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한유총 "개학 무기연기"..정부 "위법성 조사, 긴급돌봄 가동"(종합)

by 체커 2019. 2.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사유재산 인정·'유치원 3법' 철회 요구.."에듀파인은 수용"
정부 "개학 연기 법적절차 거쳤는지 조사"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사립유치원단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다음 주로 다가온 유치원 개학을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한유총은 28일 서울 용산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1학기 개학을 무기한 연기하는 준법투쟁을 전개한다"면서 "정부의 입장변화가 있을 때까지 개학을 미룰 것"이라고 밝혔다.

한유총은 "끊임없이 대화를 요구했지만, 교육부는 이를 거부하고 사립유치원 마녀사냥을 멈추지 않고 있다"면서 "법 테두리 안에서 사립유치원 생존과 유아교육 정상화를 위한 투쟁에 나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덕선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이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덕선 한유총 이사장은 "지역별 차이가 있겠지만 회원의 60%가 개학연기에 동참할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 실태조사에서 한유총 회원은 3천173명으로 파악됐다. 전체 회의원의 60%는 약 1천900곳에 달한다.

다른 한유총 관계자는 "소속 유치원 가운데 67%가량인 2천274개 유치원에서 개학연기를 요구하는 편지를 보내와 개학연기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유총은 개학연기가 '합법'이라고 주장했다.

전성하 한유총 정책위원은 "현행 유아교육법에는 학기 시작일과 종료일은 규정돼있지만, 개학일은 따로 명시되지 않았다"면서 "법정 수업일수는 180일인데 그간 사립유치원들은 그보다 많은 230일가량을 수업했다"고 말했다.

한유총은 ▲ '유치원 3법'(유아교육법·사립학교법·학교급식법 개정안)과 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안 철회 ▲ 사립유치원 사유재산 인정 ▲ 유치원 예산에서 시설사용료 비용처리 인정 ▲ 사립유치원 원아 무상교육과 교사 처우개선 ▲ 누리과정 폐지 등을 요구했다.

다만 한유총은 국가관리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은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한유총은 "에듀파인은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는 시스템"이라고 기존 입장을 반복하면서도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에듀파인 도입 논란에 묻히는 것 같아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덕선 이사장은 "우리가 에듀파인을 조건 없이 수용한 것처럼 정부도 불필요하게 강화된 규제를 철폐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일 3·1절부터 시작되는 사흘간 연휴에 교육부가 협상장에 나올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실제 유치원 개학이 연기되면 긴급돌봄체제를 발동해 '돌봄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수요를 파악한 뒤 주변 국공립유치원과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 등과 협력 아래 어린이집 등을 동원해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개학연기 결정 전 유치원 운영위원회 등 법적 절차를 거쳤는지 조사해 위법사실이 밝혀지면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한유총이 집단행동에 나서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해 공정거래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jylee24@yna.co.kr
----------------------------------


한유총에 소속된 유치원들이 무기한 개학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무기한 개학은 합법이라 주장하네요..

에듀파인에 대해선 반대할 명분이 없는 건지 수용하겠다 하지만 여전히 유치원 3법 폐기와 유치원 사유재산 인정에 사립유치원 무상교육.. 누리과정 폐지를 요구합니다. 

유치원 3법 폐기를 원하고 사유재산을 요구하면서 사립유치원의 무상교육도 요구하네요.. 돈은 더 받고 싶나봐요..

이로서 한유총이 어떤 곳이라는 걸 알고 있으니 차후 학부모단체가 입장문을 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출산율도 떨어져 앞으로 유치원 원생의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과연 한유총이 얼마나 버틸지 궁금하군요..

다만 당장은 유치원에 아이를 보내야 하는 학부모들에겐 화가 나는 일이기도 하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