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전공의 재투표 끝에 파업계속 결정..복지부 "깊은 유감. 현장 복귀해야"

by 체커 2020. 8. 30.
반응형

다음

 

네이버

 

파업지속 과반수 못얻어 첫 투표선 '부결'

 

이달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입구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관계 학생들이 정부의 의사 정원 확대안에 대해 반대하며 단체행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정부의 일방적 의사정원 확대에 반대해 집단휴진(파업)에 들어간 전공의들이 재투표 끝에 파업을 이어가기로 했다.  밤새 이어진 첫 투표에서는 과반수의 지지를 끌어내지 못했지만 재투표를 거쳐 파업을 강행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공지를 통해 "모든 전공의는 대전협 비대위 지침에 따라 단체행동을 지속한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또 "대의원은 이후로 7일 동안 모든 단체행동 관련 주요 의사결정을 비대위원장에 위임한다"고 발표했다.

의료계와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앞서 대전협은 29일 오후 10시부터 30일 오전까지 밤샘 회의를 열어 집단휴진 등 단체행동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대전협은 비대위 회의에서 전공의 파업 지속 여부를 표결한 진행했다. 첫 투표에서는 의결권을 행사한 193명 중 96명이 파업 지속을, 49명이 파업 중단을 선택하고 48명이 기권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파업 지속에 대한 찬성이 우세했지만 정족수 과반을 97명을 채우지 못해 부결됐다.

하지만 대전협은 파업 등 단체행동 진행과 중단 여부에 관한 최종 결정을 박지현 비대위원장에 위임하기로 의결한 뒤 재투표를 진행했다. 재투표에서는 의결권을 행사한 186명 중 파업 강행이 134명, 중단 39명, 기권 13명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협과 의학교육 및 수련병원 협의체는 앞서 28일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을 원점에서 적극적으로 논의한다는 잠정 합의안을 끌어냈다. 정부와 합의는 아니지만 국립대병원과 사립대병원장, 전국 의과대학, 의학한림원 등 의료계 원로들과 전공의, 의과대학생이 의견을 모았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았다. 해당 안에는 국회 또는 정부가 관련 정책을 일방적으로 추진할 경우 전공의는 모든 업무를 중단하고, 의과대학 학생을 포함한 의료계가 공동으로 대응하겠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한정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도 28일 대전협과 직접 만나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관련 법안 추진을 중단하고, 향후 의협과 대전협 등이 포함된 국회 내 협의기구를 설치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정부가 집단휴진이 지속되자 전공의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까지 확대함과 동시에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10명을 경찰에 고발하는 등 원칙적 대응에 나서면서 이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전공의들이 파업을 계속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보건복지부는 유감을 나타내면서 진료 현장 복귀와 함께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복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협이 집단휴진을 지속한다는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의사로서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진료 현장으로 즉시 복귀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고재원 기자 ,/연합뉴스 jawon1212@donga.com,]


 

전공의들의 파업.. 계속 된다고 합니다.. 

 

파업지속 여부를 투표했는데 과반수를 넘기지 못해 첫 투표에는 부결되었지만 이후 재투표결과 통과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분간 의료공백사태는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병원에 진료를 받거나 하는 분들은 당분간 병원에 문의를 해서 일정을 조율하던지 뒤로 아예 미루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위의 파업 지속 결정은 전공의들에만 해당됩니다.. 대형병원들이 해당되죠.. 이를 감안해서 병원을 찾길 바랍니다..

 

복지부는 이에대해 유감을 표하면서도 물러설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