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배현진 습격범' 거주지 압수수색…경찰 "평소 성향 조사 중"

by 체커 2024. 1.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부모 상대로 A군 행적과 평소 성향 등 조사
응급입원 끝나도 보호입원 뒤 여유 있게 조사
정치 집회 참여 등 의혹은 "확인중"
A군 진술에는 "본인 주장…추가 조사할 것"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 피습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전날(28일) 피의자 A(15)군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29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어제(28일) A군의 주거지 압수수색을 실시했다"며 "A군 부모를 상대로 A군의 행적과 평소 성향 등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어 "범행 당일뿐 아니라 과거 행적도 확인하기 위해 통화 내역을 확보해서 분석하는 한편 CCTV나 그 외 SNS 활동 등 면밀하게 확인해 분석을 마치면 추가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오는 30일 A군의 응급입원이 종료돼도 수사에 지장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관계자는 "응급입원이 끝나고 바로 석방이나 퇴원은 아니다. 입원 후 보호입원으로 전환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부모도 동의한 것으로 안다. 입원 상태에서 여유 있게 조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그동안 A군의 행적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 확인중이다.

A군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법원 출석 현장에서 지지자들을 배경으로 영상을 촬영해 친구들과 카카오톡 채팅방에 게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A군이 '경복궁 담벼락 낙서 모방범'이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서울중앙지법에 방문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다만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행적을 확인하는 중이다. '어디도 갔다' 보도는 나왔지만 A군 상대로 공식 확인을 안 해봤다"며 "핸드폰이나 통화 내역 등 맞춰보는 작업을 해야 한다. 그 전에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범행 직후 체포된 뒤 A군이 진술한 내용에 대해서도 수사를 통해 사실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A군이 범행 당시 흉기로 이용한 돌덩이를 평소 소지했다는 취지로 한 진술에 대해서도 "지금 말씀드리기는 조사가 당일 체포된 날 충분히 했지만 A군 얘기일 뿐이다"며 "본인의 핸드폰이나 추가 분석을 다 한 다음 추가 조사하면 이유가 나올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A군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결과 흉기 등을 소지하는 등 특이사항은 없던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소년범이라 수사상황과 관련해 특칙에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본인 진술도 '오픈'하기 어렵다"며 "수사진행 상황도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어렵다. 더구나 부모 진술을 밝히기가 법상 취지를 생각하면 밝히기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공범이 있는지, 혹은 A군의 단독 범행에 무게를 두는지에 대해서는 "선입견을 갖지 않고 핸드폰 분석이 끝나면 이를 토대로 A군 조사를 끝내야 단독 범행이든 공범이든 가닥을 잡을 것"이라며 "이 단계에서 '무게가 실렸다', '공범이 있다, 없다' 말하기는 시기상조"라고 했다.

다만 A군은 이전에 폭력적 성향으로 경찰 조사를 받은 전력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CBS노컷뉴스 김정록 기자 rock@cbs.co.kr


반응형

얼마전 발생했던...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 피습사건... 가해자에 대한 경찰조사 내용이군요..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 원인부터 확인해서.. 혹여나 있을지도 모르는 공범.. 혹은 범행을 부추긴 정황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할테니 말이죠.
 
잘하고 있는데.. 댓글 분위기는 좀 이상하네요..
 
그렇죠.. 그전에 있었던 피습사건도... 이렇게 경찰조사를 했냐는 겁니다..
 
지금와서 생각하면.. 좀 그렇네요.. 부산경찰도 이렇게 압수수색을 하며 조사를 했었음 어땠을까 싶으니까요.
 
이렇게 되니... 오히려 프레임이 만들어졌습니다.
 
야당 당대표 피습사건때와.. 여당 국회의원 피습사건때와 비교가 되면서.. 야당 당대표 피습때는 미적대더니.. 여당 국회의원 피습때는 아주 신속하게 수사가 이루어진다고.. 야당 당대표 피습 가해자의 경우.. 수사중에 자택 압수수색을 하긴 했을까 싶을텐데.. 일단 가해자가 운영한 업소를 압수수색을 한 적은 있었죠..
 
야당 당대표 피습때는 보수쪽에서 별거 아닌 사건이다.. 당할만 했다.. 뭐 이런식의 공격성 댓글... 많았습니다. 그런 공격성 댓글을 달던 이들이 정작 여당 국회의원 피습사건에는 가해자를 비난하고 있죠.. 이중성...
 
그리고 언론사도 그렇죠.. 특히나 보수성향 언론사들은 피해자의 상태.. 왜 피습을 당했는지에 대한 원인.. 뭐 이런것보다.. 가해자의 정치성향.. 특히나 민주당을 입당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부각하는 모습 보여줬죠..
 
물론 나중에 다른 언론사 보도를 통해.. 이전에 한나라당이었던가.. 새누리당이었던가... 보수정당에 가입하고 활동하였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다만... 이렇게 수사를 하고 난리를 치는데... 왠일로 조용합니다.. 느낌이 그렇습니다.. 그냥 관련보도를 보고 댓글을 보고.. 보도가 노출되는 정도를 봐도... 야당 당대표 피습때와는 다른... 그냥 언급이 적은 상황처럼 보입니다. 관심이 없다는 것 같죠.
 
물론 총선이 눈앞으로 다가왔기에.. 정치권에서 여당 국회의원 피습사건에 시간을 할애하기는 좀 어렵기는 할텐데.. 이정도로 무관심을 하나 싶네요.. 정치인 경호에 대해서는 경찰쪽의 내부 논의가 있다는 보도는 봤는데.. 그외 특별히 뭘 했다.. 뭘 정했다.. 이런 건 보이진 않고요..
 
이제와서 두 피습사건을 두고.. 기억나는게 뭐냐 하면.. 보수쪽이나.. 진보쪽이나.. 중도쪽이나.. 이재명 피습사건에 대해 많은 것을 기억을 해도.. 배현진 의원 피습사건에 대해선 그다지 기억하는 이들은 적을 것 같아 보이네요.
 
이쯤되면.. 저 가해자가 법원에서 뭔 형량을 선고받든.. 혹은 소년범으로서 뭔 처벌을 받든.. 이미 많은 이들의 관심에서 아예 벗어난 듯 보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