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日외무상, 주일대사 말 끊고 "잠깐만요"..대놓고 '결례'

by 체커 2019. 7.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양측 한번씩 모두발언' 합의 어기고 발언 중간에 '반박'
재반박 기회 안주고 취재진 퇴실 요청..무역당국 협의 땐 창고같은 회의실

 

주일 한국대사 초치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자국이 한국에 제안한 '제3국 중재위원회'의 설치 시한(18일)까지 한국이 답변하지 않았다며 19일 일본 외무성에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를 초치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남 대사와 대화하고 있다. 2019.7.19 bkkim@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를 초치한 자리에서 남 대사의 모두발언 도중 말을 끊고 반박하는 결례를 저질렀다.

한일 무역 당국 간 '실무협의' 때 창고 수준의 회의실에 한국 측을 부른 데 이어 대놓고 무례한 행동을 한 것이다.

고노 외무상은 19일 남 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자국이 제안한 '제3국 중재위원회'의 설치 시한(18일)까지 한국이 답변하지 않았다고 항의했다.

이날 초치 자리는 양측 합의로 모두 발언이 취재진에 공개됐다. 양측은 한 차례씩 모두 발언을 하기로 했다.

먼저 회의실에서 기다리는 남 대사에게 고노 외무상은 "이른 아침 아침에 와주셔서 고맙다"고 인사를 건넸다. 남 대사가 먼저 손을 내밀면서 둘은 악수를 하기도 했다.

이는 그나마 작년 10월 30일 한국 대법원이 신일철주금(현 일본제철)에 대해 강제징용 손해배상을 명령한 판결을 내린 직후 이수훈 당시 주일대사를 초치했을 때보다는 우호적인 모습이었다.

 

일본 외무상에게 악수 하는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자국이 한국에 제안한 '제3국 중재위원회'의 설치 시한(18일)까지 한국이 답변하지 않았다며 19일 일본 외무성에 초치된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오른쪽 두번째)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에게 악수를 건네고 있다. 2019.7.19 bkkim@yna.co.kr

당시 고노 외무상은 악수도 하지 않고 이 전 대사를 자리에 앉으라고 한 뒤 자국의 입장을 읊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도 이례적으로 긴 모두발언을 하며 한국을 비판했다.

그는 "한국이 국제법 위반 상태를 방치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한국 정부가 지금 하는 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 질서를 뒤엎는 일과 다를 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남 대사는 "우리 정부에 (고노 외무상의 발언을) 잘 전달하겠다"면서 "양국 관계를 해치지 않고 소송이 종결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 정부의 구상을 제시한 바 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가 일본 측에 강제징용 배상 해법으로 한국 기업과 일본 기업이 1대1로 기금을 마련해 피해자들을 돕는 방안을 제안했던 것을 언급한 것이다.

남 대사는 이후 발언을 이어나가려 했지만, 고노 외무상은 "잠깐 기다려주세요"라고 말을 끊었다.

 

일본 외무상과 대화하는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자국이 한국에 제안한 '제3국 중재위원회'의 설치 시한(18일)까지 한국이 답변하지 않았다며 19일 일본 외무성에 초치된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오른쪽)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대화하고 있다. 2019.7.19 bkkim@yna.co.kr

그는 "한국의 제안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 한국 측의 제안이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는 해결 방법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이전에 한국 측에 전달했다. 그걸 모르는 척하면서 제안을 하는 것은 극히 무례하다"고 면박을 줬다.

고노 외무상이 이런 발언을 한 것은 양측이 한 차례씩 모두 발언을 하기로 한 합의에 어긋난 것이다.

여기까지 발언이 나온 뒤 외무성 관계자는 취재진에게 회의실에서 나가 달라고 요청했고, 결국 남 대사는 취재진 앞에서 고노 외무상의 발언에 대한 재반박 기회를 놓쳤다.

외무성은 작년 10월 이수훈 당시 대사 초치 때에도 고노 외무상의 발언이 끝난 직후 이 대사가 말을 시작한 상황에서 취재진의 퇴실을 요청하는 결례를 저지른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2일 경제산업성에서 열린 경제 보복 조치와 관련한 한일 과장급 실무회의 자리에서도 대놓고 한국을 무시하는 행태를 보였었다.

당시 회의실은 테이블과 의자가 한쪽에 포개져 있고 책상과 의자만 덩그렇게 놓인 창고에 가까운 공간이었다. 일본 측은 한국 대표단이 입장하는데도 목례도 하지 않고 정면만 응시했었다.

 

마주 앉은 한·일 '수출 규제' 실무 협의 대표들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의 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와 관련한 양국 과장급 첫 실무회의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전찬수 무역안보과장(오른쪽부터)·한철희 동북아 통상과장이 12일 도쿄 지요다구 경제산업성 별관 1031호실에서 일본 측 대표인 이와마쓰 준(岩松潤) 무역관리과장(왼쪽부터)·이가리 가쓰로(猪狩克郞) 안전보장무역관리과장과 마주 앉아 있다. 2019.7.12 bkkim@yna.co.kr

bkkim@yna.co.kr


전에는 실무진들의 무례가 있었고.. 얼마전에는 언론의 무례가 있었다면 이번엔 일본 정부 외교상의 무례가 있었네요..

 

일본의 주장은 변한 건 없고.. 거기다 하고 싶은 말은 다 해놓고 한국 주일 대사 발언 차례에 대사의 말을 끊고 취재진을 내보내 공식적으로 취재진 앞에서 대사가 외무상의 주장에 대한 재반박을 하지 못하게 만들었네요... 뭐 그래놓고 나중엔 한국측에선 말하지 않았다.. 항의하지 않았다 반박하지 않았다 주장하겠죠..

 

이건 뭐하자는 건지....

 

일본이 한국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주는 또다른 태도겠죠..일본 입장에선 한국이 건방지다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로서 일본은 한국에 대해 자신들만의 주장만 계속 할 뿐... 자신들이 행한 경제보복이나 과거 행각과 대한민국과 정부 및 한국 사법부의 판결을 무시하는 행동은 여전하기에 앞으로의 행보는 뻔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주일 한국대사를 불러들인건 일본 자국 국민들에게 보여주기식 행동인 것 같습니다.

 

일본이 자신들의 이익에 따라 행동하는 걸 뭐라 할 생각 없습니다. 그들이 하는만큼 한국도 계속 한국 이익에 중점을 둔 행동을 할 뿐입니다.

 

당장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폐기하자는 말부터 나오고 있네요.. 물론 청와대나 한국 군, 미국에선 계속 유지하겠다는 입장이긴 합니다.

 

그런데 뒤에서 공격하는 존재에게 군사정보를 계속 넘기는 건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