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정부, 日크루즈 한국인 이송 위해 '대통령 전용기' 급파 추진

by 체커 2020. 2.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공군 3호기 파견 위해 일본 정부와 협의 중
중수본, 日 후생노동성과 전화통화로 논의
박능후 "크루즈선 내 우리 국민 안전 당부"

 

[세종=뉴시스]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3호기 모습. (사진=중앙사고수습본부 제공) 2020.02.17.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정부가 18일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내 우리 국민 중 귀국 희망자를 한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대통령 전용기를 일본에 급파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18일 오후 일본 하네다 공항으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3호기를 파견해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탑승한 우리 국민 가운데 귀국 희망 탑승객을 국내로 이송하는 방안을 일본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이송 규모, 신속대응팀 구성, 임시생활시설 장소 등 여타 사항은 현재 협의 진행 중이다.

앞서 중수본 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7일 오후 2시 카토 카츠노부 일본 후생노동성 장관과 전화통화를 통해 이런 내용의 코로나19 대응 관련 양국간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통화는 한국 정부 제안으로 이뤄졌으며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내 한국인에 대한 지원 ▲코로나19 관련 양국의 현황 및 방역대책 정보 공유 ▲향후 대책 관련한 협력방안 등 현안 위주로 논의했다.

박능후 장관은 "크루즈선 내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안전을 당부한다"며 "귀국을 희망하는 분들이 건강하게 귀국하실 수 있도록 한국과 일본 정부의 협력"을 강조했다.

카토 후생노동성 장관은 "일본 내 감염방지와 크루즈선 관련 대응에 전력을 다하고 있고 진단검사 역량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는 승객 9명, 승무원 5명 등 14명의 한국인이 체류 중이다. 이중 국내 연고자는 3명으로 알려졌다.

일본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지난 3일 요코하마항에 정박한 이 크루즈선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는 454명이다. 약 3700명이 탑승한 크루즈선에는 승객과 승무원 등 1723명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limj@newsis.com


 

일본 요코하마에 정박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있는 한국인들을 데려오기 위해 공군3호기... 대통령전용기를 보낼것을 추진중이라 합니다.. 확정된건 아닙니다.

 

다만 인원수가 적어 대한항공 전세기를 띄우기는 좀 그렇죠.. 다른 민항기를 이용하는 것도 여의치 않나 봅니다..

 

그리고 군용기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그건 일본쪽에서 허락을 할지 의문입니다.. 일본 영공을 한국공군기가 맘대로 드나드는건 껄끄러울 수도 있죠..

 

그래서 생각한게 공군3호기.. 대통령전용기로 생각한거 아닌가 싶습니다..

 

해당 크루즈선에 있는 한국인 및 한국계 외국인은 총 14명... 이중 국내 연고자는 이전 보도로는 1명으로 알려졌는데 여기서 늘어난 3명으로 알려져 있네요..

 

이제사 데려온다 하더라도 국내에 오면 확진판정을 받을 가능성은 큽니다.. 미국이 자국민을 데려오고 많은 인원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이 확인되었으니까요...

 

처음에는 기다리며 이들에게 물품을 지원했던 한국정부.. 그외 다른 국가에선 자국민에 대해 물품지원은 있지 않아 이것도 논란이 좀 있었죠..

 

이젠 우한 교민들과 유학생들을 데려오는 것처럼 이들도 데려오려 합니다.. 다만 일본이 변수겠네요..마치 중국처럼 일본도 코로나19가 확산되어 대피를 시켜야 할만큼 우려되는 상황처럼 보일 수 있을테니까요.. 올림픽도 얼마 안남았는데...

 

국내에서도 반발이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래도 데려오는것에 대해선 그다지 반발은 없어보입니다. 정치권도 조용하네요.. 아마도 총선때문에 여기에 신경쓸 여력은 없나 봅니다.. 임시국회 문제도 있고요..

 

뭐..이런 여러 국가에서의 자국민 탈출로 인해 실추될 일본의 이미지... 한국으로선 알바 아니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