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민주, 바른미래당 제안 수용..오늘 패스트트랙 지정 시도

by 체커 2019. 4.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바른미래당이 새로 공수처 법안을 내고, 이 안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 지정 시도에 응하지 않겠다는 새로운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국회 연결합니다.

우선, 바른미래당이 발의한 새로운 공수처 법안,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기소 권한을 만 20세 이상 국민들로 구성된 기소심의위원회에 주도록 한 것이 핵심인데요.

일부 기소 권한을 공수처가 갖도록 한 여야 4당의 합의안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또 수사 범위를 고위공직자 부패 행위로 정하고, 공수처장에게 인사권을 주는 것도 기존의 안과 다른 점입니다.

바른미래당은 별도 발의한 법안을 여야 4당의 합의안과 함께 패스트트랙에 올려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이 새 제안은 김관영 원내대표가 오전에 깜짝 카드로 꺼낸 것입니다.

사개특위 위원에서 교체한 권 의원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던 점을 고려한 것이고, 이를 통해 당내 반발 기류도 무마해보겠다는 판단도 담겨 보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이제 공을 넘겨받은 민주당이 이 제안을 수용해야 다음 단계로 가게 되는 걸텐데, 민주당 입장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민주당이 지금 의원총회를 열어 논의중인데, 바른미래당 제안을 수용하기로 결론을 냈습니다.

기존 법안과 바른미래당 법안을 함께 상정해 오늘 중 표결을 위한 회의를 여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안대로 갈지를 두고 지금 열리고 있는 의원 총회에서 추인을 받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사개특위에 참여중인 민주평화당에서 복수안은 안된다, 복수안으로 하면 표결에 들어가지 않겠다고 밝힌 상황이어서 여야 4당 논의 상황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논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회의장 점거를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사개특위 회의장인 220호에는 한국당 의원 30여 명이 앉아서 문 앞을 지키고 있고요.

정개특위 회의장인 445호에서도 의원과 보좌진 50명 정도가 앉아서 대기중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장혁진 기자 (analogue@kbs.co.kr)


 

 

바른미래당이 공수처 관련 수정법안에 대한 제안을 민주당이 받아들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 공수처법안 2개가 패스트트랙에 올릴 예정입니다. 올라간 2개의 법안을 같이 논의하여 처리할 예정입니다.

 

이제 민주당이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만큼 다시 패스트트랙을 상정하기 위한 사개특위와 정개특위가 열려야 하는데 버티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뚫고 열 수 있을지 또다시 주목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바른미래당의 제안에 민주평화당이 반발을 하고 있는 점도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단 1명의 의원이 모자라도 패스트트랙은 물건너 가기에 워낙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어 흥미진진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동물국회 2라운드 시작입니다. 다시 몸싸움을 보여주겠네요.. 다시 여의도 국회는 긴장감이 돌기 시작하겠네요..

 

저녁... 많은 이들이 유튜브나 페이스북라이브 등.. 국회방송을 볼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뭐... 여타 예능보다 못하지만 나름 재미있긴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