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中에 마스크 보낸 단체 간부 "정부가 300만개 맞추라 했다"

by 체커 2020. 2.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우한대 한국총동문회 간부 인터뷰


"우한에 사는 선배가 울면서 전화.. 동문회 차원서 도우려 했는데
정부가 중간에 끼어들어 보도자료 내놓고 감당 못한 것"


"중국 우한과 인연이 있는 사람들끼리 조용히 현지 교민을 도우려 했는데, 정부가 보도 자료를 크게 냈다가 번복하면서 우리도 곤란해졌습니다."

우한대 한국총동문회 고위 간부인 A씨는 5일 본지 통화에서 '마스크 300만개 중국 지원' 논란과 관련한 전말을 자세히 밝혔다. 이 단체는 지난달 30일 외교부가 "민·관이 협력해 마스크 200만장, 의료용 마스크 100만장을 중국에 지원한다"고 낸 보도 자료 속 그 민간단체다. A씨는 마스크 준비 과정을 참여했던 사람 중 한 명이다.

 

A씨는 우한대 한국동문회가 중국으로의 마스크 지원을 검토한 것은 설 연휴 및 중국 춘제를 앞둔 지난달 24일부터였다. 그는 "우한에 사는 동문 선배가 "병원 의료진만 60명이 감염됐다"며 울면서 전화가 왔다. 동문 전체 단톡방에도 도움을 요청했다"고 했다. 이 전화를 계기로 동문회 차원에서 32억원가량의 긴급 성금이 모금됐고, 국내 회원들이 마스크 수급에 나섰다고 했다. 동문들 중 기업인이 많아서 빠른 시간 내에 해당 금액을 모금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는 "마스크를 보내려니 정작 우한행 항공 노선이 모두 폐쇄된 상태였다"고 했다. 그래서 우한대 한국 총동문회장인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에게 "우한 교민을 실으러 가는 전세기 편에 마스크를 보낼 수 있냐"고 의논했고, 박 의원이 "외교부에서 전화가 갈 테니 한번 의논해보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후 외교부 한 사무관과 전화로 협의해 해당 전세기에 마스크를 실어가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했다.

그러나 정부의 '마스크 300만개 중국 지원' 방침 발표에 비난 여론이 쏟아졌다. 국내에서 마스크 매점매석으로 인한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이다. 이후 정부는 5일 당초 발표와 달리 "민간단체가 보내는 것을 정부는 전세 화물기 편으로 운송만 한 것"이라고 말을 바꾸었다. 4일 이인영 원내대표도 "마스크 지원은 한·중 민간 기업과 유학생이 추진한 일로, 200만장이 목표이며 이 중 전달된 물량은 12만장"이라고 했다. '마스크 300만장 지원'은 "가짜뉴스"라고 공격했다.

A씨는 "정부와 여당이 참 순진한 것 같다"면서 "준비한 우리가 (300만장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데"라고 했다. 그는 또 "외교부가 먼저 보도 자료에 (마스크 지원은) 민·관이 하는 것이라고 써도 되냐고 해서 '우한 총동문회든 외교부든 좋은 일이니 마음껏 하시라'고 했다"고 했다. 여론이 나빠지니 뒤늦게 정부는 관련이 없는 것처럼 빠지려고 한다고 꼬집은 것이다.

A씨는 "마스크 가격이 올라 준비한 마스크 물량이 모자라자 외교부 측에서 이미 보도 자료에 300만개로 나갔으니 중국과의 관계를 감안해 물량을 맞춰야 한다고까지 했다"고 했다. 이 단체가 지난 3일 중국으로 보낸 물량만 150만장이었다. 물론 정부가 마련한 전세기 편으로 보냈다.

A씨는 "동문회 차원에서 좋은 일을 하려 한 건데 (정부가 중간에 끼어들어) 보도 자료를 내놓고는 감당을 못 한 것"이라며 "정부가 도와준 건 고맙지만 일이 이렇게 돼 속상하다"고 했다.


 

얼마전 중국 우한시에 있는 교민들을 전세기로 데려올 때 가는 전세기편에 마스크등의 물품을 싣고 갔었습니다.

 

참고뉴스 : 정부, '우한 폐렴' 중국에 마스크 200만 개 등 의료구호 물품 지원 / 일본, 중국에 마스크·방호복 등 물자 지원 최종 조정 중

이에대해 말이 많았지만 수송된 마스크는 한국에 있는 중국 교민들과 동문회에서 보낸것으로 알려졌죠..

 

그런데 마스크를 보낸것으로 알려진 우한대 한국총동문회 간부가 조선일보와 인터뷰를 한 내용이 또 논란이 되었습니다.

 

일단 정부의 마스크지원 보도내용에 대한 설명이 있네요..

 

자신들은 중국 우한에 마스크를 지원하기 위해 동문회 자원에서 기부를 받아 마스크를 구매 확보를 했지만 보낼 항공노선등이 모두 폐쇄된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에 한국 교민들을 데려오는 항공편에 자신들이 보내는 마스크도 같이 보낸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리고 정부측에서 300만장을 보낸다고 보도내용을 내보냈으니 300만장을 맞추자는 말도 했었다고 합니다..

 

다만 정작 보낸 물량은 150만장이었습니다.

 

결국 내용을 보면..우한대 총동문회가 우한시에 마스크를 보내고 싶었는데 보낼 방법이 마땅치 않는 상황에서 총동문회회장인 정치인이 외교부에 전화해 우한에 교민들을 데려오는 전세기에 우한대 총동문회가 보내는 마스크를 싣고 보내는 걸 마치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마스크를 보낸 것처럼 보도자료를 냈었다 나중에 정부가 보낸 것이 아니라는 해명을 한 것이라는게 전체적인 내용이네요...

 

우한대 총동문회도 자신들이 보낸것이다라고 다시금 언급했고... 정부가 보낸게 아니라는것도 확인이 되었는데... 조선일보는 아마 마지막 내용을 통해 정부를 비난하고 싶었나봅니다..

 

[A씨는 "마스크 가격이 올라 준비한 마스크 물량이 모자라자 외교부 측에서 이미 보도 자료에 300만개로 나갔으니 중국과의 관계를 감안해 물량을 맞춰야 한다고까지 했다"고 했다. ]

 

즉.. 실제 물량은 150만장인데 150만 마저 채워 보내자는 정부측의 언급.... 하지만 결국 150만을 보냈으니..제안은 했지만 강요는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정부의 보도...우한대 총동문회 간부는 다음과 같이 인터뷰를 했습니다..

 

["외교부가 먼저 보도 자료에 (마스크 지원은) 민·관이 하는 것이라고 써도 되냐고 해서 '우한 총동문회든 외교부든 좋은 일이니 마음껏 하시라'고 했다"]

 

즉.. 우한대 총동문회 간부는 정부의 마스크지원 보도에 대해 허락했습니다.. 다만 비난이 일자 정부가 나서서 지원한 것이 아니라 정정보도를 했으니 어찌보면 치적을 올리려는 정부로선 쉽게 포기한 셈이 되었으니.. 하지만 인터뷰내용에선 인터뷰한 관계자가 직접 정부를 비난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오히려 마스크를 제때 보낼 수 있었던 걸 고마워 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이에대해 외교부의 입장이 나왔습니다. 

 

관련링크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처음 입장과 변한 건 없어보입니다. 중국유학총교우회 및 중국우한대총동문회에서 보내는 마스크에 대해 민관 합동형식으로 지원하는 모습을 보이려 했다는 입장입니다.. 이후 두 단체에서 추가로 보낼 계획이 있다고 하기에 이후 정부측에서 전세기등을 통해 보낼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도 민관 합동형식으로 지원하도록 보이겠죠.. 그리고 마스크 이외 의료물품등도 같이 보내지 않을까 싶네요..

 

결론은... 정부에서 세금들여 마스크를 구입해서 보낸건 없습니다.. 교민들을 데려오는 전세기에 중국유학총교우회 및 중국우한대총동문회에서 확보한 마스크 보내면서 생색내려는게 비난이 일자 뒤로 빠진 것 뿐입니다..그리고 300만개 갯수 맞추자는 인터뷰내용에 대해 해명은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