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송병기 "시장 선거 염두에 두고 제보한 것 아니다"

by 체커 2019. 12. 5.
반응형

다음

 

네이버

 

입장 표명하는 송병기 울산 부시장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제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송 부시장은 청와대에 최초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제보한 인물로 알려졌다. 2019.12.5 canto@yna.co.kr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의 첩보 최초 제보자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 전 시장 측근 관련 첩보를 제보한 것은 양심 걸고 단연코 사실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 부시장은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2월 4일 청와대의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제보 경위 이첩 결과 발표에 대한 저의 입장을 발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부시장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은 2016년부터 건설업자가 수차례 울산시청과 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이라며 "언론을 통해 시민 대부분에 알려진 사건이고 일반화된 내용으로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young@yna.co.kr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의 첩보 최초 제보자로 밝혀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 선거를 염두해두고 청와대에 비리 의혹을 제보한 것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4일 청와대의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제보 경위 이첩 결과 발표에 대한 저의 입장을 발표하겠다”

 

 “시장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기현 전 시장의 비위를 제보했다는 것은 저의 양심을 걸고 결단코 아니다”

 

“시점은 불분명하지만 2017년 하반기쯤 당시 국무총리실 행정관과 안부통화를 하다 김 전 시장의 비위 내용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하지만 이는 당시 언론을 통해 대부분 알려진 통상적이고 일반적인 현지의 상황에 관한 것들이었다”

 

“이미 2016년부터 울산북구의 아파트사업 시행권 사건과 관련해 (업자가) 시청과 경찰에 고발한 사건”

 

 “해당 행정관은 2014년 하반기에 국무총리실에서 근무했고, 그 이후부터 전화통화도 한 두 번씩 하는 사이”

 

“앞으로 어떤 여론의 왜곡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

 

라고 입장문만 읽고 가버렸네요...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은 채 가버렸기에 입장문 이외 다른 부분은 밝혀진게 없습니다.

 

이번 기자회견으로 청와대의 첩보의혹에 대해선 완전하게 해명이 되었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대답을 하면서 뭐가 의혹인지.. 세세하게 밝혔으면 좋았지 않았을까 싶네요.. 

 

일단 송 부시장은 이에대한 세세한 해명은 검찰에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포함한 10명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관련뉴스 : 한국당, 조국·백원우·송철호·송병기·오거돈 등 10명 고발(종합)

 

지방선거 개입·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관련.."직권남용·선거법위반 등 혐의"

 

송철호 울산시장과 송병기 경제부시장 (서울=연합뉴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 첩보를 제공한 공직자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지난 3월 7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울산광역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 위촉식에 참석한 송철호 시장(왼쪽)과 송병기 경제부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은 5일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10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 '친문(친문재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소속 곽상도·정태옥 의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이들 의혹에 연루된 조 전 장관 등 친문·여권 인사들에 대한 당 차원의 고발장을 이날 오후 대검찰청에 제출했다.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선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광철 민정비서관 등 청와대 인사들과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 등 6명이 고발됐다.

한국당은 고발장에서 "송병기 부시장은 당시 유력 후보인 김기현 시장을 낙선시키고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당선시키려는 목적으로 김 시장 주변인에 대한 허위 첩보 등을 청와대에 제공했고,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은 이를 가공·편집해 경찰에 수사하도록 했다"고 적었다.

한국당은 "조국·백원우·박형철·이광철은 민정수석실 권한을 벗어나 검찰·경찰·국가정보원 등으로부터 동향 정보를 수집했고, 백원우는 직제에 없는 사찰팀을 운영했다"며 이들에게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했다.

또한 송 시장과 송 부시장에 대해선 "피고발인들과 순차적으로 공모·가담한 정황이 있다"며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조국·백원우·송철호·송병기·오거돈 등 고발"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5일 오후 자유한국당 '친문(친문재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은 곽상도 의원(왼쪽 두 번째)과 정태옥 의원( " 세 번째)이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을 검찰에 고발하는 고발장을 든 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mon@yna.co.kr

한국당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경남 사천·양산·창원시장 선거와 서울 서초구청장 선거에서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한국당 후보들에 대한 무리한 수사와 피의사실 공표 등이 이뤄졌다면서 수사를 지휘했던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당시 경남지방경찰청장)과 김병기 경찰청 대테러대응과장(당시 서울 방배경찰서장)을 같은 혐의로 고발했다.

한국당은 앞서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을 고발한 상태다.

한국당은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선 오거돈 부산시장과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한국당은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 부시장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으므로 인사규정에 따라 징계절차에 착수해야 했지만, 이를 개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은 백원우 민정비서관으로부터 (유 전 부시장) 감찰 결과를 통보받았고, 인사 조치할 것을 요구받았으나, 마찬가지로 징계절차에 착수하지 않았다"고 했다.

zheng@yna.co.kr


고발을 했으니 내사 후 해당 사건을 배정해 수사하겠죠..

 

일단 청와대에선 하명수사는 없었고 언론사에서 허위보도를 한 것이라고 밝히면서 하명수사에 대해선 모두 해명이 되었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청와대가 제보자의 신원을 밝히지 않은 건 밝혔으면 불법이 되었을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야당 국회의원이나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입장에선 해명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사항도 결국 검찰의 수사결과를 통해 밝혀질 것 같습니다.. 현재 검찰이라면 뭐 자유한국당에선 뭐라 못하겠죠.. 청와대에 압수수색 영장을 들고가 임의제출을 받기는 했지만 자료는 들고 나오는 검찰이니..

 

그나저나 자유한국당은 이렇게 고발은 많이 하는데.. 고발 당한 사건에 대해선 수사를... 검찰 출석조차 하지도 않으니.. 국회의원직이 대단하긴 하나 보네요.. 언제쯤 수사를 받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