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박용진법 통과되면 볼펜도 못사" 한유총 왜곡된 정보 공유

by 체커 2018. 11. 7.
반응형

https://news.v.daum.net/v/2018110717160346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8&aid=0002431494

"유치원 폐원"·"작은 것도 횡령죄"등 단톡방에 무차별 살포
폐원 통보·모집 연기에 왜곡된 정보 공유..학부모들 불안 조장
입학철 다가오자 '유치원 대란' 조장하려는 의도 분석도
[한겨레]

한유총 소속 원장 단톡방 내용.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가 ‘가짜 뉴스’를 공유하거나, 원아 모집을 연기하는 등 방식으로 학부모를 불안하게 하고 있다. <한겨레>는 3000명 유치원 원장들이 모인 단체 카카오톡 방에서 공유된 ‘박용진 3법’이나 ‘처음학교로’에 대한 ‘가짜 정보’를 입수했다. 한유총 일부는 온라인 입학 시스템 ‘처음학교로’ 참여를 유보하는 방식으로 유치원 일반 모집이 시작되는 16일까지 시간을 끌며 ‘유치원 대란’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한겨레>가 입수한 한유총 단체 카카오톡 내용을 보면, 한유총 소속 원장들은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담은 ‘박용진 3법’에 대한 ‘가짜 정보’를 공유하고, 댓글달기도 독려하고 있다. “박용진 3법 통과되면 유치원을 폐원한다”며 ‘박용진 3법’ 저지에 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나아가 국회입법예고 시스템에서 ‘박용진 3법’에 대한 반대 댓글을 7000개 이상 달아 ‘박용진 3법’이 관심 입법예고에서 1~3위를 기록했다. 카카오톡 내용을 보면, “처음학교로 다음엔 행정도 지원없이 에듀파인으로 간다. 볼펜 한 자루도 긴급하게 살 수 없게 된다. 박용진 3법 통과되면 작은 것에도 횡령죄가 성립된다. 사립학교법은 유치원 학교법인화로 국가에게 귀속된다”고 적시하고 있다.

이 중에는 왜곡된 정보가 많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박용진 3법에는 처음학교로나 에듀파인에 대한 내용, 유치원 법인화에 대한 내용이 없다”며 “회계시스템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박용진 3법’에서는 횡령죄를 명시한적 없으며, 누리과정 지원금을 보조금으로 전환하는 내용만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처음학교로 참여시 원아모집 후에는 폐원을 못하고 국가에 재산을 귀속된다”고 공유됐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경기도 안산시에 사는 학부모 조아무개씨는 지난달 31일 총 4곳의 사립유치원에 입학 문의를 했다가 “입학에 관한 세부 계획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문자를 받았다. 조씨는 “신입원아 모집 설명회가 지연되고, 일정에 대한 기약이 없으면 부모들은 불안할 수 밖에 없다”며 “누가 봐도 단체행동인데, 아이들을 볼모로 삼는 태도에 화가 났다”고 말했다. 심지어 한 원장은 조씨에게 “사유재산 인정(건물 이용료) 때문에 담합하고 있다”고 대놓고 얘기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뿐 아니다. ‘처음학교로’에 전부 참여했던 경기도 김포 지역 45곳 사립 유치원 원장들은 다른 지역 원장들의 괴롭힘에 5곳만 ‘처음학교로’에 남았다.

폐원 계획을 알리는 등 학부모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유치원들도 있다. 교육부가 6일 집계한 결과, 전국에서 38개 사립유치원이 폐원 신청서를 내거나 학부모에게 폐원 안내를 했다. 1곳은 원아 모집 중단을 알렸다. 이에 교육부는 7일 일선 시·도교육청에 ‘사립유치원 운영 허위 사실 관련 사항’을 안내하고 현장에서 ‘가짜 정보’를 바로잡을 것을 주문했다.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특별위원회’ 첫 회의에서도 민주당 국회의원 남인순 특위 위원장이 “유치원 현장에서 잘못된 가짜 뉴스가 유통되고 있다”며 “교육자적인 입장 갖고 정부 정책에 적극 참여하려는 유치원들까지 잘못된 뉴스 때문에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정부가 정확하게 홍보하고 안내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양선아 이정애 기자 anmadang@hani.co.kr
------------------------------------------------------------
가짜뉴스를 배포하며 불안감을 조성하고 일부 단체행동으로 처음학교로에 참여하기로 한 사립유치원장을 타유치원장의 괴롭힘에 결국 처음학교로에 참여를 안하는 상황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가짜뉴스 배포하는 거 하며 집단행동으로 빠져나가려는 사람 괴롭히는 거 하며.. 

어디서 많이도 보는 장면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