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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국제

[일본칼럼]한일관계 악화로 '보통의 한국시민'은 정말 반일(反日)된 건가(日韓関係悪化で「普通の韓国市民」は本当に〈反日〉になったのか)

by 체커 2019.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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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비즈니스(일본)

 

日韓関係悪化で「普通の韓国市民」は本当に〈反日〉になったのか(現代ビジネス) - Yahoo!ニュース

「うちは政治の話はタブーなんです。特に日韓問題は夫婦で話さないことになっている。 - Yahoo!ニュース(現代ビジネス)

headlines.yahoo.co.jp

今回の不買運動の「過去との大きな違い」 
 「うちは政治の話はタブーなんです。特に日韓問題は夫婦で話さないことになっている。だから、今回の問題で夫がどう思っているかわかりません」

こう話すのは、結婚28年の在韓日本人妻だ。二重国籍の長男は日本の大学院に進学したが、今は兵役のために韓国に戻り、休戦ライン近くの部隊にいる。夫婦は手作りの弁当などを抱えて、ちょくちょく面会に出かける。「古参兵からのいじめは大丈夫か」「北朝鮮との間に不測の事態がなければいいけど」――そんなことが今は心配だという。

 「結婚した頃はね、日韓で何かあるたびに大げんかになったんですよ。日本が悪い、いや韓国の方が変だよって。夫は大声を上げることもあって、その時は本気で離婚しよう思いました。でも、もう今はもうそこにはふれない。長女の結婚問題もあるし、そういう話をしている場合じゃない。そっちの方が大切。というか、日韓問題はどれだけ話しても、わかり合えないと思いますから」

 こういう夫婦を他にも知っている。知り合いの在韓日本人男性はこう話す。

 「妻と意見が合わないのはわかっています。だから、その話題は出さない。日韓夫婦は、みんなそうじゃないかな。歴史認識が一致しなくても、夫婦はやっていけますから」

 なるほど、政治問題は棚上げして、国民同士は仲良くすればいいのかなと、単純に考えることもできる。男性が続ける。

 「日本製品不買とテレビでは言ってるけど、普通に売っているし、買っています。回転寿司チェーンだって、相変わらず行列ですよ。メディアが騒ぎすぎだと思います」

 それはわかる。私自身、1990年に韓国で暮らし始めて以来、何度も日韓関係の悪化を経験し、今回のような日本製品不買運動にも遭遇してきた。不買運動にも遭遇してきた。

 90年代、日本大使館前で大量のマイルドセブンが燃やされた日、副流煙をたっぷり吸ったあと、ためしに近所のスーパーを回ったら、笑顔で隠してあったブツを出してくれたのを思いだす。今回も同じで、スーパーから消えたはずの日本製ビールが、よく見ると棚の隅っこに置いてあったりする。日本製のビールを棚に並べているのをスマホで撮影されて晒されたら面倒だ。面倒は回避する――。生活者の知恵だ。

 とはいえ、今回の不買運動は、これまでとは少し違っている。最大の違いは不買運動のきっかけが、歴史問題でも領土問題でもなく「経済的圧力」にあったことだ。背景には、「豊かになった韓国」がある。

 今や大企業の賃金は日本より高いと言われ、日本旅行は国内旅行よりも割安と言われる。それがどういうことだ。豊かになったはずの韓国が、いまだ経済的には日本の従属下にある? ! しかも日本政府はそこの部分で韓国に圧迫をかけてくる? ! ――昔のことを知らない世代ほど、衝撃は大きかったかもしれない。

「盲目的な反日ではない」
 片っ端から、韓国の意見を聞いてみた。「(徴用工の問題は)もう解決済みでいいと思う」とか「今、日本と揉めている場合じゃない」という人も中にはいたが、やはり「今回の日本政府のやり方はひどい」と怒っているという人が多かった。

 「過去に不幸な時期がありました。日本は加害者ですよね。それなのに、またもや韓国に圧力をかけるとは許せません」(40代女性)

 「徴用工への補償問題は裁判所の判断です。それに経済的報復というのは間違っていますよ」(50代男性)

 「しばらくは日本製品を使わないようにと思っています。あ、でも捨てはしません。お気に入りもあるから…。使わないのが意思表示!」(30代女性)

 「夫はね、ユニクロの服を全部捨てろって言うんですよ。でも、どうせ(不買運動は)一過性だから、しまってあります。日本製が嫌だというなら、私が作ったご飯だって食べるなと言ってやりたい、うん言おうかな」(40代、日本人妻)

 ユニクロはたしかにどこも閑散としているようだ。発表はしないが、売り上げに影響は出ていると思う。

 7月には売上高が3割減という日本系チェーン店もあったし、客数は変わらないが日本酒の注文が減ったと話す和食店もある。

 「普段なら日本酒を頼むお客さんが、まあ、こういう時だからと韓国製の焼酎を頼むんですよ。輸入の日本酒と国産焼酎では価格差がけっこうありますからね。お小遣いの節約にはなるでしょう」(和食店の日本人オーナー)

 和食店のオーナーの言うとおり、日本製品を買わないことは「お小遣いの節約」になる。日本の酒、日本の文房具、日本製の健康食品、そしてユニクロと無印……。1980年代のウォークマンや1990年代のノートパソコンのように、絶対日本製が必要だった時代とは違う。

 今の韓国の一般市民にとって、日本製品は代替可能な小さな暮らしのアクセント。裏を返せば「絶対に不可欠なもの」ではない。その意味では不買運動は誰でも参加できる手軽な「市民運動」である。各種アンケートによる不買運動への参加者は6割強。8月末から新学期が始まり、学生らの同調ムードが高まると、さらに増えるかもしれない。

 「ただ、盲目的な反日ではないんです。それは日本の人たちに理解してほしい」(30代女性)

 「相手がどんな国でも、こういうことをされたら私たちは戦います」(40代女性)

 日本や日本人が嫌いなわけではなく、日本政府のやり方に怒りをもつのだという。だから日本大使館前は行われる抗議集会も、正式名称が「安倍糾弾キャンドル文化祭」となっている。「キャンドル文化祭」というのは、あの朴槿恵前大統領を退陣にも追い込んだキャンドルデモのことだ。今は韓国民主主義を象徴する大衆運動のスタイルとなっている。

「反米デモ」を参考に考える
 韓国の市民デモは天を震わせ、地を揺るがす。前大統領を退陣に追い込んだキャンドルデモは初回で2万人、2回目で20万人、3回目で100万人を動員した。ところで、今回の「反安倍デモ」の参加者は3回目でも1万5000人ということで、かなり規模が小さい。

 これまでも日本関係のデモは、だいたいがそうだった。日本大使館前では、従軍慰安婦問題や竹島領有権問題での集会はひんぱんに行われているが、一般市民を巻き込んだ大規模なものは少ない。

 それよりも、1990年代以降の大衆デモといえば、「反米デモ」の方がイメージとしては強かった。そもそも、キャンドルデモの起源となったのは2002年、米軍の装甲車に轢かれて亡くなった女子中学生を追悼する集会だった。装甲車を運転していた米兵に、まさかの無罪判決。韓国人みんなが驚き、悔しい思いをした。人々は手に手にろうそくを持ち、韓国全土で抗議の意志表示をした。

 さらに、2008年にも大規模な反米デモが起きた。この時はBSE(いわゆる「狂牛病」)のために輸入禁止だった米国産牛肉を、政府が米国との取り決めで解禁してしまったのが発端だった。この時は中高生や主婦が中心となり、「キャンドル文化祭」の名前で連日のように集会が開かれた。ピークには100万人が参加し、ついに李明博大統領(当時)の謝罪を引き出すまで、なんと3ヶ月以上も続いた。

 なぜ、ここでは反米デモのことを書いたのか、理由は3つある。

 【1】日本には「韓国=反日」と思い込んでいる人がいるが、そんなことはないということ。むしろ反米運動の方が大規模なものが起きている。

 【2】韓国の大衆デモは組織動員ではなく、一般市民の自発的な参加が鍵となる。

 【3】もし、今回の反安倍デモが大型キャンドルデモとなれば、日本を対象としたものでは「初」の事態になること。つまり過去にないほど、今回の日本政府の措置は隣国の人々を刺激したことになる。

 現在、予告されているのは8月15日の集会だ。日本からの解放記念の日のデモには、おそらく市民の自発的参加もあるだろう。問題はその後も続くかどうか。それによって韓国政府の出方も変わってくるだろう。韓国の政治の動きは、一般市民の行動を見て決められている節がある。ある意味、素晴らしく透明であるといえる。

「日本人観光客に親切に」と呼びかけるニュース
 もう一つ、今回のことで再認識したのは、一般の韓国人の成熟した様子だ。今、日韓ともにメディアが熱くなっており、特に韓国のテレビメディアの日本政府に対する口調はとても激しい。冒頭でふれたように、日本製品の不買運動なども、メディアが四六時中煽っている感もある。

 また、ドラえもんの映画の上映が延期されたり、日本人タレントのデビューが見合わせられるなどの動きもある。業界や自治体の勇み足に比べると、一般市民は冷静である。

 たとえばソウル市中区が用意した「ボイコットジャパン」のバナー、あるいは堤川(チェチョン)国際音楽映画祭での日本映画の上映を巡る問題。前者では、区が「NO ボイコットジャパン 行きません 買いません」と書かれた旗(バナー)を掲げ、後者では、堤川市議会が日本映画上映の取り消しを求めた。

 しかしフタを開けてみると、公務員が考える「昔ながらの反日」に、一般市民が待ったをかける形となっている(前者では市民から批判が出ているし、後者では、映画祭の主催者が自治体の主張を退けた)。ついつい忖度してしまう公務員の悪い癖は、長年の習慣のようなものだと、韓国の政治学教授が言っていた。

 一部には過剰とも思えるパフォーマンスもある。でも、市井には冷静な人たちがいる。それを知っているから、在韓日本人は安心して暮らせるし、「韓国に旅行に行きたいけど大丈夫?」と聞く日本人にも、「普段と変わらないよ」と答えることができる。

日本で嫌がらせされる訪日韓国人・在日韓国人たち
 そこで思うのは、果たして逆はどうだろうかということ。はっきりいえば、今は日本の「嫌韓」の方が予想不能だ。ネット上はヘイトスピーチや脅迫があふれており、在日韓国人の友人たちの多くが、身も知らぬ他人から嫌がらせにあっている。それでSNS(特にツイッター)をやめてしまった友人たちもいる。

 その中には個人や民族に対する侮辱に加え、「従軍慰安婦問題は捏造だ」など本人に関係ないことを言ってくるケースもある。韓国では政府も一般の人も、「これは日本政府への抗議であって、日本国民に向けたものではない」と言ってくれるが、でも、「日本国民」にもいろいろな人がいるのだ。

 それは、ネット上だけでない。つい最近も、日本に来ていた韓国人観光客が飲食店で暴言を吐かれ、店から追い出す様子が写っている動画を見た。また、地下鉄で韓国語で話していて、日本人から「うるさい、帰れ」と言われた若い女性も知っている。さらに、職場の上司や取引先の日本人から、「韓国さあ、どうかならないの? 文在寅って何でああなの?」とか、仕事と関係ない韓国の話をしょっちゅうされるという話を、在日韓国人の友人から聞いた。

 過去には在韓日本人も同じような経験した。でも、最近は本当に少なくなった。韓国の人々の対人マナーはとても洗練されたし、テレビニュースなども、日本政府批判をさんざん流した最後には、「それでも皆さん、日本人観光客には親切にしましょうね」とアンカーがまとめる。

 日本でも、ひとこと言ってくれたらいいと思う。「韓国の皆さん、安心してくださいね」と。

伊東 順子


 

번역 : 파파고(네이버)

 

이번 불매운동 과거와의 큰 차이

 
우리는 정치 이야기는 금기예요.특히 한일 문제는 부부끼리 이야기하지 않기로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번 문제로 남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결혼 28년 주한 일본인 아내이다.이중 국적의 장남은 일본 대학원에 진학했지만 지금은 군복무를 위해 한국으로 돌아와 휴전선 인근 부대에 있다.부부는 손수 만든 도시락 등을 안고 이따금 면회 나간다."고참병으로부터의 집단 괴롭힘은 괜찮은가" "북한과의 사이에 불측의 사태가 없으면 괜찮지만"--그런 일이 지금은 걱정이라고 한다.

결혼할 땐요, 한일 간에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큰 싸움이 됐어요.일본이 나쁘고, 아니 한국이 이상하다고.남편은 소리를 지르기도 했고, 그 때는 진짜로 이혼하려고 했어요.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곳에는 흘러가지 않아.장녀 결혼 문제도 있고, 그런 이야기를 할 때가 아니야.그쪽이 더 중요해. 라고 할까, 한일 문제는 아무리 말해도, 서로 알 수 없다고 생각하니까요.

이런 부부를 그 밖에도 알고 있다.알고 지내던 주한 일본 남자는 이렇게 말한다.

아내와 의견이 안 맞는 건 알겠어요.그러니까, 그 화제는 내지 않는다.한일 부부는 다 그렇겠지?역사인식이 일치하지 않더라도 부부는 해 나갈 수 있으니까요.

과연 정치문제는 접어두고 국민끼리는 사이좋게 지내면 좋은가 하는 생각이 든다.남성이 계속 된다.

일본 제품 불매라고 TV에서 말하지만 그냥 팔고 있어요.회전초밥 체인(schip)도 여전히 행렬이에요.언론이 너무 시끄러울 것 같아요.

그것은 알 수 있다.나 자신, 1990년에 한국에서 살기 시작한 이후 몇번도 한일 관계 악화를 경험하고 이런 일본 제품 불매 운동도 조우하고 왔다.불매운동도 만났다.

90년대 일본 대사관 앞에서 대량의 마일드 세븐이 태워졌다 날 측류 연기를 듬뿍 피운 뒤 한번 근처 슈퍼를 돌면 웃음으로 가리고 있던 부쯔를 내 준 것을 떠올려.이번에도 마찬가지여서 슈퍼에서 사라졌을 일제 맥주가 자세히 보면 선반 구석에 놓여 있기도 한다.일본제의 맥주를 선반에 늘어놓고 있는 것을 스마트폰으로 촬영되어 노출되면 귀찮다.귀찮은 것은 회피한다--.생활자의 지혜다.

하지만 이번 불매운동은 이전과는 조금 다르다.가장 큰 차이는 불매운동의 계기가 역사문제도 영토문제도 아닌 경제적 압력에 있다는 점이다.배경에는 잘된 한국이 있다.

지금 대기업의 임금이 일본보다 높다고 해, 일본여행은 국내 여행보다 저렴하다고 한다.그게 무슨 소리냐?풍요로워졌을 한국이 아직도 경제적으로는 일본의 종속하에 있어? ! 게다가 일본 정부는 그 부분에서 한국을 압박해 오는거야? - 옛날 일을 모르는 세대일수록 충격이 컸을지도 몰라.

맹목적인 반일은 아니다.


한쪽에서는 한국의 의견을 들어봤다. "(징용공 문제는) 이미 해결이 다 돼서 좋다고 생각한다"거나 "지금 일본과 다투고 있을 때가 아니다"라는 사람도 있었지만, 역시 "이번 일본 정부의 방식은 너무하다"고 화를 내고 있다는 사람이 많았다.

과거에 불행한 시기가 있었습니다.일본은 가해자죠?그런데도 다시 한국에 압력을 가하려는 용서할 수 없어요 "(40대 여성)

징용공 보상 문제는 법원의 판단입니다.게다가 경제적 보복이라는 것은 잘못되고 있어요 "(50대 남성)

"잠시는 일본 제품을 사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아, 하지만 버리지는 않을 거에요.마음에 드는 것도 있으니까...안 쓰는 게 의사 표시!"(30대 여성)

남편은요, 유니클로 옷을 다 버리라고 하더라고요.하지만 어차피 (불매운동은) 일과성이라서, (불매운동이) 끝납니다.일제가 싫다고 한다면 내가 만든 밥도 먹지 말라고 하고 싶어, 음 말할까"(40대, 일본인 처)

유니클로는 확실히 어디나 한산한 것 같다.발표는 하지 않지만, 매상에 영향은 나온다고 생각해.

7월에는 매출액 3할 감소는 일본계 체인점도 있었고 손님은 변하지 않았지만 일본 술 주문이 줄었다고 말해일본 음식점도 있다.

평소 같으면 일본 술을 주문하는 손님이, 뭐, 이럴 때니까 국산 소주를 부탁하더라고요.수입된 일본 술과 국산 소주에서는 가격차가 많이 있으니까요.용돈 절약은 되겠지요.(일본식당의 일본인 오너)

일식집 주인이 말하는 대로 일본 제품을 사지 않는 것은 용돈 절약이 된다.일본의 술, 일본의 문방구, 일본제의 건강식품, 그리고 유니클로 무인.......1980년대 워크맨이나 1990년대의 노트북 컴퓨터처럼 절대 일본 제품이 필요했던 시대와는 다르다.

지금 한국 일반시민들에게 일본제품은 대체 가능한 작은 삶의 악센트.뒤집어 보면 "절대 불가결한 것"은 아니다.그런 점에서 불매운동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손쉬운 시민운동이다.각종 앙케이트에 의한 불매 운동 참가자는 6할을 넘는다.8월 말부터 신학기가 시작돼 학생들의 동조 분위기가 고조되면 더 늘어날지도 모른다.

그저 맹목적인 반일은 아니에요.그것은 일본 사람들이 이해하기 바란다"(30대 여성)

"상대가 어떤 나라도 이런 일을 하시면 우리는 싸우겠습니다"(40대 여성)

일본이나 일본인이 싫어서가 아니라 일본 정부의 방식을 화낸다는 것이다.그래서 일본대사관 앞 항의집회도 정식 명칭이 아베 규탄 촛불문화제로 돼 있다."촛불 문화제"라는 것은 저 박근혜 전 대통령을 퇴진으로 몰아넣은 촛불 시위이다.지금은 한국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대중운동 스타일이 되고 있다.

반미시위 참고


한국의 시민시위는 하늘을 떨며 땅을 흔든다.전 대통령을 퇴진으로 몰아넣은 촛불 시위는 첫회에서 2만명, 2차에서 20만명, 3차에서 100만명을 동원했다.그런데 이번"반 아베 시위"참가자는 3차 시기에서도 1만 5000명이라는 것은, 꽤 규모가 작다.

지금까지도 일본 관계의 데모는, 대개는 그랬다.일본 대사관 앞에서는 위안부 문제와 독도 영유권 문제로 집회는 자주 행해지고 있지만 일반 시민을 끌어들인 대규모인 것은 적다.

그것보다 1990년대 이후의 대중 시위 하면"반미 시위"쪽이 이미지는 강했다.원래, 촛불 시위의 기원은 2002년 미군 장갑차에 치여서 숨진 여중생을 추모하는 집회였다.장갑차를 몰던 미군에게 설마 무죄 판결.한국인 모두가 놀랐고 분했다.사람들은 손에 촛불을 들고 한국 전역에서 항의의사를 표시했다.

이어 2008년에도 대규모 반미 시위가 벌어졌다.이때 광우병 때문에 수입금지됐던 미국산 쇠고기를 정부가 미국과의 결정으로 풀어버린 게 발단이었다.이때는 중고교생과 주부 위주인 촛불문화제라는 이름으로 연일 집회가 열렸다.정점에는 100만명이 동참했고 마침내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를 받는까지 무려 3개월 넘게 이어졌다.

왜 여기에서는 반미 시위를 썼는지 이유는 3개 있다.

 [1]일본에는 "한국=반일"으로 아는 이가 있지만 그런 일은 없다는 것.오히려 반미 운동이 대규모 것이 일어나고 있다.

 [2]한국의 대중 시위는 조직 동원이 아니라 일반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관건이다.

 [3]도 하고 이번 반 아베 시위가 대형 촛불 시위가 벌어진다면 일본을 대상으로 한 것은 "최초"사태가 되는 것.즉 과거에 없는 만큼 이번 일본 정부는 이웃 사람들을 자극한 것이다.

현재, 예고된 것은 8월 15일 집회다.일본으로부터의 해방 기념일 시위에는 아마 시민의 자발적 참여도 있을 것이다.문제는 이후에도 계속될 것인가.그에 따라 한국 정부의 태도도 달라질 것이다.한국의 정치 움직임은 일반 시민의 행동을 보고 결정되는 구절이 있다.어떤 의미, 대단히 투명하다고 할 수 있다.

"일본 관광객들에게 친절히"라고 호소하는 뉴스


또 하나, 이번 일로 재인식한 것은 일반인들에게 성숙한 모습이다.지금 한일 모두 언론이 뜨겁게 달구고 있고 특히 한국 TV매체의 일본 정부에 대한 어조는 매우 격렬하다.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등도 언론이 사시사철 부추기고 있는 느낌도 있다.

또, 도라에몽의 영화 상영이 연기되거나 일본인 탤런트의 데뷔가 보류되는 등의 움직임도 있다.업계나 자치체의 용기에 비하면, 일반 시민은 냉정하다.

예컨대 서울시 중구가 마련한 보이콧 저팬의 배너 혹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의 일본영화 상영을 둘러싼 문제.전자에서는, 구가 "NO 보이콧 재팬 가지 않습니다"라고 쓰여진 깃발(배너)을 내걸어 후자에서는, 제천시 의회가 일본 영화 상영의 취소를 요구했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 보면, 공무원이 생각하는 "옛날의 반일"에, 일반 시민이 제동을 거는 형태가 되고 있다(전자는 시민으로부터 비판이 나오고, 후자는, 영화제 주최자가 자치체의 주장을 물리쳤다).그만 촌탁해 버리는 공무원의 나쁜 버릇은 오랜 습관이라고 한국의 정치학 교수가 말했다.

일부에는 과잉이라고 생각되는 퍼포먼스도 있다.하지만, 이치이에는 냉정한 사람들이 있다.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주한 일본인은 안심하고 살 수 있고, "한국에 여행 가고 싶은데 괜찮아?"라고 듣는 일본인에게도, "평소와 다르지 않아"라고 대답할 수 있다.

일(日) '일본(日)서 미움 받는 재일동포들'


거기서 생각하는 것은, 반대는 어떨까라는 것. 확실히 말하면, 지금은 일본의 "혐한"이 예상 불능이다.인터넷상에는 헤이트 스피치와 협박이 넘쳐나 재일교포 친구들이 대부분 자신도 모르는 타인으로부터 괴롭히고 있다.그래서 SNS(특히 트위터)를 그만둔 친구들도 있다.

그 중에는 개인이나 민족에 대한 모욕에다 "종군 위안부 문제는 날조다"등 자신에 관계 없이 말을 하고 오는 경우도 있다.한국에서는 정부도 일반인들도 이건 일본 정부에 대한 항의이지 일본 국민을 향한 것이 아니다고 말해주지만 일본 국민에게도 여러 사람이 있다.

그것은, 인터넷상 뿐만 아니다.얼마 전에도 일본에 오던 한국인 관광객이 식당에서 욕설을 해 가게에서 쫓아내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봤다.또 지하철에서 한국말을 하다 일본인이 시끄럽다 가라고 말했던 젊은 여성도 안다.게다가 직장의 상사나 거래처 일본인으로부터 "한국 자, 어떻게든 안 되?문재인은 왜 저러니?"라던가, 일과 관계 없이 한국 이야기를 자주 하신다는 이야기를 재일 한국인 친구로부터 들었다.

과거에는 주한 일본인들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하지만 최근에는 정말로 적어졌다.한국 사람들의 대인 매너는 무척 세련됐고 TV뉴스 등도 일본 정부의 비판을 쏟아낸 마지막에는 그래도 여러분, 일본인 관광객들에게는 친절히 대해드리죠라고 앵커가 요약한다.

일본에서도 한마디 해주었으면 좋겠어.한국 여러분, 안심하세요.

이토오준코


 

이 기사에 올라온 일본인들의 댓글

 

ora***** | 3時間前 
一般市民が反日になったかどうかは知らんが、日本国民の大半が断韓になったのは事実
韓国人は軽蔑の対象にしかならない

 

일반시민이 반일이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일본국민의 대부분이 한국이 된 것은 사실.
한국인은 경멸의 대상밖에 되지 않는다

 

suz***** | 3時間前 
この統一されたプラカードの数は、作るのにかなりのお金がかかるはず。
一部の有力者が先導しているように見える。
こんな官製デモにも、疑問に思っても声に出せないのが、今の韓国なんだろうね

 

이 통일된 플래카드의 수는, 만드는데 상당한 돈이 들 것이다.
일부의 유력자가 선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관제 데모에도, 의문으로 생각해도 소리를 낼 수 없는 것이 지금의 한국이지.

 

通りがかり | 3時間前 
違う意見を受け入れず、排除しようとする社会は、本当に「成熟した社会」だろうか?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배제하려는 사회는 정말 성숙한 사회일까?

 

sai***** | 3時間前 
>歴史問題でも領土問題でもなく「経済的圧力」にあったことだ

日本は経済的圧力なんてかけていないんだけどね。

 

역사문제도 영토문제도 아니고 "경제적 압력"을 당한 것이다.

일본은 경제적 압력 같은건 안걸리지만 말이야

 

tan***** | 3時間前 
今の韓国が、もし1人の人間だったなら
仲良くしたいと思う人が居るだろうか?
面倒な人とは関わりたくないと思うのは自然な事だと思う。
日本バッシングは自国に不利益だとやっと気が付いて、日本政府バッシングに切り替えた。
いまさら問題点を変ええたところで、日本側は嫌韓へと意識が変わった。
もう、韓国に関わらないようにしましょう。

 

지금 한국이 만약 한 인간이었다면
친하게 지내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귀찮은 사람과는 관계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때리기는 자국에 불이익이라는 사실을 간신히 깨닫고 일본 정부 때리기로 전환했다.
이제 와서 문제점을 바꿀 수 있었기에 일본 측은 혐한으로 의식이 바뀌었다.
이제 한국에 더는 걸리지 않도록 합시다.

 

teb***** | 3時間前 
こういう記事のライターはあの国の人に意見は聞くけど、歴史や今までの経緯を話して、その認識を正さない。
一度話してみて、その反応を書いてほしい。

 

이러한 기사의 라이터는 그 나라의 사람들에게 의견은 듣지만, 역사나 지금까지의 경위를 이야기하고, 그 인식을 바로잡지 않는다.
한번 말해보고 그 반응을 적어줬으면 좋겠어

 

kaw***** | 3時間前 
代替可能な日本製品なら、目くじら立てないでいただきたいです。日本製のカメラ、医療機器なども含めて不買してほしいと毎回思います。

 

대체 가능한 일본제품이라면, 눈짓을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일본제의 카메라, 의료기기등도 포함해 불매해 주었으면 한다고 매번 생각합니다.

 

cs4***** | 3時間前 
「韓国の大衆デモは組織動員ではなく、一般市民の自発的な参加が鍵となる」というところでお得意の大嘘が始まっている。
デモに同じデザインのプラカードを使用しているのは、主催者がいるってことだろう。
一度完全に断交すれば、本当の意味でお互いの必要性が見える。
その時、必要とする方が、必要なだけ、素直に頭を下げれば良い。
まぁ、日本が頭を下げることはないと思うけどね。

 

한국의 대중시위는 조직 동원이 아니라 일반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관건이라는 대목에서 장기적 거짓말이 시작됐다.
데모에 같은 디자인의 플래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주최자가 있는 것일 것이다.
한 번 완전히 단교하면 진정한 의미에서 서로의 필요성이 보인다.
그때 필요로 하는 쪽이 필요한 만큼 솔직하게 머리를 숙이면 된다.
뭐, 일본이 머리를 숙이는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kcu | 3時間前 
反日になってほしい。
そして全ての関係を断ちましょう。

 

반일이 됬으면 좋겠어
그리고 모든 관계를 끊읍시다.

 

L'UNE | 3時間前 
だから、スッキリ断交でお終い。それがお互いのためだと思いますよ。

 

그러니까, 단교로 끝.그게 서로를 위해서라고 생각해요.


 

일본 야후에 게시된 현대 비즈니스의 칼럼입니다. 내용은 한국의 일본 불매운동에 대한 분석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칼럼의 내용보다 중요한 것은 그 아래 일본인들의 반응입니다.

 

본문에 한국에는 혐일이 없어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들에 대한 위협은 없다고 하지만 일본내 혐한은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과 재일 한국인에 대해 위협을 가한다는 내용...

 

하지만 댓글에는 한국.. 한국인을 경멸의 대상으로만 생각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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