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국민의힘 '공모전 표절' 파문 손창현 전격 해임

by 체커 2021. 1. 20.
반응형

다음

 

네이버

 

각종 공모전 '표절' 통해 수상한 손창현 국민의힘 활동 확인
국민의힘 측 18일 손창현 즉각 해임 결정
손창현 "해임 결정 받아들이고 반성..물의 일으켜 죄송하다"

소설 표절 등 타인 작품을 통해 공모작 당선 등 각종 부정 수익을 취득해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은 손창현 씨가 활동하던 국민의힘 국방안보분과 위원에서 해임됐다. 사진=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다른 사람이 쓴 소설을 도용해 문학상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손창현 씨가 국민의힘 국방·안보분과 위원회에서 해임된 것으로 20일 확인됐다.

국민의힘 측은 손 씨에 대한 징계 재심 등 이번 결정과 관련해 번복은 없다고 강조했다. 손 씨는 징계에 대한 절차상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점 등을 들어 해임 결정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소설 무단 인용 등 표절을 통해 각종 문학상을 수상해 사회적으로 큰 비난을 받고 있는 손 씨는 지난해 11월19일 국민의힘 제1기 중앙위원회 국방안보분과 부위원장 및 위원장으로 위촉됐다.

당시 손 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김성태 중앙위원장님(전 원내대표 및 3선 국회의원), 김용헌 국방안보분과 위원장님(전 수도방위사령관, 합참 작전본부장) 과 함께 폭넓고 주관 있는 고견들을 많이 들을 수 있던 시간"이라며 국민의힘에서 받은 임명장을 공개했다.

지난해 11월19일 국민의힘 국방안보분과 위원으로 외촉 된 손창현 씨. 사진은 위원 임명장.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직인까지 찍혀있다. 사진=손창현 씨 페이스북 캡처

임명장에는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국방안보분과 위원으로 임명함. 2020년 11월19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종인"이라고 쓰여있다. 김 위원장 직인도 찍혔다. 해당 임명장을 손에 든 손 씨는 김성태 당시 중앙위원장 등 국민의힘 관계자들과 기념촬영도 했다.

그러나 최근 손 씨가 각종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이 표절이나 아예 통째로 다른 사람의 것을 그대로 인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국민의힘 측은 손 씨를 국방안보분과 위원직에서 18일 해임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손창현 씨 해임 사실이 맞다"면서 "사회적으로 여러 물의를 일으켰다. 징계 결정을 다시 논의하거나 하는 재심은 없다"고 밝혔다.

이 같은 국민의힘 결정에 손 씨는 당초 해임 결정에 대한 해명 기회가 없는 등 절차상 문제를 제기했지만, 자신이 일으킨 각종 사회적 논란과 파문으로 인해 해임 결정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손 씨는 "국민의힘 해임 결정을 깨끗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거나 그럴 생각은 없다.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죄송하다"고 말했다.

사진=소설가 김민정 씨 페이스북 캡처

앞서 지난 16일 단편소설 '뿌리'로 2018 백마문화상을 받은 김민정 작가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제 소설 본문 전체가 무단도용됐으며 제 소설을 도용한 분이 2020년 무려 다섯 개의 문학 공모전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김씨에 따르면 손 씨는 '제16회 사계 김장생 문학상 신인상', '2020포천38문학상 대학부 최우수상', '제7회 경북일보 문학대전 가작', '제2회 글로리시니어 신춘문예 당선', '계간지 소설 미학 2021년 신년호 신인상' 등 5개 상을 받았다.

앞서 손씨는 지난해 7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난 작가도 소설가도 아닌데"라며 '포천38문학상' 상패와 수상작품집에 실린 소설 등 인증 사진을 올렸다.

이와 관련해 손 씨는 "저로 인해 피해를 입은 여러 작가님은 물론 국민 여러분께 너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국민의 힘에서 손창현씨를 국민의힘 국방·안보분과 위원회에서 해임했다고 합니다.. 

 

손창현씨가 누구고 왜 해임되었을까 싶은데.. 얼마전 논란이 된 공모전에서 표절한 소설로 문학상을 받고.. 노래 가사를 도용해서 상을 받아 논란이 된 손모씨가 손창현씨였나 봅니다..


참고뉴스 : "대체 안 베낀 게 뭐냐" 까도 까도 나오는 표절, 줄잇는 수상 취소

 

포천시, 남의 소설 도용한 손모씨 수상 취소
노래 가사·보고서·사진 표절 의혹도 잇달아

뿌리, 김민정 작가. 2018년 백마문화상을 받은 작가 김민정씨가 16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페이스북 캡처

경기 포천시는 지난해 '포천38문학상' 대학부 최우수상을 탄 손모씨의 수상을 취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9일 포천시 관계자에 따르면 손씨는 지난해 포천시 주관 전국 독후감 공모전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했다. 시는 상금과 상패를 회수할 방침이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문학은 논문과 달리 데이터베이스화돼서 표절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부재해서 확인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또 상을 지방자치단체가 남발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1년 동안 계획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설 업체처럼 쉽게 남발할 수 있는 구조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손씨는 김민정씨의 작품 '뿌리' 전체를 베껴 2020 포천38문학상 공모전에 제출해 수상했다. 또 포천시 주관 2020 전국 독후감 공모전에도 과거 인터넷 블로그에 올려진 글을 베껴 제출해 우수상을 탔다.

한편 손씨는 가수 유영석이 1994년에 발표한 '화이트'라는 곡의 가사 후렴구도 표절, 지난해 '제6회 디카시 공모전' 대상에 선정된 것으로 드러났다. 상은 뒤늦게 취소 됐다.

당선 취소 소식을 들은 손씨는 당시 오히려 "글은 5행 이내 시적 문장이면 될 뿐이지 본인이 창작한 글이어야 한다고 되어있지 않다. 그래서 노래를 인용했다"고 반박했다.

손씨는 디카시연구소 사무국장과 주최 측을 상대로 민사 소송을 걸어 2월 초 통영에서 재판이 예정돼 있다. 디카시연구소 측은 "공모전이라는 타이틀은 이미 '창작'을 전제로 하는 문학 대회"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베낀 보고서로 특허청장상까지

 

이런 가운데 손씨는 리포트 공유 누리집에 올라와 있는 보고서를 바탕으로 '특허청장상' 등 여러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공모전에서 수상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례로 지난해 10월 특허청이 주최한 '2020 혁신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손씨는 특허청장상을 받았다.

그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신개념 자전거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케이-바이크(K-BIKE)'라는 제목의 아이디어를 제출했는데, 이는 리포트 공유누리집 '해피캠퍼스'에 2018년 4월 올라온 보고서와 제목이 일치한다.

손씨는 지난해 11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이 주최한 '정보통신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도 '마이 스트리트 듀얼리티'라는 제목으로 장려상을 받았다.

이 또한 지난해 6월 '오픈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관광 상품 발굴과 안전한 재난 대피 유도'라는 제목으로 해피캠퍼스에 올라온 보고서와 제목이 같다. 진흥원은 사실 관계 확인 후 포상을 회수할 계획이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 사진 베껴 공모전 수상도

지난해 11월 손씨가 올린 공모전 수상 내용. 페이스북 캡처

손씨의 표절 경력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자신의 SNS에 "국토일보가 공동 주관한 '제1회 대한민국 건설 사진 전국 공모전'에서 일반부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올렸다.

콘크리트콘스트럭션 기사 사진. 홈페이지 캡처

하지만 본인이 찍었다고 주장한 사진은 2018년 8월 '콘크리트컨스트럭션'이라는 매체에 올라온 사진이었다. 현재 수상작을 발표한 국토일보의 지난해 11월 기사를 보면 현재 손씨는 수상작 목록에 없다. 수상 취소가 추정되는 대목이다.

앞서 단편소설 '뿌리'로 2018년 백마문학상을 받은 김민정씨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소설 '뿌리'의 본문 전체가 무단도용됐으며, 제 소설을 도용한 분이 2020년 무려 다섯 개의 문학 공모전에서 수상하였다는 것을 제보를 통해 알게 됐다"고 밝혔다.

김씨에 따르면 소설 '뿌리'를 도용한 남성은 △'제16회 사계 김장생 문학상' 신인상 △'2020포천38문학상' 대학부 최우수상 △'제7회 경북일보 문학대전' 가작 △'제2회 글로리시니어 신춘문예' 당선 △계간지 '소설 미학' 2021년 신년호 신인상 등을 수상했다.

손성원 기자 sohnsw@hankookilbo.com


어쩌다 국민의 힘에선 손창현씨를 국방·안보분과 위원회의 위원으로 임명하고 활동하게 했는지 의문입니다.. 

 

더욱이 국민의 힘은 처음에는 그런 자리가 없다고 부정을 했었습니다..


참고뉴스 : '소설 표절' 논란 알고보니..국민의힘 수석부위원장?

 

이에 대해 국민의힘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에 "그런 자리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손씨가 당원이느냐에 질문에는 "규정상 알려줄 수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소속 한 위원은 "그런 자리가 있다"며 "손씨의 이름을 들어본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민의 힘에선 다시 직책과 소속여부를 확인한 결과.. 있으니 저리 해임한 것 아닐까 합니다..

 

자신들도 어이없어 하리라 생각합니다.. 더욱이 그런 자리가 있는지조차 내부서 혼선도 있었으니.. 국민의 힘은 좀 반성을 해야 할듯 합니다.

 

거기다 손창현씨는 의인상까지 받은 전례가 있다고 합니다..상금 100만원도 받았고요.. 실제로 선행을 했다면 상을 받은게 논란거리가 되지 않겠죠..

 

하지만 언론사가 팩트체크를 해보니.. 관련 소방서에선 출동한 이력이 없다고 합니다..


참고뉴스 : 충북도로공사, 2020 고속도로 ‘의인상’ 수여

2020 고속도로 의인상 시상식. 왼쪽부터 심보선 도로공사 충북본부 관리처장, 손창현·김지호·김윤호씨, 유병철 충북본부장.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고속도로에서 벌어진 위험한 상황에서도 인명을 구조한 시민들이 감사패를 받았다.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는 김윤호(회사원)·김지호(견인차기사)·손창현(대학원생)씨에게 2020 고속도로 의인상(義人賞)을 수여했다고 11일 밝혔다.

고속도로 의인상은 고속도로 사고현장에서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드는데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주는 상이다.

김윤호·김지호씨는 지난해 12월 일죽IC 인근에서 사고를 당한 운전자를 구조했고, 손창현씨는 지난 4월 15일 문경 양평방향 휴게소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화물차 기사의 생명을 구했다.

유병철 본부장은 “코로나 확산 등으로 ‘정’이 메말라 가는 우리 사회에 의인들의 선생이 귀감이 돼 더욱 따뜻한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도근 기자


참고뉴스 : [팩트체크]손창현 의인상 진짜? 국민의힘 소속?

 

◈의인상- 신고는 했는데 출동사실은 없다?

손씨의 소설 도용 의혹이 밝혀지고 뉴스톱 기사로 손씨의 행적 중 상당 수가 허위 또는 조작이었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그의 의인상 수상에도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시선이 많다. 

손씨의 수상 공적을 보면 2020년 4월15일 문경휴게소(양평 방향)에서 쓰러져 있는 화물차 운전 기사를 발견해 신고한 것으로 나와있다. 

뉴스톱은 관할 구역 소방서인 문경소방서와 인접지역인 상주소방서에 출동 사실 확인을 요청했다. 양쪽 소방서 모두 "2020년 4월15일에는 문경휴게소로 출동한 기록이 없다"고 확인했다.

공적서에는 분명히 "빠른 신고로 인명 구조에 이바지"라고 명시돼 있지만 신고를 받고 출동한 기록이 없는 것이다. 

 

지역 신문의 인터넷 기사 검색 화면이다. 현재는 기사가 삭제돼 검색 화면에서 일부 흔적만 검색된다. 이 기사에는 손씨가 "코와 입에 피를 토하고 의식을 잃은 채 쓰러져 있는 화물트럭 기사를 발견했다. 이에 먼저 112와 119에 신고를 한 손씨는~"이라고 서술한다.

도로공사는 지난 8월 의인상 후보를 접수하면서 "본인 추천은 불가능"이라고 단서를 달았다. 뉴스톱이 도로공사에 질의한 결과 손씨의 의인상 후보 접수는 손씨의 지인이 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로공사는 18~19일 이틀 동안 손씨와 손씨의 지인에게 꾸준히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진위를 밝히기 위해 손씨의 의견을 청취하려고 했지만 불발된 것이다.

한국도로공사는 "의인상 관련 자료나 사실관계가 허위로 판명되면 의인상 수상을 취소하고 상금을 환수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남다른 시민의식으로 타인의 생명을 구한 분들의 의로운 행동을 격려하고 공유하기 위해 제정된 고속도로 의인상의 취지가 훼손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도로공사는 의인상 관련 자료나 사실관계가 허위로 판명되면 의인상 수상을 취소하고 상금을 환수 조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만 환수는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삭제가 되긴 했지만.. 이전 기사에서 손창현씨는 해당 상금 전액을 충북지역 소년소녀가장을 위해 기부했다고 하네요.. 뭐 손창현씨 본인 돈으로 채워야 할듯 합니다..


참고링크 : 손창현씨, 고속도로 의인으로 선정(저장된 페이지.. 원 기사글은 삭제됨.)

 

하망동에 사는 손창현(41)씨가 고속도로 의인으로 선정돼 지난 9일 한국도로공사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손씨는 지난 4월 15일 오후 2시경 문경휴게소에서 코와 입에 피를 토하고 의식을 잃은 채 쓰러져 있는 화물트럭 기사를 발견했다. 이에 먼저 112와 119에 신고를 한 손씨는 과거 공군 군사경찰 장교 시절의 현장사고 처리경험을 바탕으로 지혈 및 사고자가 의식을 잃지 않도록 말을 걸며 온몸을 주물러 혈액순환을 도왔다. 또한 반쯤 파손된 화물기사의 핸드폰 문자메시지를 확인해 아들로 추정되는 사람에게 아버지의 사고소식을 전했다.

이날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장은 “남다른 시민의식을 발휘해 타인의 생명을 구하고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드는데 앞장서 감사의 마음”이라며 감사패를 전달했다. 손씨는 이날 받은 상금 100만원을 충북지역 소년소녀가장을 위해 전액기부했다.


이쯤되니.. 도대체 손창현씨가 스스로 밝힌 여러 이력중 진짜 본인이 한게 뭔가 싶기도 합니다..

 

만약 문학상 표절이 들키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계속 표절은 계속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런 표절사례가 비단 한사람만의 일인가도 의문이 들기 시작하네요..

 

이렇게라도 모든게 밝혀졌다니 다행입니다.. 손창현씨로 인해 피해를 본 작가들은 꽤 있으리라 봅니다.. 모두에게 피해보상이 이루어지진 않을테지만 이렇게라도 밝혀 원작가가 누군지 밝혀냄으로서 위로를 받았음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