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광화문집회 참가 문경시민 22일 또 집회.."자가격리해야 할텐데"

by 체커 2020. 8.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경찰, 집회 신고증 발급..문경시 "집합금지 명령 못 한다"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집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경=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 광화문집회에 참가한 경북 문경 시민 중 일부가 22일 문경에서 집회를 열기로 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21일 문경경찰서에 따르면 보수단체인 국민투쟁본부가 22일 오후 2∼7시 점촌역 광장에서 집회를 연다며 신고했다.

이에 대해 일부 문경 시민은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집회에 참가한 시민은 자가격리해야 할 텐데 집회를 열기로 해 불안하다"고 우려했다.

경찰과 문경시는 집회를 막을 방안이 없다며 소극적인 자세를 보인다.

문경경찰서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상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접수증을 발급해야 한다"며 "코로나19 확산 우려는 집시법의 특별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아 신고증을 교부했다"고 밝혔다.

문경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집합금지 명령을 할 수 있지만, 이 같은 조치를 하지는 않았다.

유시일 문경시 보건소장은 "집시법에 의해 허락된 집회를 감염병예방관리법으로 막기 어렵다"며 "집회 참석자들의 발열을 점검하는 등 방역에 충분한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집회 주최 측은 참가자를 300명으로 신고했으나 실제 참가 인원은 50∼150명에 이를 것으로 경찰은 내다봤다.

또 광화문집회에 참가한 문경시민은 20여명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집회 주최 측과 접촉해 행사를 미룰 것을 설득하고 있다.

유 소장은 "경북 도내 영천 등 두 곳에서 준비된 집회가 경찰 설득으로 취소됐다"며 "문경경찰서도 집회 주최 측과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박재구 문경부시장은 "주최 측이 야외행사, 방역수칙 준수, 소규모 인원 등 3개 사항을 내세우며 집회를 열겠다고 한다"며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했다가 법적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어 보류했다"고 말했다.

집회에 대비해 경찰은 치안 안전요원을, 문경시는 방역요원을 집중적으로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parksk@yna.co.kr


 

경북 문경시민들은 22일.. 특히 점촌역 광장에 가지 않는게 좋을 듯 합니다.. 집회를 하기 때문이죠.. 집회참여자 이외엔 가지 않길 권고합니다..

 

더욱이 22일 점촌역 앞 광장에 있을 집회에 참여하는 이들은 8월 15일 광화문광장 집회에도 참여했던 이들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현재 광화문광장 집회에 참여했던 이들중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죠.. 

 

따라서 코로나 감염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가급적 점촌역 광장에 가지 않길 바랍니다..

 

문경시나.. 문경경찰서나 막을 생각이 없다고 합니다.. 집회를 막을 수 없으니 접근하지 말고 피해가는게 상책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