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5·18묘지 앞에도 '폄훼 집회' 신고..시민과 충돌 우려(종합)

by 체커 2019. 5. 1.
반응형

다음

 

네이버

 

기념식 당일 금남로, 전날 전남대 앞에도 같은 집회 신고
5월 단체들 강력 반발 "망언보다 심한 모독 행위"

 

같은 장소 다른 목소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에 일부 단체가 5·18 관련 장소에서 '5·18 정신 폄훼' 취지로 집회 개최를 예고했다.

1일 5월 단체 등에 따르면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인 오는 18일 오후 1∼4시 광주 금남로 일대에서 보수 성향을 표방하는 일부 단체들이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들 단체는 '5·18 유공자'와 관련한 의혹들을 제기하며 유공자 명단과 공적조서 공개를 요구하는 단체로 알려져 있다.

이들 단체는 금남로 4가에서 집회를 열고 나서 충장로 우체국과 광주천 등지로 가두 행진할 계획이다.

국립 5·18민주묘지 입구 앞 도로에도 같은날 집회 신고가 접수돼 있다.

또 기념식 전날인 17일에는 5·18 진원지인 전남대학교 후문에서 비슷한 집회가 신고됐다.

이들 단체가 집회를 신고한 금남로와 5·18민주묘지는 각각 5월 단체와 정부의 기념행사가 열릴 곳이다. 이 때문에 행사에 참여할 시민들과 집회 참가자들의 충돌이 우려된다.

경찰 관계자는 "헌법상 집회의 자유 때문에 집회를 불허할 근거가 없다"며 "시민과의 충돌 등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월 단체들은 강하게 반발하며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원순석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 대표는 "5월 18일은 광주시민에게 더할 나위 없이 특별한 날"이라며 "그런 집회를 한다는 것은 망언보다 더 5·18을 모독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원 대표는 "물리적 충돌이 있더라도 이날 만큼은 절대 금남로를 내줄 수 없다"며 "5월 단체가 나서지 않더라도 시민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제39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 김후식 위원장 역시 "기념식 날 특별한 의미를 갖는 금남로에서 어떻게 그런 집회를 할 수 있느냐"며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것"이라고 비난했다.

다만 5·18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 등은 대책회의에서 물리적 충돌이 없도록 차분히 대처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iny@yna.co.kr


 

5월18일 보수단체측에서 광주에서 집회를 연다고 합니다.. 

 

해당 보수단체측은 5.18 유공자 명단 공개등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칠 것으로 보입니다..

 

5.18 유공자 관련 집회를 하면서 하필 광주에서 그 집회를 하네요..

 

세상 참 많이 좋아진듯 합니다.. 예전 같았으면 과연 이런 집회도 할 수 있을지 의문이죠..

 

보수단체가 스스로 분란을 만들려 광주에 갑니다.. 그리고 그 집회를 경찰이 허가도 해 줍니다..

 

예전같았으면 경찰에게 많은 비난을 하겠죠.. 하지만 법적으로 보장받는 집회의 자유를 경찰이 어길 수는 없습니다.

 

생각을 바꿔 박정희 전 대통령이나 이승만 전 대통령을 비난과 조롱을 하는 집회를 경상도에서 한다 하면 과연 그 지방 사람들은 뭐라 할까요? 아마 빨갱이라 하면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싸움을 걸려 5월18일 보수단체가 광주에 집회를 하러 갑니다. 5.18 유공자 명단 공개와 5.18에 대한 비난을 하러...

 

물리적 충돌이 일어난다면 집회를 하는 보수단체가 원하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싸움을 걸려고 도발하는 단체... 그걸 바라볼 수 밖에 없는 광주.... 5.18에 광주가 왠지 걱정되는군요..

 

뭐 그 보수단체야 희희낙락하겠죠.. 홍어잡으러 간다... 전라디언 구경하러 간다 등으로 비하를 하면서 말이죠.. 뭐 있겠습니까? 어차피 이젠 다죽어가는 일베들인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