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거수경례 안 하면 큰일".. 아파트 입주자대표 황제 의전 논란

by 체커 2020. 4.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 '갑질' 의혹
서울 금천구 한 아파트 입주민대표
밤마다 점호 돌며 경비원 거수경례
주민들 "왕국 세우고 대통령 행세"
명절 때 수백 만원 선물잔치도 논란
잇따른 민원에 구청 감사 진행 방침

 

서울 금천구의 모 아파트 입주자대표 회장이 순찰 점호를 돌자 경비원들이 90도 인사와 거수경례를 하는 장면. /사진=주민 제공 영상캡처

[서울경제] #서울 금천구의 한 아파트단지는 매일 밤 10~11시만 되면 모든 경비원들이 긴장 모드로 돌입한다. 해당 아파트의 입주자대표 회장인 A씨가 밤마다 점호를 돌기 때문이다. A회장이 경비대장과 함께 차를 타고 순찰을 돌면 대기 중인 경비원들은 일제히 거수경례나 90도 인사로 그를 맞는다. 마치 군부대에서나 볼 수 있을법한 모습이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고 있는 셈이다.


서울 한 아파트단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입주자대표 회장의 황제 의전과 특혜 논란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과도한 의전뿐 아니라 가족 특혜와 불투명한 회계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주민들의 원성이 빗발치자 관할구청은 조만간 감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9일 서울경제 취재진이 만난 해당 아파트의 전·현직 경비원들은 A회장을 ‘대통령’에 비유했다. 한 전직 경비원은 “그곳에선 A회장이 마치 대통령과 같은 존재라 누구도 토를 달수 없었다”며 “A회장을 보고도 경례를 하지 않으면 큰일이 난다. 아파트단지는 A회장의 ‘왕국’과도 같은 곳이었다”고 회고했다. 이에 대해 A씨는 “서로 지나가며 인사한 것”이라며 “경례를 강요했다는 주장은 오해”라고 반박했다.

A회장과 그의 가족이 아파트 주차장을 독점적으로 사용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아파트 주민 B씨는 “다리가 불편한 A회장이 현관 앞 장애인전용 주차장에 차를 대는데 다른 장애인 차량이 그곳에 주차하려고 하면 경비들이 막아선다”며 “바로 옆 주차공간도 A회장의 자녀에게만 허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A씨는 “해당 자리는 동대표를 맡기 전부터 배정받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불투명한 회계 의혹도 불거졌다. 주민들은 “입주자대표회의는 해마다 명절선물 명목으로 700만원, 관리업체·관리사무소 직원의 경조사비로 수십 만원을 지출하는데도 제대로 회계가 공개되지 않는다”며 “또 법적으로 300만원 이상의 수의계약은 2회씩 입찰공고를 내야 하는데 수억 원의 사업수의계약조차 아무런 공고를 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해당 아파트의 입찰공고는 2017년 3월 이후 전무한 상태다. 이에 대해 A씨는 “직원들 상여금을 못 줘 선물을 준 것이고, 경조사비까지 문제 삼으면 예의가 없는 것”이라며 “실무는 잘 모른다”고 주장했다.

금천구청은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르자 오는 24일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와 함께 닷새간 해당 아파트에 대한 감사를 벌여 위법 여부를 점검하기로 했다. A씨는 지난 2011년부터 올해로 10년째 해당 아파트단지의 입주자대표 회장을 맡고 있다. /방진혁기자 bready@sedaily.com


 

갑질사례네요.. 서울시 금천구에 위치한 아파트에서 경비원들에 대해 밤마다 점호를 돌며 거수경례와 90도 인사를 받는 입주자대표회장이 있어서 논란입니다..

 

더욱이 해당 입주자대표 회장은 무려 10년간 회장을 맡고 있는 상황에서 횡령의혹도 있는 상황... 이에 금천구청측에선 감사를 벌이기로 했다 합니다.. 

 

감사가 시작되면 아마도 걸릴 수 밖에 없겠죠... 입주자대표회장직은 분명 2년간의 임기가 있는데 무려 10년째 하고 있다면 결국 연달아 계속 유지하고 있었다는 것인데... 얼마나 깨끗하게 운영했을지도 의문인 상황에서 경비원들에게 갑질을 해대는 모습으로 볼 때 뭘 해먹어도 제대로 해먹었겠다 생각이 드네요.. 

 

불법행위가 발견되면 가차없는 처벌을 내려지길 바랍니다.. 아마 10년간 회장직을 유지했으니.. 아파트가 자기 것이라고 착각할정도로 오랫동안 회장직을 유지한게 폐해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마 많은 이들이 이 아파트가 어디인지 궁금해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서울시 금천구에 10년 이상된 아파트단지를 찾아보면 될 듯 싶습니다.. 거기다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는 대부분 지상에 주차장을 두지 않죠..

 

그리고 금천구가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있기는 하지만 10년 이상된 곳도 아니기에... 해당 지역에 사는 분들이라면 어디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 아닌가 싶네요.. 첫번째 사진과 두번째 사진과 비슷한 곳이 말이죠.. 복도식 아파트라 찍을 곳도 복도에서 찍은 것으로 보입니다.. 각도도 나오고요..

확인하진 못했습니다..따라서 그냥 비슷한 곳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더 비슷한 곳을 찾기가 어렵네요...더 정확한 정보나 하다못해 영상이라도 봤다면 검증이 가능할텐데.. 영상을 찾을 수가 없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