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각종 등기 통계정보 한눈에..대법 '등기정보광장' 열린다

by 체커 2020. 1.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20일 홈페이지 오픈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법원이 보유한 다양한 등기정보와 관련한 각종 통계를 표와 그래프 등으로 알기 쉽게 시각화해 제공하는 '등기정보광장'이 문을 연다.

대법원은 오는 20일 각종 등기자료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도출해 정부 업무 및 정책수립을 지원하고, 국민이 활용할 수 있는 등기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방형 포털인 '등기정보광장' 홈페이지를 연다고 17일 밝혔다.

웹사이트 주소는 https://data.iros.go.kr 이고, 인터넷등기소(https://www.iros.go.kr)를 통한 접속도 가능하다.

법원은 등기사무를 관장하는 기관으로 부동산 및 법인, 동산·채권담보 등 다양한 등기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등기정보광장은 이같은 등기정보를 빅데이터 분석기법으로 발췌·분석해 그 결과를 표와 그래프 등으로 보여주는 포털이다.

한편 대법원은 특정인의 부동산 소유현황을 한 번의 신청으로 파악할 수 있는 '명의인별 등기정보 제공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특정인 본인과 그 상속인에 한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 근거법인 부동산등기법 개정안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데 따른 것이다. 대법원은 오는 7월 법 시행일에 맞춰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smith@news1.kr


 

부동산에 관련된 일을 하거나 관심을 가지거나.. 혹은 등기사무에 관련되어 부동산 이외 다양한 등기 정보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에게 좀 더 편하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된다 합니다..

 

20일 대법원은 각종 등기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방형 포탈형식으로 등기정보광장 홈페이지를 개설한다 밝혔습니다.

 

등기라면 등기부등본밖에 생각하지 못했는데 다양한 등기정보가 있었네요..

 

다만 이번에 개설되는 등기정보광장에서 등본 발행등의 민원은 처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관련내용이 없네요..

 

보여주는 건 다양한 등기정보를 통한 통계.. 현황등이며 이를 통해 등기정보의 통계와 빅데이터를 제공하는게 목적인가 봅니다. 

 

따라서 등기정보의 발행여부에 대해선 이전과 같이 정부민원포털24에서 처리하면 되고 등기정보 통계등을 이용해 정책을 만드는 기관이나 부동산 투자관련이나 광고에 데이터 활용을 원하는 기업들에서 자주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인들은 신기해서 찾아들어갈지 모르겠지만 어떻게 이용할지는 난감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