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일부 금지되자 허가된 집회로..100명 신고 집회에 5000여명 몰려

by 체커 2020. 8. 15.
반응형

다음

 

네이버

 

경복궁 인근 대규모 집회 취소..광화문 일대로 이동

 

보수단체 '일파만파'가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개최한 집회에 다수 시민이 참여했다. © 뉴스1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이밝음 기자 = 15일 오후 서울 도심에서 예고됐던 보수단체의 대규모 집회가 대부분 금지처분을 받으면서 집회 허가를 받은 일부 현장에 참가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허가된 집회 신고 인원보다 많은 집회 참가자가 몰리면서 방역지침을 준수하기 위한 통제도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날 개최가 허가된 집회는 보수단체 '일파만파'가 오전 9시부터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벌이는 집회와 4·15부정선거국민투쟁본부(국투본)가 중구 을지로1가에 오후 1시부터 개최하겠다고 밝힌 집회다.

서울시의 불허와 법원의 판단으로 도심인 광화문 일대에서 계획됐던 보수단체의 주요집회가 취소·변경되면서 이날 오전부터 집회가 허용된 동화면세점 일대에는 신고 인원 100명을 훌쩍 뛰어넘은 인원이 몰려들었다. 현장에서 집회를 통제하던 경찰은 5000명 가까운 인원이 모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특히 이 집회 참가자 중에는 경복궁 인근에서 자유연대와 사랑제일교회가 개최하려 했던 2만명 규모의 정부 규탄 집회에 참석하지 못한 인파가 몰려든 것으로 보인다.

자유연대는 이날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경복궁역 인근에서 집회와 행진을 하겠다고 경찰에 신고했지만 집회가 금지되면서 참가자 사이에 거리를 둔 1인 시위 방식으로 행사 방식을 바꿨다.

 

보수단체 '일파만파'가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개최한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가져온 음식을 나눠먹고 있다. © 뉴스1

당초 자유연대의 집회에 합류할 예정이었던 사랑제일교회 측도 공식적으로 집회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사랑제일교회 측 관계자는 "(교인들에게) 오늘 집회에 참석하지 말라는 문자를 공식적으로 보냈다"라며 "집회에 나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현재 경복궁역 인근에선 경찰이 예고된 집회에 참석하러 찾아온 시민들에게 집회가 금지됐다는 사실을 통지하고 있다. 이런 통제로 발길을 광화문 방향으로 돌리는 참가자들 모습이 눈에 띄었다.

집회가 허가된 일파만파의 집회에는 예상보다 많은 사람이 몰려들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모습이 빚어지기도 했다.

참가자 중에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집회를 통제하는 경찰을 향해 큰소리로 항의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보였다. 또 일부 참가자들은 마스크를 벗지 말라는 주최 측의 안내에도 마스크를 벗고 둘러앉아 가지고 온 음식을 나눠 먹었다.

한편, 전날(14일) 서울행정법원은 서울시의 집회금지 명령에 불목해 가처분 소송을 낸 보수단체들 가운데 2건의 집회만을 허가하고 8건은 기각했다.

 

potgus@news1.kr


 

광화문 광장에는 보수단체가 집회중이죠.. 서울시에서 금지를 시켰지만 법원에선 집회를 일부 허용했습니다.. 

 

전체 10건중 8건은 기각 및 각하가 되었고 2건이 인용되었는데 2건은 보수단체 집회 신고건입니다.. 진보단체에선 자신들의 집회 신청이 기각된 것에 반발을 하고 있네요..

 

법원이 인용하면서 밝힌 입장은..

 

[“집회의 장소·방법·인원·의무적으로 지켜야 할 방역수칙 등을 구체적으로 지시해 제한적으로 집회를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 집회 자체의 개최를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이 사건 처분은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필요 최소범위 내에서 집회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라고 보기 어려워 위법하다고 볼 소지가 작지 않다”

재판부는 최근 서울 중심부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려왔음에도 해당 집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향후 집회 허가에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투본이 최근 개최한 집회에서 방역 대책을 마련해 관리해왔고, 일부 일탈 행위자를 제외하고는 방역 조치를 준수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집회의 개최 자체를 금지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고 봤다.

다만 법원은 “현시점에서의 코로나19의 수도권에서의 확산세, 집회 신고 장소의 유동인구, 집회 예상 참여 인원 등을 고려하면 집회에서 감염병 확산의 우려가 있음이 객관적으로 예상된다”며 “집회의 명목으로 물리적인 거리를 가깝게 해 모이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감염병 확산의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과학적으로 타당한 수단임을 부인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법원 또 다른 보수성향 단체 ‘일파만파’가 신청한 집회금지 집행정지 신청도 “집회 장소가 도심지역에 속한다 하더라도 별도의 적법한 처분을 거치지 않고 도심지역 내 일체 집회를 금지하는 서울특별고시만을 들어 해당 집회를 금지할 수는 없다”며 받아들였다.]

 

그런데.. 500명 신고한 집회에 그보다 더 많은 인원이 왔습니다.. 이들이 코로나 감염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했을까요?

 

이정도면 여기에 무증상 감염자가 참여했다면 확산하는건 순식간일 겁니다.. 대신 증세가 발현되는건 언제일지 모르나 짧을 수도 길수도 있겠죠.... 거기다 위의 보도사진을 보면.. 마스크 안 쓴 사람을 금방 찾을 수 있죠.. 

 

거기다 서로간 간격이 밀집한 건 당연한 것이고 음식까지 나눠 먹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퍼진다면 아마 많은 이들이 감염되지 않을까 예상까지 되는 상황입니다..

 

거기다 안국역 근처에선 노동단체가 집회도 강행한다 합니다.. 이래나 저래나 현재 서울 강북에 거주하는 분들은 조심하셔야 할듯 합니다.. 

 

결국 정부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을 결정했습니다.. 8월 16일 0시부터 적용합니다.. 이로인해 많은 업소가 영업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야구팬과 축구팬들에겐 분노가 일어나겠죠.. 그동안 일부를 뺀 많은 경기장이 방역지침 잘 지키며 운영했고 그 결과 감염자도 나오지 않았는데.. 다른 곳 때문에 결국 다시 무관중 경기로 돌아가게 되었으니..

 

학교 등교인원도 축소됩니다.. 집합인원도 제한됩니다.. 공연도 상당수 취소되거나 입장객 수가 제한되겠죠..영화관도 그렇고요..

 

만약 8월 15일 이후 계속 감염자가 증가한다면 더 상향되겠죠.. 다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점차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되는...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그럴려면 일단 확진자 발생수를 줄일 필요가 절실합니다..

 

아마 많은 이들은 이렇게 생각하겠죠...

 

"퍼트리는 사람 따로.. 고생하는 사람 따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