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공공병원 의사들도.. "젊은 의사들 탄압 멈추라"

by 체커 2020. 9.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공공의료 담당 의사들인 우리도 정부 정책에 모순이 있다고 생각한다" / 전국 의대 교수들 (응답자) 77% '후배 의사들이 징계받으면 단체행동에 나설 것'

 

공공병원 의사들과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정부를 향해 젊은 의사(후배)들에 대한 탄압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대한적십자사 소속 거창, 서울 적십자병원 진료과장단 40명은 3일 성명서를를 발표하고 “실제로 공공의료 현장을 담당하고 있는 의사인 우리들도 정부 정책에 모순이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실패할 것이 분명한 ‘4대 의료 개악’을 지금 완전 철회하고, 전공의와 의대생이 의학에 매진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현재 공공의료의 문제점이 ‘의료자원 분배의 문제’에서 나온다며 ‘의사 수 증가’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공의료병원을 만들어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의료수가를 정상화해 기존의 의료인력을 공공의료 영역으로 유인하는 방법이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적십자병원조차 대표적 ‘기피 과’인 흉부외과 전문의를 고용하지 못하는 현실은 이번 정책의 문제 진단과 해법 제시 모두 잘못됐다는 걸 나타낸다”고 밝혔다.

같은 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도 3일간 전국 의대교수 총 7032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의과대학 교수 84%가 의대생과 전공의·전임의들의 파업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의대 교수의 77%가 ‘후배 의사들이 징계받으면 단체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단체행동의 방안으로는 ▲교수직 사직 ▲겸직 교수 반납 등 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또한 응답자의 41%는 ‘전공의와 전임의가 징계받을 때 단체행동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응답자 중 40%는 ‘제자들의 징계 여부와 관계없이 이런 집단행동이 빠를수록 좋다’고 했다.

한편, 응답한 의대 교수 95%는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진행을 막기 위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 시험감독 거부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설문조사입니다. 의대교수 77%가 후배 의사들이 징계를 받으면 단체행동에 나서겠다 밝혔습니다..

 

그리고 대한적십자사 소속 거창, 서울 적십자병원 진료과장단 40명은 3일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공공의료 현장을 담당하고 있는 의사인 우리들도 정부 정책에 모순이 있다고 생각한다”

 

“실패할 것이 분명한 ‘4대 의료 개악’을 지금 완전 철회하고, 전공의와 의대생이 의학에 매진할 수 있게 해달라”

 

“공공의료병원을 만들어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의료수가를 정상화해 기존의 의료인력을 공공의료 영역으로 유인하는 방법이 효율적”

 

“적십자병원조차 대표적 ‘기피 과’인 흉부외과 전문의를 고용하지 못하는 현실은 이번 정책의 문제 진단과 해법 제시 모두 잘못됐다는 걸 나타낸다”

 

정부가 추진하는 4대 의료.. 공공의대, 의대정원확대, 한약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원격진료... 이 4가지 부분에 대해 반대를 표명하고 이들이 주장하는 건 각 의료취약지점에 의료원을 만들고 의료수가를 올려달라는 요구입니다..

 

궁금한건... 의료수가.. 얼마나 올려야 정상화가 되는걸까요? 이들이 주장하는 건 현재 의료수가가 정상이 아니라고 하는데...

 

의료수가가 올라간다면 결국 국민이 내는 의료보험금은 올라가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