 현대차 고객센터가 차량 절도를 도와준 꼴이 되었습니다. 돈만 내고 남의 차 문을 따 줬으니까요..

그리고 궁금한 것이 스마트키 인것 같은데.. 어떻게 스마트키 없이 문을 따 열었는데 시동을 걸어 운전이 가능했는지 의문이군요..

결국 현대차의 스마트키에 대한 헛점이 있는 것으로 차량 절도에 계속 이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건이 벌어지고 취재가 되어 이제사 고객센터에서 신분 확인 절차를 강화하겠다 밝혔지만 그동안의 현대차의 행동들을 본다면 흐지부지 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문을 따 열었더라도 스마트키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말아야 하는데 시동부터 걸린 것 자체가 결함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