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비대면 시험에 잇따르는 부정행위..고심 깊은 대학가

by 체커 2020. 6.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일부 대학 기말고사 대면시험으로 전환
비대면 시험 유지 대학도 별도 대책 고심중

 

인하대, 서강대, 서울대 등 대학가에서 비대면 시험의 약점을 이용한 부정행위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대학들이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3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대부분 대학들은 최근 비대면 중간고사 부정행위 사례가 드러나며 이달 말로 예정된 기말고사 부정행위 방지 대책을 고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의대생들의 부정행위가 적발된 인하대는 기말고사를 대면시험으로 치를 예정이다. 관리 감독이 가능한 대면시험이 가장 강력한 부정행위 방지 대책이란 판단이다. 고려대, 경희대, 한양대 등도 대면시험을 원칙으로 정했고, 서울대, 한국외대 등은 교수의 재량에 따라 대면·비대면 시험을 결정할 수 있게 했다.

비대면 시험 원칙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는 대학도 대책 마련에 분주한 건 마찬가지다. 성균관대는 그대로 온라인 시험을 진행하면서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응시생의 신분과 연습장을 확인하고 시험을 감독할 예정이다. 또 단답형 대신 서술형 문제를 내 부정행위 가능성을 줄일 예정이다. 하지만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학교들도 많다. 서강대 관계자는 “비대면과 절대 평가로 시험을 치르는 기본 원칙을 변경하지 않았다. 다만 다른 대학들의 대책을 살펴보며 부정행위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비대면 시험 원칙을 지키면서도 공정한 시험을 치를 수 있는 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가천대에선 실제로 대면시험을 치렀던 학생 2명이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다. 서울대 단과대학생회장연석회의는 이날 “학생들의 우려를 받아들여 기말 평가를 전면 비대면으로 실시하라”라며 “공정성을 완전히 담보하기는 어려우므로 모든 과목에 절대 평가 방식을 도입할 것, 비대면 오픈북 시험, 줌(화상회의 소프트웨어) 카메라·음소거 해제 등을 이용한 부정행위 방지, 레포트 대체 등 가능한 대안을 적극 고안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의 일부 대학 시험과 입사 시험에 쓰이는 ‘프록토리오(Proctorio)’ 같은 온라인 감시 프로그램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이 프로그램은 시험 도중 개인 컴퓨터를 통해 부정행위를 할 수 없도록 다른 브라우저에 접속할 수 없게 하거나 시험 응시자의 시선 등을 파악해 부정행위를 적발한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이 웹 카메라, 현재 위치, 마우스 위치, 응시자의 머리와 눈, 입의 움직임, 바탕화면 전체 내용, 방문한 웹 사이트 등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개인 정보를 수집한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채윤태 기자chai@hani.co.kr


 

대학내 비대면 시험중에 부정행위가 발생한 사항이 논란입니다... 만 그다지 관심은 많이 가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뭐 컨닝정도는 아마도 대학을 다녔던 이들에겐 익숙할 수도 있는데.. 이번에 논란이 된 건 비대면 시험을 보면서 일부 학생들이 모여서 시험을 치루거나 주어진 문제에 대해 구글링에서 나오는 자료를 그대로 복사에 붙이는 부정행위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시험이라는 건 얼마나 잘 배웠는지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수단... 근데 자료를 복사해다 붙이면 그게 뭔 소용일까 싶죠..

 

더욱이 부정행위가 발생한 학교중엔 의대도 있었습니다. 이런 학생들이 나중에 의사가 된다면 과연 환자치료를 잘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는 건 어쩔 수 없지 않겠나 싶네요..

 

일부에선 시험이 오픈북 시험이라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주장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 부정행위가 발생한 해당 학교에선 엄연히 오픈북 시험이 아니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러니 부정행위 맞네요.. 그리고 여러명이 모여서 시험을 봤다면 결국 서로 컨닝을 하게 만든 셈이니 단체로 부정행위를 하는 것이고요..

 

이런 시험을 봤다는 것이 알려지면 학생들에겐 악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에 대해 채용을 하는 기업들이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을테니까요.. 조작된 학점 아니냐 의심을 하는 순간부터 이수한 학점의 공정성에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건 비단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죠..

 

이런 우려에 각 대학에선 대책을 준비중이라 합니다.. 그리고 일부 대학에선 플랫폼을 준비해서 앞에 보여지는 모습과 뒤에서 보이는 모습을 모두 송출시켜 부정행위등을 감시하는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거나 일부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뭐 코로나19가 종식되서 정상적으로 학교에 등교를 한다면 모든게 해결되겠지만 그럴 수 없다는건 많은 이들이 알기에 좀 지킬건 지켜가면서 대학생활을 하면 좋겠군요..

 

그리고 부정행위를 한 이들보다 양심껏 지킬건 지켜가며 학사생활을 하는 이들이 더 많이 있을 겁니다..

 

부정행위야 언제나 있어 왔지만 지금처럼 많은 이들이 부정행위를 한 건 아마 없었을 겁니다..  족보등을 통해서 미리 문제를 예측하고 공부하거나 컨닝페이퍼 만들어 시험보는 경우도 있었는데.. 시험에 구글링을 해 찾은 자료를 복사해 붙여 제출하거나 단체로 모여 시험보는 건 참 충격적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