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시민단체 "韓 내민 손에 日 역사왜곡 교과서로 화답"

by 체커 2024. 3.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일본 문부성, 우경화 교과서 검정 통과"
"식민 지배 합법성 등 강조된 내용 담겨"

 

[서울=뉴시스]박선정 기자 = 일본 문부과학성이 내년부터 사용하게 될 중학교 사회화 교과서 검정 결과를 22일 확정한 가운데 국내 시민단체들이 "사회과 교과서에 심각한 역사왜곡이 담겼다"고 비판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경주이씨 화수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에 대해 "역사 교과서 8권 중 2권, 공민 교과서 6권 중 2권의 위험한 교과서가 포함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단체에 따르면 일본 문부성의 검정을 통과한 문제의 교과서들에는 식민 지배의 합법성을 강조하는 내용, 한일기본협정에 따라 강제 동원 배상 문제가 한국 정부의 책임이라는 점을 명시한 내용 등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이 같은 교과서 기술이 가능하게 된 이유는 불을 보듯 명백하다. 한국 정부가 제시했던 소위 '강제 동원 문제 해법'을 확대 왜곡 해석한 결과인 것"이라며 "최근 일본 정부는 식민지 피해 배·보상에 대한 모든 책임을 한국 정부에 떠넘기고 모든 과거사는 청산됐다는 입장을 여러 곳에서 표출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 정부의 의도가 교과서에 반영된 것은 매우 심각한 사태"라고 꼬집었다.

이신철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소장은 "일본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노골적인 우익 역사관을 반영하는 교과서 검정을 통과시켰고, 이는 다른 교과서들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일본은 역사왜곡을 더 넓게 확장시키면서 한국정부가 강제동원 등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우호적으로 내밀었던 해법에 대해 역사왜곡으로 화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혜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운영위원은 "강제 동원, 위안부 문제 등을 좀 더 중립적인 시각으로 그려내려는 노력을 한 교과서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우측으로 축이 기울었다는 게 문제"라며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권고하는 등 더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후 2시께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18종(역사 8종, 공민 6종, 지리 4종)의 수정 및 보완본에 대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모든 교과서엔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며 한국이 이를 불법적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서술이 담겨 있다.

역사 교과서 8종에서는 1940년대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인 강제징용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강제연행' 등의 용어를 쓰지 않거나 제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학비사 교과서에선 2020년에는 '조선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사람들과, 탄광 등으로 '강제연행'되어 온 사람들'이라는 서술이 있었지만, 이번 검정본에는 '탄광 등으로 이송되어 노역을 당한 사람들'로 바뀌었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 역사 교과서는 8종 중 2종이었으나, 이마저도 '종군위안부' 대신 '위안부'로 적거나 일본 정부의 입장을 병기했다.

이에 대해 우리 외교부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청사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un@newsis.com


반응형

역사 교육이라는 것이... 사실을 가르치는게 중요하지 않나 싶죠.

 

좋든 싫든.. 기억하기 싫은 역사라도.. 일단은 사실대로 교육해야 합니다. 그걸 받아들이지 않겠다면야 어쩔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하지만.. 일본은 왜곡을 합니다.. 

 

자신들의 잘못을 최대한 축소하거나 다른 의미를 언급해서 잘못 없다는 식으로 말이죠..

 

그러면서 타국의 영토에 대한 욕심은 그대로 드러내고 말이죠..

 

이런게 극우성향으로서.. 자국 이외의 타국에 대해 불리한 건 부정적인게 보통이죠.. 

 

그런면에선... 한국의 극우는 좀 배워야 하는 부분 아닐까 싶네요.. 한국의 극우는 의외로 일본 중심으로 가기에....

 

어찌되었든... 일본에 우호적인 윤석열 대통령은.. 이런 왜곡된 역사교과서를 정식으로 확정한 상황에서 뭐라 말이라도 할 수 있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