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탑승객의 기내 화장실 사용을 제한해 논란에 휘말린 KLM 네덜란드 항공이 공식으로 사과했다
14일 오전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욤 글래스 KLM 사장은 "승무원 전용 화장실 운영 및 공지와 관련해 승객 여러분에게 불편과 심려를 끼친 데 대한 진심 어린 사과를 전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승무원 전용 화장실 운영은 KLM의 정책이 아닌 항공기 승무원의 결정에 따른 것이며 이에 대한 공지가 한글로 안내됐다"고 말했다.
글래스 사장은 "이것은 승무원 개인의 실수였으나 절대 가볍지 않은 사안"이라며 "진심으로 사과한다. 저희는 일부 승객을 차별적으로 대했다는 지적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글래스 사장은 "향후 전 승무원 브리핑 시간을 통해 해당 내용을 교육하겠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해당 항공기에 탑승해 불편을 겪은 승객 여러분과 정신적 피해를 겪었을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사과한다"고 거듭 사과했다.
지난 10일, 한 한국인 승객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발 인천행 KLM 항공편에서 기내 화장실 문에 한글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고 적힌 문구를 발견했다. 한국인 승객의 화장실 이용을 제한한 이유를 설명해달라는 승객에게 부사무장은 "잠재적 코로나19 보균자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를 인종차별적 행위로 여긴 승객이 사진을 찍자 기내 부사무장은 사진 삭제를 요청하며 승객과 실랑이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해당 탑승객은 사진과 함께 자신이 겪은 상황을 자신의 SNS를 통해 공개했다.
논란이 일자 13일 국토교통부는 한글로만 입장을 제한하는 차별적 조치를 한 KLM에 엄중히 경고하고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할 것을 공식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YTN PLUS 정윤주 기자
(younju@ytnplus.co.kr)
한국인을 잠재적 코로나19 보균자로 보고 화장실을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고 한글로 종이에 써서 문에 붙여 논란을 만든 네덜란드 항공사 KLM에서 공식 사과문을 낭독하고 사과했습니다.
작은 실수라 하기엔 좀 파장이 컸네요.. 그리고 논란은 계속 될 수도 있고요..
해당 항공사가 문에 문제의 글을 써서 붙인 때는 네덜란드에서 출발.. 인천으로 가는 항공편이었습니다.
한국인을 잠재적 보균자로 생각했다면 오히려 네덜란드가 코로나19에 오염되어 있다는 걸 항공사가 보여준 거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아직 네덜란드에 코로나19 확진자는 없죠.. 다만 유럽에는 46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차라리 인천발 항공편이었다면 모를까.. 자국에서 출발한 비행기에 저런 문구를 적은 종이를 문에 붙였으니 인종차별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것이겠죠..
이런 걸 보면 유럽의 아시아인에 대한 인종차별은 암암리에 있는 거 아닌가 싶군요..
왠지 네덜란드 항공사에서 보여준 것이지만 다른 국적의 항공사는 어떤지도 알고 싶네요.. 저런 행동을 하는 항공사가 더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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