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가짜 음성', 4차 대유행 원인 중 하나"

by 체커 2021. 7.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전문가 "보건당국, 사용현황 집계 안 해"..정부도 조용한 전파 가능성 인정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도입 초기부터 부작용으로 지적된 '가짜 음성'(위음성) 판정의 위험성이 현실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부 전문가는 정부가 위음성 현황 집계 등 사후 모니터링에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을 실책으로 꼽았다.

16일 진단검사의학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4차 대유행 상황에서 코로나19 '양성'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앞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해 '음성'을 확인했다고 실토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정확도가 떨어지는 자가검사키트는 표준 진단법인 유전자증폭(PCR) 진단법을 대체할 수 없고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사용돼야 한다. 양성이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PCR 검사를 받아야 하고, 음성이 나와도 감염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있으면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많은 사용자가 이런 규정을 무시한 채 자가검사키트에서 음성이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지역사회를 활보하다가 '조용한 전파자'가 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대한임상미생물학회 이사장인 김미나 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병원 PCR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분 중에는 자가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고 안심하고 근무하다가 역학적으로 관련 있는 다른 사람이 확진돼서 진단받으러 오신 분도 있었다"고 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관계자도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유행 상황에 대한 자가검사의 영향력을 평가하기 어렵다"면서도 "실질적으로는 양성인데 (자가검사에서) 음성으로 확인돼서 일상생활을 한 후 나중에 증상이 악화해 확진된 사례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조용한 전파 가능성을 인정했다.

 

문제는 보건당국이 자가검사키트 사용 현황이나 위양성·위음성 데이터 수집 등 사후 모니터링을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김 교수는 "위음성 현황에 관한 자료를 구하려고 했는데,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 모두 자가검사키트가 '진단용'이 아니라는 이유로 모니터링 책임이 없다고 했다"고 토로했다.

황승식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도 통화에서 "아직 정확한 데이터가 없어서 자가검사가 방역에 얼마나 방해가 됐는지는 알 수 없지만, 어느 정도는 영향을 줬을 것"이라며 "이는 도입 논의가 시작됐을 때부터 전문가들이 우려했던 일이다"고 지적했다.

황 교수는 또 "이번 4차 대유행이 발생하기 두 달 전 무렵부터 서울시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해서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할 수 있게 했던 것이 일종의 방역 완화 '사인'을 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작용 우려 속에도 의료계 일각에서는 "위음성 환자 일부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자가검사키트 사용을 막는 건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는 격'"이라며 자가검사 도입에 찬성해왔다.

이제훈 은평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는 "선별진료소 방문이 어렵거나 PCR 검사가 불가능한 경우 사전검사 목적으로 유용하고, 검사 과정이 편리하고 감염자 이동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지난 14일 식약처 정식허가를 받은 래피젠 자가검사키트의 임상적 성능시험을 수행했다.

식약처는 래피젠 제품에 앞서 올해 4월 휴마시스와 에스디바이오센서 자가검사키트에 대해 추후 임상적 성능시험 자료를 추가로 제출하는 것을 조건으로 달아 허가를 내린 바 있다.

key@yna.co.kr


자가진단키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목은 자가진단키트가 4차 대유행의 원인중 하나... 원인이 여러가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란 말이죠.

 

이유는..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해 음성이 나오니.. 감염이 안된줄 알고 선별진료소에 가서 PCR검사를 받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다 역학조사중에 연루된 것을 통보받아 선별진료소에 가서 검사를 받았는데 양성이 나온 사례를 언급했네요..

 

자가진단키트는 인체내 감염되면 항체가 발생하는데.. 이걸 감지하는게 자가진단키트입니다. 혈액으로 측정하는 경우는 그렇고..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가진단키트는 스스로 비강 안쪽의 검체를 체취해 측정하는 방식으로.. 선별진료소에서 비강 안쪽을 깊게 찔러 체취하는 것처럼 할 수 없기에 체취하는데 한계가 있죠. 그리고 유전자 증폭을 하지 않기에 아주 적은 수의 바이러스의 경우 감지를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결국.. 자가진단키트가 감지할 정도라면.. 이미 바이러스는 활성화가 되어 체내에 많이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기침이나 호흡으로 배출될 때.. 비강 얕은 곳까지 배출되는 상황이고요.. 적은 수의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투했을 경우 활성화가 되기 전.. 감지가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가진단키트로 검사를 하여 음성이 나왔다고 안심할 수준이 아니라는 겁니다. 즉.. 양성이 나오면 당연히 선별진료소를 찾아야 하지만..음성이 나왔다고 안심하고 여기저기 활보할게 아닌.. 개인방역을 잘하고 거리두기를 유지해야 한다는게 보도 핵심 아닐까 합니다.

 

자가진단키트에 관해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난하는 이들이 있더군요.. 그리고 자가진단키트를 도입한 정부를 비난하는 이들도 있고요..

 

확실한건.. 자가진단키트를 도입해야 한다 주장한건 오세훈 시장이 맞습니다. 자가진단키트를 허가한건 식약처가 맞지만.. 허가는 되어 있었어도 국내 유통이 활발해진건 오 시장의 발언 이후죠.. 그동안은 수출만 되었지.. 국내에서 그다지 유통되고 쓰이지 않았었습니다.

 

지금도 방역당국은 자가진단키트로 감염 확인 여부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인정하지도 않고요..

 

위의 보도의 제목.. 4차유행의 원인중 하나는 자가진단키트이다.. 그 제목의 근거는 언론사 보도내용중에 전문가 말을 인용하여 제목을 정한 걸 알 수 있습니다.

 

[황 교수는 또 "이번 4차 대유행이 발생하기 두 달 전 무렵부터 서울시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해서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할 수 있게 했던 것이 일종의 방역 완화 '사인'을 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와 정부 및 방역당국이 4차 대유행은 자가진단키트탓.. 오세훈 서울시장탓을 하고 있다.. 라는 거짓뉴스가 나오지 않길 바랍니다..

 

그리고.. 언론사의 보도내용중엔 자가검사키트의 위양성에 대해 통계가 없다고 토로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애초 자가진단키트의 검사결과에 대해 인정하지도 않는데.. 그걸 모니터링해서 통계를 낼 가치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인력도 부족할테고요..

 

할려면 그걸 생산한 업체측이 하고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래야 자신들이 개발한 제품의 품질개선을 할 수 있을테니.. 아마 자가진단키트 개발 및 생산업체는 조용히 있을 겁니다. 괜한 말을 꺼내다 역풍맞을 수 있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