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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 관통.. 2021년말 개통

by 체커 2019.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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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 대천항~원산도 간 세계 5번째 긴 도로 해저터널.. 서해안 관광벨트 구축 기대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위치도/사진제공= 국토교통부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인 '보령해저터널'이 7년여 공사 끝에 뚫리게 됐다. 세계 5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로 추가 공사 후 2021년 말 개통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건설공사의 보령해저터널(L=6927m)을 10일 관통한다고 9일 밝혔다.

보령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이다. 2012년 11월부터 보령 및 원산도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에 착수해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지난 2월 관통했다. 이번에 하행선(보령방향)을 관통해 양방향 굴착을 마치게 된다. 화약 발파 등 대다수 공종이 해수면 아래에서 이루어져 공사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안전사고 없이 터널을 관통했다.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는 국도77호선 미 개통구간인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14.1㎞)까지 총사업비 6879억원을 투입, 2021년말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2021년말, 해상교량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6.1㎞)은 오는 12월 각각 개통 예정이다.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가 완료되면 보령에서 태안까지 통행시간이 90분에서 10분으로 크게 줄어든다. 태안 안면도와 보령 대천해수욕장을 연결하는 서해안 관광벨트가 구축돼 지역경제 활성화 등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미주 기자 beyond@mt.co.kr


 

보령과 원산도를 잇는 해저터널이 관통되었다고 국토교통부가 밝혔습니다.

 

해저터널이 뚫리고 이후 원산도와 안면도를 잇는 솔빛대교가 완공되면 보령에서 안면도.. 그리고 태안으로 이어지는 길이 완성됩니다.

 

해저터널은 국내로선 최장 해저터널로 2012년부터 시작된 공사입니다. 

아마도 가장 궁금한 건 과연 무료로 통과할지.. 아님 요금을 받을지 궁금할 겁니다..

 

이에대해 국토교통부가 밝히지는 않았습니다만 공사금액 전액을 국비로 투입되었기에 천사대교처럼 무료로 운영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해당 해저터널은 처음 인공섬을 만들어 대교를 올릴 생각이었으나 선박의 운행이 힘들다는 판단에 일방적으로 해저터널방식으로 변경하여 주민들의 반발이 있었습니다..

 

솔빛대교까지 공사구간 전체가 마무리되는 2021년에는 보령과 태안간 차량이동이 수월할 것으로 기대되고 안면도를 찾는 관광객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190610(조간)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 7년 공사 끝 관통.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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