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韓, 日에 '군용기 3해리내 접근시 화기관제레이더 작동' 통보"

by 체커 2019. 4.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 일본의 군용기가 한국 함정으로부터 3해리(약 5.5㎞) 이내로 접근하면 사격용 화기관제레이더를 비추겠다고 통보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22일 보도했다.

신문은 한국 국방부가 '초계기 저공비행-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 갈등이 한창이던 지난 1월 일본 방위성에 이런 내용의 레이더 운영 지침을 전달했다며 전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작년 1월 26일 일본 해상자위대의 초계기가 접근하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한 바 있는데, 이 발언을 전후해 국방부가 방위성에 지침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통신은 해당 지침은 동맹국 미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가 적용 대상이라며 한일 관계가 악화하는 가운데 한국군이 일본에 대해 강경 자세를 강조하기 위해 취한 조치라고 해석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와 관련해 일본 측은 지난 10일 한국에서 열린 국방부와 방위성 사이의 비공식 협의에서 이런 지침이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며 철회를 요청했고, 이에 대해 한국 측은 "지침에 문제가 없다"고 거절했다.

통신은 일본 측은 한국군의 지침이 북한 선박의 환적(換積) 감시 활동에 영향을 받을까 우려하고 있다며 해상자위대는 한국군의 지침과 관계없이 기존대로 초계기를 운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 일본의 군용기가 한국 함정으로부터 3해리(약 5.5㎞) 이내로 접근하면 사격용 화기관제레이더를 비추겠다고 통보하였다고 일본 언론사가 밝혔습니다.

 

이전 일본 초계기가 한국 함정에 대해 위협비행을 한 것에 대한 한국 해군의 대비로 보여집니다.

 

이로서 일본 초계기가 함부로 한국 해군 함정에 근접비행을 하는 것을 자제했으면 좋겠습니다만... 일본의 반응을 볼 때는 계속 할 것 같군요..

 

뭐... 통보도 했고... 동맹국인 미국을 제외한 전 국가에 대해 똑같이 대응한다 했으니 별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일본에선 발끈하네요.. 그리고 전처럼 초계기 운용을 하겠다 합니다.. 북한 핑계를 대고서 말이죠..

 

북한 환적하고 한국 해군함정하고 뭔 상관이기에 근접비행시 화기관제레이더를 작동한다 하니까 북한 환적 감시 활동을 운운할까요?

 

저런 주장을 하는 것을 보면 일본은 한국 해군이 북한 선박과 불법 환적을 한다 주장하는 것 같군요..

 

이를 국내 우익단체(일베포함)에서 주장할 것 같고요.. 이미 하고 있을지도...

 

뭐 이렇게 말을 하겠죠.. "아니 뗀 굴뚝에 연기가 날까.. 주사파 정권이 해군을 이용해 북한에 몰래 퍼주기 하는걸 여지껏 일본이 감시하고 있는거 아니냐.. 이젠 접근도 못하게 할터이니 해군을 통해서 대놓고 퍼주기 하겠네.." 라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