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IT

아내에게 전화했는데 다른 사람 목소리가…KT는 “껐다 켜라”

by 체커 2024. 1.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아내의 휴대전화로 전화를 했는데, 전혀 모르는 사람이 받았다면 어떨까요?

이런 현상이 발생한 지 20일이 지났지만 해당 이동통신사는 아직도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신지수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5일,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김모 씨는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아내에게 전화를 걸었는데, 전혀 모르는 사람이 받은 겁니다.

심지어, 번호조차 달랐습니다.

며칠 뒤에도 전혀 모르는 사람이 전화를 받는 일이 반복됐습니다.

예전에 한 번 잘못 연결됐던 휴대전화가 아닌, 또다른 전화로 연결되기도 했습니다.

[김 모씨/제보자 : "제 눈 앞에서 아내 핸드폰에 전화를 걸었는데 전화벨이 울리는데 한두 번, 세 번 울리고 나서 다른 사람이 받더라고요."]

취재진이 아내 전화를 바로 앞에 두고 다시 전화를 걸어봤습니다.

신호가 가더니, 또다시 전혀 다른 사람과 통화가 연결됩니다.

["(제가 ****번호로 전화를 걸었는데 혹시 선생님 전화번호 끝자리가 어떻게 되세요?) ****이요. 화가 잔뜩 나 있어요. 이렇게 연락 오는 게 하루에 3, 4개씩 오고 있거든요."]

통신사에 문의했더니 아내의 휴대전화와 연동된 스마트워치가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있다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그러면서, 껐다 켜보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전문가는 정부와 통신사, 제조사 등이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원인을 파악해 조치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박진호/동국대 AI 소프트웨어융합학부 교수 : "범죄에 악용된다면 금전적인 문제, 그리고 개인 정보와 관련된 문제, 그리고 그것들과 관련된 2차, 3차 피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KT는 이에 대해 일부 특정 단말과 웨어러블 기기 사이에 이상 동작이 발생해 벌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신지수 기자 (js@kbs.co.kr)


반응형

내용을 보면.. 좀 심각한 내용의 보도 아닐까 싶죠..
 
국민들이 사용하는 핸드폰... 그 안에는 유심이 들어가 있습니다. 
 
Subscriber Identity Module (가입자 인증 모듈)
 
이게 하나의 전화번호로서 대응하게 되어.. 전화를 하게 되면.. 인증절차를 거쳐 그 전화번호에 해당하는 가입자에게 연결되어 전화를 하는 방식 아닐까 싶은데..
 
위의 보도내용대로라면.. 정확한 전화번호를 입력해서 통화를 했음에도.. 다른 전화번호에 해당하는 가입자에게 연결되는 상황이라 보여집니다.. 
 
이런 방식... 솔직히 다른 보도에서 많이도 보아온 형태입니다..
 
바로 보이스피싱 말이죠.. 해외에서 거는 전화번호를 국내 010 전화번호로 바꿔서 전화를 걸게 하는 것 말이죠..
 
그래서 보도내용에도 범죄 악용을 우려합니다. 아마도 범죄조직은 저렇게 왜곡된 이유를 찾아낼려 애쓰겠죠..
 
통신사인 KT는 일부 특정 단말과 웨어러블 기기를 의심합니다. 웨어러블 기기에 유심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eSim 다운로드 방식으로 말이죠.. 그렇다 한들.. 유심 하나당.. 고유번호가 있을 터.. 타인 명의의 전화번호가 정확히 겹칠 일이 과연 있을까 싶죠.
 
그리고 웨어러블 기기 대부분은 휴대폰과 연동되어 휴대폰의 전화번호를 가져오지 않나 싶고요...
 
빨리 원인을 밝혀서.. 악용되는 일 없게 개선되길 바랍니다.. 왠지 중국발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한국내 전화번호 변조기를 설치하던게 부작용이 생긴거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