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렇게 평소보다 조금은 서둘러야 했던 오늘(18일), 월요일 아침에 수인 분당선 기흥역에서 정차 중이던 열차 상단에 불이 났습니다. 승객 600여 명이 급히 대피했는데, 다친 사람은 없었습니다. 이 사고로 서울 방면 열차가 40분 동안 역에 서지 않고 그대로 통과했습니다.
신용일 기자입니다.
<기자>
지하철역 앞에 도착한 소방차에서 소방관들이 장비를 챙깁니다.
역사 안에는 승객들이 모여 있습니다.
오늘 아침 7시 30분쯤, 경기 용인시 수인분당선 기흥역에서 하행선에 정차해 있던 전동열차 상단에 불이 났습니다.
[기흥역 내 상점 관계자 : 폭탄 터지는 소리가, 쾅 소리가 나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큰 소리 때문에 다 서서 막 우왕좌왕….]
해당 열차에 탑승한 승객 600여 명은 화재 직후 곧바로 하차해 대피했습니다.
신고를 접수한 소방 당국은 곧바로 현장에 출동해 20여 분 만에 완전히 불을 껐습니다.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화재 진압 이후 시설물 점검 때문에 하행선은 1시간 20분 상행선은 40분간 무정차 통과하면서 출근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기흥역 앞 상점 관계자 : 지하철을 못 타시니까 다들 나오시잖아요…버스를 한 번에 다 같이 타지 못하시고, 뒤에 것 타시고.]
용인시는 기흥역 화재 발생으로 무정차 운행 중이라는 안내 문자를 발송하기도 했습니다.
코레일 측은 전동열차 상단 외부에 설치된 전기 공급 장치에서 불이 시작됐던 것으로 보고 불이 난 전동열차를 기지로 옮겨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VJ : 노재민, 영상편집 : 이소영)
신용일 기자 yongil@sbs.co.kr
수인분당선 기흥역에서 하행선에 정차해 있던 전동열차 상단에 불이 났다고 합니다..
화재 원인은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시설에서 불이 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고요...
그래서.. 화재 진압후 기흥역은 잠시동안 열차가 무정차 통과를 하는 바람에 기흥역을 이용하던 승객들은 불편을 겪었죠..
아마도 급격한 기온변화에 시설이 문제가 생긴듯 보이는데...그전에 예방점검을 하진 않았었나 의아합니다.
보도에 달린 댓글을 보면... 노조를 비난합니다.. 이래놓고 태업을 한다는 거죠...
의아합니다.. 왜 노조를 비난할까요...
정작 역사 시설관리는 노조원들이 하는게 아닐텐데 말이죠..
현재 알려진 바로는... 역사의 시설관리에 대해.. 대부분 외주화가 되어 있습니다. 스크린 도어부터 저런 전기공급장치까지.. 전동차 이외 역사 시설은 외주화가 되지 않았나 싶죠.
그래서.. 노조에서 요구했던게.. 역사 시설관리 업무의 직영화였습니다.
더욱이 역사를 관리하는 역무원의 수도 많이 줄어서 무인화가 된 역사도 있더랬죠..
근데 왜 노조를 탓할까 싶죠.. 노조가 하는 일도 아닌듯 한데 말이죠.
물론 태업으로 지하철 이용에 불편을 겪었기에... 노조를 비난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그렇다고 안하는 업무도 노조탓을 하며 비난하는건 좀 아닌듯 하네요..
그리고.. 태업이라는 걸 노조에서 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는 공사측에서 주장하는 것이고.. 준법투쟁이라고 노조측은 주장하더군요.
그러면서 그들이 반드시 지켜가며 하는게.. 운행간 휴식.. 안전 확보 및 확인 후 운행.. 뭐 이런 것이었더군요.. 즉.. 그전부터 반드시 지켜야 할 부분을.. 그전에는 시간단축한답시고 건너뛰는게 다반사였는데.. 그거 지켜가며 운행하는게 준법투쟁.. 공사측의 말로는 태업이라 합니다. 그러니 사고가 안나는게 이상할 지경까지 왔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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