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수입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검사명령 시행 결과

by 체커 2021. 3. 26.
반응형

관련링크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지난 2월 15일부터 3월 12일까지  부적합 발생 빈도가 높은 해외제조사의 국내 유통 수입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대해 ‘검사명령제*’를 시행하여 37건에 대해 검사 (프로바이오틱스수, 붕해도, 대장균군)한 결과 4건이 부적합 판정을 받아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하고 회수 조치하였습니다.

    * 검사명령제 :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에 따라 부적합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수입식품에 대해 수입자가 식약처장이 지정한 시험·검사기관에서 검사받도록 명령

 ○ 이번 검사명령은 최근 수입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부적합*이 반복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수입자에게 안전관리 책임을 부여한 조치로 검사항목은 부적합* 발생빈도가 높은 ‘프로바이오틱스 수’, ‘붕해도’ 및 ‘대장균군’을 지정‧시행했고

   - 검사결과 부적합 판정된 회수대상은 ‘프로바이오틱스 수’ 부적합 제품 2건과 ‘붕해도**’ 부적합 제품 2건으로 회수‧폐기될 수 있도록 관할청에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처 또는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최근 3년간 부적합 현황(총65건) : 프로바이오틱스 수(55), 붕해도(8), 대장균군(2)

    ** 위(胃)와 장(腸) 환경에서 캡슐과 같은 고체의 녹는 정도를 측정하는 항목

□ 식약처는 앞으로도 양질의 수입식품이 공급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영업자가 안전성을 스스로 입증하는 검사명령제를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입니다.

3.26+수입유통안전과.pdf
0.29MB


 

식약처가 프로바이오틱스 수 부적합 제품과 흡수에 관련된 항목이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에 대해 회수조치를 하였습니다..

 

이들 제품 모두 수입제품으로 실제로는 프로바이오틱스균의 수가 적어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의문이 드는 사례들인데.. 아마 해외에서 수입해 오는 동안 운송기간이 길어져 균이 생산직후때보단 적어진 상태로 국내로 들어왔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제품에서 설명하는 수보다는 적은 수의 프로바이오틱스균이 들어있는 걸 식약처가 확인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일반 요구르트등의 제품보다는 가격이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죠.. 비싼 돈주고 사서 먹는 제품인데 효과가 적거나 없다면 가격만큼의 제품값을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해당 제품을 확인 후.. 구매처 혹은 판매처에 환불하길 권고합니다.. 다만 그외 다른 문제는 없으니.. 효과를 적게 보더라도 반품하지 않고 섭취해도 무방하리라 봅니다. 

 

긴 거리를 운송해서 오는 제품중에 이런 몸에 이로운 균을 이용해 만든 제품은 아무래도 유통기한이 짧아질 수 밖에 없겠죠.. 그걸 감안해서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구입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