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퇴출된 프레온가스, 中서 몰래 배출 확인

by 체커 2019. 5.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오존층 파괴 주범으로 알려진 프레온 가스는 국제 협약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생산이 전면 금지돼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몇 년 사이 대기 중의 프레온 가스 수치가 다시 늘고 있는데요.

중국이 주범이었다는 걸 우리 연구진이 밝혀냈습니다.

정아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구 오존층을 갉아먹는 프레온 가스는 2010년 이후 완전히 퇴출됐습니다.

덕분에 대기 중 농도가 줄어들면서 구멍 뚫린 오존층도 회복세를 보여왔습니다.

그런데 이 프레온 가스의 대기 중 농도가 최근 다시 늘고 있다는 사실이 학계와 환경단체를 통해 잇따라 보고됐습니다.

유엔에서도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했는데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한 국제 연구팀이 중국 동부지역을 배후로 밝혀냈습니다.

제주도와 일본 관측소를 통해 대기 중 프레온 가스 농도를 분석했더니, 2013년부터 중국의 동부 산둥성과 허베이성 등에서 연간 7천 톤 이상의 프레온 가스가 배출된 것으로 나타난 겁니다.

최근 증가한 프레온 가스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박선영/경북대 지구시스템과학부 교수 : "연간 7천 톤의 추가 배출이 설명되기 위해서는 새롭게 생산된 프레온가스가 있어야만 설명할 수 있는 규모라는 게 중요한 점입니다."]

프레온 가스의 불법 배출 지역과 배출량을 구체적으로 확인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내 연구진이 주도해 영국과 미국, 일본, 스위스가 참여한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지에 게재됐습니다.

국제사회가 앞으로 중국 정부의 프레온 가스 불법 생산과 사용을 단속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

정아연 기자 (niche@kbs.co.kr)


 

프레온가스.. 염화불화탄소... 정확히 냉매로 쓰는 기체인 수소염화불화탄소로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중 하나입니다. 몬트리올의정서를 통해 생산이 금지된 물질이기도 합니다..

 

관련링크 : 위키백과(프레레온가스)

 

염화불화탄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레온은 여기로 연결됩니다. 핵물리학에서 말하는 프레온에 대해서는 앞선입자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염화불화탄소(鹽化弗化炭素) 또는 클로로플루오로카본(chlorofluorocarbon, CFC)은 탄소, 염소, 플루오린이 포함된 유기 화합물을 가리키며, 메탄과 에테인의 휘발성 파생물로 생성된다. 염화플루오린(플루오르)화탄소(鹽化-化炭素)라고도 부른다. 하부 분류로는 수소도 포함된 수소염화불화탄소(하이드로클로로플루오로카본, h

ko.wikipedia.org

그런데 프레온가스를 중국에서 배출하여 공기중 프레온 농도가 올라갔다는 뉴스입니다..

 

이는 심각한 사항입니다. 오존층의 파괴로 남극의 오존층의 구멍이 나타나는 걸 예전 뉴스로 알고 있을 겁니다..

 

오존층이 막지 못한 자외선이 그대로 지표로 쏟아질 경우 지표에 살고 있는 생명체에 어떤 악영향을 끼칠지 알고 있을 겁니다.

 

관련링크 : 위키백과(자외선)

 

자외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휴대용 자외선램프 자외선(紫外線, ultraviolet, UV) 혹은 넘보라살[1] 은 전자기파 스펙트럼에서 보라색 띠에 인접한, 사람의 육안에는 보이지 않는 영역으로 10에서 400나노미터의 파장 영역(750THz)을 가진다. 자외선의 파장은 가시광선보다 짧고, X선보다는 길다. 자외선은 햇빛에서 나온다. 아크방전할때 만들어지기도 하고 수은등, 태닝등, 블랙라이트와 같은 장치로 만들어 낼 수 있다. 긴 파장의 자외선은

ko.wikipedia.org

그래서 막은 것인데.. 문제는 이게 체류시간이 긴 물질입니다.. 즉 당장 막는다고 남아있던 프레온가스가 없어지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체류시간은 약 50년에서 100년.. 그동안 배출된 프레온가스를 생각한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다시 중국이 사고를 쳤네요.

 

대놓고...

 

그리고 프레온가스는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지만 지구온난화에도 영향을 주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기여도는 이산화탄소가 가장 크지만 그건 양이 많아 기여도가 클 뿐.... 같은 기체량을 따졌을 때 프레온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도 높은 기여도를 나타냅니다..

 

이런 물질을 중국에서 마구 배출한 상황입니다. 결국 그동안 이산화탄소 줄이자고.. 오존층 보존하자고 프레온가스 퇴출하는 그동안의 노력이 허사가 된 것 같아 허탈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당장에 중국에 대해 재제를 가할 국가는 과연 누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미국정도는 어찌 해 볼 수 있겠지만 그마저도 현재로선 여의치 않고 오염물질 배출은 미국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겠죠..

 

이대로라면 계속되는 이상기후현상이 당연한 현상으로 고착화가 될까 걱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