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의대 증원 82% 지역에 몰리자 대학들 “환영”…미니 의대 “동아줄 잡았다”

by 체커 2024. 3. 2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정부가 20일 지역 의료격차 해소를 위해 비수도권 의대 정원을 1639명 늘리기로 하면서 지역대학이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쏠림으로 생존 위기에 놓인 지역대학 입장에서 ‘동아줄’을 잡았다는 안도감도 내비쳤다. 국립의대조차 없는 광역자치단체는 이번 의대 정원 확대가 의대 설립까지 이어지길 원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배정된 충북대는 교육의 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대 증축·실습실 확보 등 기자재 확충에 나서기로 했다. 올해 의대 정원이 49명이었던 충북대는 내년 151명의 정원을 추가로 배정받아 의대 정원이 200명으로 늘어났다.

충북대 관계자는 “지역에 의과대학이 충북대와 건국대 충주 분교 2곳이 전부여서 의료환경이 열악했다”며 “지역 사정을 고려해 가장 많은 인원이 배정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충북대학교 다음으로 증원 규모가 많은 경상국립대도 의대 정원 확대를 반겼다. 경상국립대 의대 정원은 124명 늘어 총 200명이 됐다.

경상국립대 관계자는 “경남의 인구당 의사 배출수와 인구당 의료 종사자 수가 전국 평균보다 적고 18개 시군 중 14개 지역이 의료취약지역인 점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며 “경남지역 의료 취약지구 해소와 필수의료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지역은 국립대와 사립대의 희비가 엇갈렸다. 거점 국립대 2곳은 총원이 200명으로, 사립대 2곳은 150명으로 맞춰졌다.

조선대 관계자는 “지역 거점 국립대 중심으로 정부가 힘을 몰아 준 것 같다”며 “국립대와 마찬가지로 사립대 역시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선대는 45명 증원을 신청했으나 절반 수준인 25명만 배정받았다.

대구지역 대학들은 이번 의대 정원 배정 결과를 두고 말을 아꼈다. 당초 신청 수준에 비해 결과가 못 미치는 경우도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영남대 관계자는 “요청한 인원만큼 배정되지 않아 다소 아쉬운 감은 있다”면서도 “배정받은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역량과 인프라를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전문성 있는 우수 인재로 훌륭하게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북대 관계자도 “구성원 간의 의견을 잘 조율해서 의과대학 학생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했다.

정원이 50명 이하인 ‘미니 의대’들은 황금 동아줄을 잡았다는 분위기다.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쏠림으로 생존 위기에 몰린 지역대학 상황에서 의대 증원이 유일한 동아줄이라는 분석에서다.

비수도권 대학 한 관계자는 “의대 규모에 따라 대학 순위도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에 모든 지방 대학이 계획보다 많은 의대 증원을 신청했다”며 “지금 아니면 사실상 다시 증원할 기회가 없다는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울산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번 증원으로 울산 지역 의료 인프라 개선과 의료인력 부족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울산대 병원과 협력병원인 서울아산병원·강릉아산병원과 함께 학생들을 앞으로 더 잘 교육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울산대 의대 입학정원은 기존 40명에서 80명 늘어 총 120명이 됐다.

제주대는 다른 국립대의 절반 수준인 100명으로 최종 확정됐지만 기존 정원의 2배 이상 확대된 규모여서 만족한다는 입장이다. 강원지역 대부분의 대학은 의대 교수진과 학생들의 반발을 고려해 정원 배분에 대한 총장 명의의 입장 발표를 자제하는 등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전남·경북·충남 등 국립의대가 없는 광역자치단체는 이번 의대 정원 확대가 의대 설립까지 이어지길 원하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 14일 보건복지부·교육부에 안동대 국립의대와 의사 과학자 양성을 위한 포스텍(포항공대) 의대 신설 설립계획을 제출하고 의대 신설과 증원을 요청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역 의료불균형 해소와 의료인력 확보를 위해 경북에 의과대학 신설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동지역 6개 유림단체는 20일 안동시청에서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하며 “경북은 65세 노인 인구 비율이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의료공백 해소를 위해 경북북부 지역에 국립의대가 신설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의대가 없는 전남에 도민의 건강을 지킬 거점 국립 의과대학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증원된 인력이 지역 의료여건 개선으로 이어지려면 지역 국립의대 설립이 절실하다”며 국립의대 신설을 요구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지난해 발표한 ‘지역 의료격차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인구 1000명당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의 의사 수는 전남이 0.47명으로 가장 적었다. 이어 충남(0.49명), 충북(0.54명), 경북(0.55명), 경남(0.57명) 순이었다. 전국 평균은 0.79명이다.

김현수 기자 khs@kyunghyang.com, 김정훈 기자 jhkim@kyunghyang.com, 고귀한 기자 go@kyunghyang.com, 이삭 기자 isak84@kyunghyang.com, 백경열 기자 merci@kyunghyang.com, 박미라 기자 mrpark@kyunghyang.com, 백승목 기자 smbaek@kyunghyang.com


반응형

의대정원 확대에 따른.. 각 지역의 의대에.. 증가된 의대정원이 정해졌습니다. 

 

그리고 사립대보다는 국립대에 정원을 더 늘렸죠.. 그리고 서울지역 의대에는 정원을 동결했습니다. 온전히 지방에 더 정원을 늘려주는 결과가 되었죠.

 

수도권.. 서울은 어차피 의사되겠다고 하는 이들이 몰릴게 뻔해서.. 늘려줘봐야 수도권 집중만 악화될 뿐입니다.

 

지방에 많은 의사들이 활동하게 하기 위해.. 지방의대에 정원을 늘려주면서도.. 배출된 의사들이 그 지역에서 의무적으로 머물며 의료행위를 하도록 하는 방안이 적용되겠죠.

 

지방대의 경우.. 학생수가 적으면 그만큼 대학을 유지하는게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번의 의대정원 확대는 그런 대학들에게는 가뭄의 단비로 적용되지 않았겠나 싶네요.

 

이대로.. 정원이 늘려진 상태로 쭉 유지되었음 하는.. 개인적 바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대정원 확대는 과거정권부터 지금까지.. 추진하다 의사들의 반발에 무산되기를 반복하다.. 이번 윤석열 정권에서 겨우겨우 진행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여권은 당연하겠지만.. 야권도.. 이번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 정치적 이해타산으로 판단하며 반대를 하거나 막거나 하는 일 없이.. 적극 협조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 와중에도 의사들은 반발하겠지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