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한국당 지지세력, 선거법 등 규탄대회에 난입..국회 대혼잡

by 체커 2019. 12.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국회, 각 출입문 봉쇄했지만 한국당·우리공화당 지지세력 난입
심재철 "주인이 내는 세금으로 움직이는 국회가 문 걸어잠궈"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이형진 기자 = 16일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의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한국당 및 우리공화당 지지세력이 대거 몰리면서 국회가 대혼잡을 빚고 있다.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진행된 한국당의 규탄대회를 앞두고 국회 사무처는 각 출입문을 폐쇄하는 등 이들의 난입을 막으려 했다. 하지만 한국당과 우리공화당 지지세력은 이를 뚫고 국회에 진입한 후 한국당의 규탄대회 장소까지 이동했다.

이에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통과를 요구하며 천막 집회를 하던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자리를 비우기도 했다.

한국당 지지세력은 '좌파독재 연장 선거법 반대'와 '공수처법 날치기 결사반대' 피켓을 들었다. 한국당은 지지세력들과 애국가를 4절까지 제창하기도 했다.

김성원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들이 난입한 이후 국회 출입문이 다시 폐쇄되자 "지금 국회에서 다시 문을 걸어 잠그고 있다"며 "애국시민이 못들어 오고 있다. 우리가 주인이다. 대한민국이다. 문을 열어라"라고 외치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2년 전에 공수처란 말이 없었는데 갑자기 생겼다. 의도는 좌파 독재 때문"이라며 "자기편은 도둑놈도 보호하고 조국도 보호하고, 자기 말 안 듣는 사람은 모조리 집어 넣겠다는 건데 이게 민주국가인가"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군소여당 등 말하자면 '똘마니'로 원구성하게 하고 160석, 180석이 되면 독재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북한에 제대로 된 선거제도가 있는 것 같은가. 제멋대로다. 우리가 그런 나라를 만들면 되겠는가. 그래서 선거법은 죽어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주인이 내는 세금으로 움직이는 국회에 들어오겠다고 하는데 국회의 문을 걸어 잠그는 행위는 잘못된 것"이라며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강력하게 항의하겠다"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선거법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225(지역구)+75(비례대표)를 주장하더니 지금은 250+50을 얘기하고 있다"며 "국회의석은 국민의 민심을 받아 정확하게 대변해야 한다. 어디서 엿 가락질 흥정을 하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는 쪼개기 국회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과 함께 대한민국의 의회민주주의를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jrkim@news1.kr


 

 

태극기 집회를 하는 이들이 국회의사당 건물 앞으로 난입했습니다. 

 

처음에는 경찰이 정문을 막고 있었는데 결국 열렸습니다. 사람들이 운집하는 가운데 국회앞 도로가 한때 마비되기도 했었고 많은 인원이 몰리는 걸 현 경찰로서는 막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 것 아닌가 싶습니다.

 

정문은 열렸으나 국회의사당 내부로 가는 입구는 경찰이 막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때는 국회의사당 안까지 진입할려 시도하기도 했지만 이후에는 경찰과 대치상태에서 구호만 외치고 있습니다.

 

국회의사당으로 난입한 이들의 목적은 국회의사당 앞에 자유한국당이 진행하는 집회에 참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사실 국회의사당 정문을 난입하는건 불법이죠..국회의사당은 전 지역이 대한민국 국방부 훈령상의 "가"급 국가중요시설입니다.

 

이전에 노총에서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집회를 하다 일부 난입했을때 경찰에 의해 체포되기도 했었습니다..

 

이젠 보수진영에서 집회를 하면서 촛불집회를 비교하는건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동안 집회를 하면서 촛불집회를 비교하기도 했는데.. 촛불집회가 청와대 인근까지 집회를 하기 위해 여러번 법원에 물어 허락을 받았었죠.. 그렇게 진보진영에서 접근하게 만든 환경을 보수진영에서 이용하더니.. 이번엔 선을 넘었네요... 이런 행동이 과연 어떤 결과로 돌아올지...

 

뭐 어찌보면 보수진영에서 선례를 남겼으니... 아마 노총에서도 난입해도 경찰이 못막을 것 같습니다. 국회의사당 건물 안으로만 안들어오면 될테니.. 그리고 다양한 단체들이 국회의사당 앞 광장까지 난입을 계속 하겠죠.. 못들어오게 한다면 태극기 든 이들은 난입해도 되고 왜 자신들은 안되냐 반박하면 뭐라 대답할 수 있을까요?

 

그때가서 불법이라 비난해봐야 이미 넘은 적이 있는 선례가 있는데 받아들여질진 의문이겠죠..


참고뉴스 : 與 중진들, 한국당 지지자에 '봉변'.."정치테러..법적조치 검토"(종합)

 

욕설에 물리적 충돌까지.."철저히 조사 후 처벌해야" 강력 규탄


(서울=연합뉴스) 김여솔 기자 = 16일 국회 영내에서 벌어진 자유한국당 주최 '공수처·선거법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더불어민주당 일부 중진들에게 욕설을 퍼붓고 물리력을 행사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후 국회에서 상임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나오던 도중 시위대가 심한 욕설을 하며 밀치기 시작했다"며 "부상을 당하진 않았지만 충돌 과정에서 안경이 떨어졌다"고 상황을 전했다.

설 최고위원은 "차를 타고 이동하려 했지만 시위대가 막아서 도저히 차로 갈 수가 없었다"며 "결국 경찰 호위를 받고 걸어서 의원회관으로 이동했다"고 말했다.

설 최고위원이 지지자들의 거센 항의에도 특별히 대응하지 않으며 부상 사태를 포함해 추가 충돌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홍영표 의원 역시 이날 오후 본청으로 향하던 중 한국당 지지자들에 포위돼 경찰의 경호를 받으며 걷는 모습이 포착됐다.

민주당은 자당 국회의원을 향한 물리력 행사를 정치테러로 규정하며 법적 조치를 포함한 강력한 처벌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 국회의원을 상대로 백주대낮에 벌어진 정치테러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며 "폭도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는 한국당 집회 참석자들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한국당은 설 의원과 국민에게 무릎 꿇어 사죄해야 한다"며 "경찰은 이번 정치테러에 연루된 모든 사람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불법행위자를 철저히 처벌해 다시는 이런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국회의장과 국회 사무총장에게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황 대표는 무력충돌 시위 현장을 보고 '애국시민의 승리'라며 환호했는데, 이성을 잃은 것이 분명하다"며 "한국당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도 국회법을 어기고 동물국회 사태를 만들더니 이제는 지지자와 당원까지 동원해 국회를 아수라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업무방해 등으로 고발을 해야 한다"며 "폐쇄회로(CC)TV 증거 확보 등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solid@yna.co.kr


참고뉴스 : 범여권 "한국당, 극우세력과 결탁해 무법천치..황교안 책임"(종합)

 

민주 "황교안과 한국당, 국민 심판으로 퇴출될 것"
정의 "광기 찬 극우 세력에 민의의 전당 유린당해"
평화 "당직자들도 폭행..폭력 행위 좌시해선 안 돼"

 

[서울=뉴시스] 김지훈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범여권은 16일 자유한국당이 주최한 집회에서 일부 극우 성향 참가자가 폭력을 행사하는 등 물리적 충돌을 빚은 것에 대해 한목소리로 규탄하며 황교안 대표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날 오후 한국당이 국회에서 주최한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는 태극기와 성조기를 든 인파 수백명이 몰려들었다. 이 가운데 일부 집회 참가자들이 민주당 의원에게 무력을 행사하는 등 물리적 충돌을 빚기도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현안 서면 브리핑에서 "자유한국당이 극우세력과 결탁해 국회 난입을 시도하는 비이성적 행태로 법과 질서를 유린하고 있다"며 "극우세력과 결탁해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드는 황교안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심판으로 퇴출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황 대표는 저지선을 넘어 국회 경내에 진입하고 국회 본청 난입을 시도하는 극우단체 회원들에게 '고생하셨다'고 불법을 독려하는 행태를 보였다"며 "역사상 최악의 민폐 정치인이 되어 국민의 분노를 유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가 끝난 뒤 국회 후문을 통해 차량에 탑승하려는 중에 한국당 당원과 극우단체 회원 10여명에게 멱살을 잡히는 등 폭행을 당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로 인해 설훈 최고위원은 안경이 깨지고, 몸에 상처를 입고 충격을 받아 현재 안정을 취하고 있는 중"이라며 "다른 곳도 아닌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 국회의원을 상대로 백주대낮에 벌어진 정치테러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폭도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는 자유한국당 집회 참석자들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국회의장과 국회사무총장에게 국회가 법과 질서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경찰과 검찰 등 사법당국은 현재 국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폭력 등 불법행위에 대해 모든 가담자들을 철저하게 가려내고 수사해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정춘숙 민주당 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과 우리공화당이 국회를 둘러싸고 '공수처·선거법 저지 집회'를 열어 고성과 폭력사태의 무력충돌을 야기했다"며 "국회 폭력 집회로 1천 명의 당원들을 예비 범죄자로 만들 계획을 세운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엄중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한국당의 저지른 국회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오늘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든 것에 대해 한국당과 우리공화당은 국민과 국회 구성원 모두에게 사과하길 바란다. 또한, 내년도 총선에서 국민의 따가운 심판이 기다리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도 국회 본청 난동 사태에 우려를 표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정론관 브리핑에서 "이런 상황을 일으킨 데 가장 큰 책임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에게 있다"며 "지금 국회에서 난동을 부리는 극우 세력은 이미 민주 사회의 일원이라고 부르기 힘든, 광기에 찬 이들이다. 다시는 이런 극우세력의 불법적인 난동이 벌어지지 않도록 오늘 일에 대한 경찰의 엄정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강민진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한 청년 당원은 따귀를 맞았고, 누군가는 머리채를 붙잡혔다. 얼굴에 침을 뱉기도 했다"며 "민주노총 위원장이 국회 정문 담장을 넘어가 집회를 했다고 징역 4년을 구형했던 검찰은 본 사태에 대해서도 동일한 기준으로 엄정히 판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홍성문 평화당 대변인도 서면 논평을 내고 "한국당이 국회 본청 앞에서 주최한 집회에 참여한 이들은 평화당과 정의당 당직자들을 폭행하고 기물을 파괴하며, '빨갱이를 때려잡자'는 구호를 외치는 등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들고 있다"며 "수사당국은 무소불위의 깡패집단, 국회 폭거 세력으로 거듭난 극우세력들의 반민주적, 폭력적인 행위를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와 같은 상황을 방조한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든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범법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기 바란다"며 "수사당국은 폭력행위에 가담한 이들을 일벌백계하고, 국회내 폭력과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jikime@newsis.com, bright@newsis.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