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추경 삭감 외치더니..김재원, 한국당 예산 민원 접수 논란

by 체커 2019. 8. 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자유한국당 소속의 김재원 예산결산위원장이 한국당 의원들에게 공문까지 보내 예산 민원을 받은 것으로 YTN 취재결과 드러났습니다.

정부 여당을 향해서는 추경 예산을 깎겠다고 엄포를 놓더니, 뒤로는 제 식구 챙기기에 빠져있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조은지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몇 달째 발이 묶인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해 국회 예결위 간사들이 만나 상견례 한 지난달 9일, 김재원 예산결산위원장은 한국당 의원들에게 공문 하나를 보냈습니다.

'자유한국당 김재원 예결위원장실'이라는 큼지막한 글씨 밑에 '2020년도 정부예산안 편성 관련'이라는 제목이 붙었습니다.

당 소속 의원들이 관심을 가진 핵심사업을 취합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최대한 반영할 테니, 12일까지 알려달라는 겁니다.

더불어민주당이나 바른미래당 등 다른 여야 의원들에게는 이 공문이 전해지지 않았습니다.

예결위 출신 한국당 의원은 간사도 아닌 위원장이 그것도 한국당만 상대로 지역 민원을 공문으로 받은 건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쉬쉬하면서도 관행적으로 늘 반복됐던 지역구 '쪽지 예산' 민원을 이제는 공문을 통해 대놓고 주고 받느냐는 날 선 비판도 쏟아졌습니다.

특히 여당 내부에서는 추경 예산안을 깎겠다고 엄포를 놓더니, 뒤로는 제 식구 챙기기에 빠져있었다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의 다소 무리해 보이는 공문 민원접수는 당 내부 달래기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한국당 중진 의원은 예산 생색내기로 '친박 독식 논란'을 잠재우려 한 거라며, 권력에 줄 세우는 오만방자한 행동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실제 김재원 위원장은 앞서 5백조 원 슈퍼 예산을 주무르는 이른바 꽃보직을 꿰차며 '친박 특혜'라는 눈총을 받았습니다.

[황영철 / 자유한국당 의원 (지난달 5일) : 계파의 본색이 온전히 드러나는 상황을 목도할 수 있게 돼서 대단히 실망스럽고요.]

[김재원 / 국회 예결특위 위원장·자유한국당 의원 (지난달 5일) : 정해진 절차와 우리 당의 현재 상황에 맞추어서 경선에 임했고요. 저는 그렇게(계파 갈등으로) 보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김재원 위원장은 YTN과 통화에서 과거에는 정부 측 의견 반영 없이 일방적으로 쪽지예산이 들어와 비판을 받았는데, 이번에는 제대로 된 예산 심사를 하기 위해서였다고 해명했습니다.

여당인 민주당은 당정청 협의회 등 지역 예산을 반영할 기회가 많은데, 야당은 통로가 없지 않느냐면서도 한국당 의원들에게만 공문을 보낸 데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주지 않았습니다.

한국당 소속인 김재원 예결위원장의 이번 공문 논란에 대해 여야 가리지 않고 비판적인 시선이 많습니다.

해마다 '쪽지 예산'이 말썽이라 이제는 대놓고 공문을 통해 서로 챙겨준다는 비아냥이 나옵니다.

YTN 조은지[zone4@ytn.co.kr]입니다.


 

예결위원장인 자유한국당 김재원 위원이 뒤에서 민원성 예산을 최대한 받아주겠다고 알려달라 공문을 보냈다 합니다.

 

역시나 쪽지예산으로 지역챙기기나 하냐고 비난을 할까 싶었는데... 이건 뭐 한술 더 떴네요..

 

해당 공문은 자유한국당으로만 보냈고 그외 다른 여야 당에게는 보내지도 않았다 합니다.

 

즉... 지역 민원성 예산등은 자유한국당만 반영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앞에서 추경을 깎겠다고 하면서도 뒤에선 여야가 합심해서 민원성 예산을 넣는건 일상화가 되었고 늘 국회의원들을 비난했었죠..

 

그래도 같은 국회의원들이라고 서로 감쌌으니까요..

 

그런데 이건 뭐 자유한국당만 민원성 예산을 해결해 주겠다고 공문을 준 상황...자유한국당 의원들만 민원성 예산이 최대한으로 반영될 것은 예상할 수 있겠죠.. 이런 행동은 당연하게도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총선을 겨냥한거 아닌가 의심도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선거활동을 한 거 아닌가 생각도 하게 되고요..

 

결국 이를 보도한 언론사에서 김재원 의원에게 왜 여야 다른 당 위원들에게는 보내지 않았냐고 물었으나 답변을 하지 못했습니다..

 

예결위원장이 독단으로 자당 국회의원들의 지역예산을 챙겨준 결과...

 

황교안 대표..나경원 원내대표.. 이에대해 과연 뭐라 할까요? 아마 잘했다고 칭찬하겠죠.. 뭐.. 자당 의원들 지역예산 챙겨줬고 이후 선거에도 도움이 될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