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美 불법환적 주의보에 韓 선박 포함

by 체커 2019. 3.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정부 배경 파악 중
외교부 "한미가 예의 주시해온 선박"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미국 정부가 21일(현지시간) 발표한 북한 불법 환적 주의보에 한국 선적의 선박이 포함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한국 정부에 보내는 경고라는 분석도 제기되는 가운데 우리 정부는 상황 파악에 분주한 모습이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이날 북한의 불법 해상 운송과 관련한 주의보를 발표하면서 언급한 선박 95척의 명단에 한국 선적의 '루니스(LUNIS·사진)'가 포함됐다. OFAC는 이들 선박이 북한 유조선의 선박 간 환적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된다고 설명했지만 의심 사유 등에 대한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국제 선박정보업체 베셀파인더에 따르면 루니스는 총 t수(GT) 5400t, 길이 104m, 폭 19m인 석유제품 운반선으로 1999년 건조됐다. 국제해사기구가 부여한 식별번호는 9200859, 해상 이동통신 식별번호는 440808000이다.

OFAC는 "이 리스트는 제재 리스트는 아니고, 리스트에 포함됐다고 해서 OFAC가 제재 대상 인물과 이해관계가 있는 소유물이라고 단정했다는 뜻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설명만으로는 왜 루니스가 주의보에 올랐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한국 선적 선박을 포함시켜 남북 경협을 추진하는 한국 정부에 메시지를 보내려 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가능해 보인다. 한편 우리 정부는 미국 정부가 발표한 북한 불법 환적 주의보에 포함된 한국 선적 선박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동 선박은 그간 한미 간에 예의 주시해온 선박이며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위반 여부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내 업계에 미 재무부가 발표한 지침에 대해 주의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


미국 정부가 발표한 북한 불법 환적 주의보에 한국 국적 선박이 포함되어 있다는 뉴스입니다..

일단 제재리스트는 아니지만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뜻이 되므로 긴장하고 조사해야 하겠죠..

한국 국적 선박이 포함된 것이 한국 정부에 메세지.. 아마도 경고를 주는거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단 미국은 중국 국적 선박회사 2곳에 대해 재제를 했습니다.
-------------------------


관련기사 : 미국, 중국 선박회사 2곳 대북 독자제재 단행... ‘최고의 대북 압박’ 강화 포석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이날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도운 혐의로 다롄 하이보 국제 화물과 랴오닝 단싱 국제운송 등 중국 선박 회사 2곳을 제재 명단에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


북미 대화가 아직 재개되지 않고 있는 시점에서 북한이 러시아와의 관계 개선등 미국에 대해 그다지 반응이 보이지 않고 있기에 대북제재에 대해 점검하고 있는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만약 북한이 더이상 북미대화에 진전을 보이지 않으면서 러시아와의 경제협력을 통해 북한이 처한 경제재제에 돌파구를 열려 한다면 과연 미국은 러시아를 상대로 뭘 할 수 있을지 의문이긴 하죠..
-------------------------


관련기사 : 북한 "러시아와 경제·인도주의 분야 협력 적극 추진 합의"

"양측은 이 밖에 북·러 경제·문화 협조에 관한 협정 체결 70주년인 올해 정치 분야에서 고위급 접촉 및 교류 강화, 한반도 문제와 국제무대에서 긴밀한 상호 지지와 협력을 통한 양국관계의 지속적이며 공고한 발전 등에도 뜻을 모았다.

차관급 회담에 이어 북한 외무성과 러시아 외무부는 2019∼2020년 교류계획서에 서명했다.


임천일 부상은 16일에는 세르게이 베르쉬닌 러시아 외무차관도 만나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고 양국 사이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통신은 덧붙였다."

------------------------


만약 그렇게 된다면 한국과 북한과의 협력도 물건너 가는 거 아닌가 생각합니다. 북한은 북한대로 경제제재에 맞서는 돌파구를 찾아 가는 것처럼 보이는데 한국은 북한과의 대화가 더이상 진척되지 않으면서 한반도의 긴장국면을 지속하게 될 상황이 되어 경제에 않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테니까요..

뭐.. 일본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은 좋아하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