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문 대통령, 도쿄올림픽 불참..靑 "日공사 막말 후 분위기 회의적 변화" / '도쿄올림픽 개막식 참관' 국회의원들 방일 취소

by 체커 2021. 7.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문 대통령, 도쿄올림픽 불참..靑 "日공사 막말 후 분위기 회의적 변화"(종합)

 

박수현 靑 수석 브리핑 통해 불참 공식 선언
"협상 접근 있었지만 정상회담 성과엔 미흡"
"日공사 발언, 용납 어려워..후속조치 조속히"
"임기 말까지 계속 日과 대화 노력..아쉬움 커"

[서울=뉴시스] 김태규 안채원 기자 = 도쿄올림픽 참석을 한일 관계 복원의 계기로 삼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 구상이 끝내 무산됐다. 청와대가 도쿄올림픽 개회식 나흘 전인 19일 협상 결렬을 공식 발표하고 올림픽 불참을 확정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도쿄올림픽 계기 방일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양측 간 협의는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되어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지만,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하며, 그 밖의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도쿄올림픽은 세계인의 평화 축제인 만큼, 일본이 올림픽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를 희망한다"며 "우리 선수단도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이지만 그간 쌓아온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하여 선전하고 건강하게 귀국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방일을 계기로 과거사 문제 등 관련 의제들의 논의 진전 정도를 묻는 질문에 서면 브리핑을 통해 "양국 현안을 전반적으로 협의했고, 궁극적인 목표는 관계 복원이었으나 아직 더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봤다"며 "전반적으로 조금씩 진전은 있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협의 결렬 이유를 두고는 "실무선에서 긴밀히 계속해서 협의해 왔다"면서도 "협의 방법, 협상 주체 등 구체 사안은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의 '막말'이 방일 무산 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와 관련해서는 "용납하기 어려운 발언이었다"고 비판하며, "국민 정서를 감안해야 했고, 이후 청와대 내부 분위기도 회의적으로 변화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이 소마 공사의 발언에 '유감'을 표명한 데 대해선 "일본 정부가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주한일본 대사가 매우 유감스럽다는 공식 표명에 이어, 오늘 오전 일본 정부 차원에서 관방장관이 기자회견을 통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발표한 것에 주목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와 관련, 일본 정부는 적절한 후속 조치를 조속히 취해야 할 것이며, 향후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토 관방장관이 소마 공사의 경질 여부에 대해서는 "재임 기간 등을 고려해 판단하겠다"고만 밝힌 것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앞서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 개최 방안을 타진해 왔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우선 해제 등 정상회담 성과를 담보로 한 물밑 협상을 벌여왔지만 일본이 끝내 외면하면서 최종 결렬됐다.

물밑 협상 막판에 불거진 소마 공사의 문 대통령을 겨냥한 성적(性的) 망언에도 일본이 원론적인 유감 표명 외에 경질 조치에 미온적 태도를 유지한 것이 협상 결렬 선언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어떠한 상황, 맥락하에서 한 것이라도 외교관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이라면서도 소마 공사의 경질 여부에 관해 "적재적소 (인사 배치) 관점에서 판단할 것"이라며 유보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마지막 한일 정상회담은 2019년 12월 중국 충칭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계기로 이뤄진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사이의 회담이었다. 스가 총리 취임 후 대면 한일 정상회담은 열리지 않았다. 영국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계기로 약식 회담을 추진했지만 스가 총리의 거부로 무산된 바 있다.

한편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추후 한일 정상회담 추진 가능성이나 별도의 대화 계획에 대해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이번 정부 임기 말까지 계속 일본과 대화 노력을 해 나가고자 한다"며 "한일 정상 간 만나게 될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이번이 좋은 기회로 기대를 했는데, 아쉬움이 크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방일 무산시 대리 참석이 거론됐던 김부겸 국무총리도 도쿄올림픽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우리 정부 대표로는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참석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newkid@newsis.com


 

 

다음

 

네이버

 

'도쿄올림픽 개막식 참관' 국회의원들 방일 취소

 

"일본 측, 개막식·폐막식 참관 어렵다고 연락"
봅슬레이스켈레톤 총감독 출신 이용 의원, 개인자격으로 방일

 

도쿄올림픽 참가 선수단 격려차 예정됐던 국회의원들의 일본 방문이 취소됐다. 다만 봅슬레이스켈레톤 총감독 출신인 국민의힘 이용 의원은 개인 자격으로 일본에 방문해 선수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19일 문체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도쿄올림픽 개막에 맞춰 추진하던 일본 방문 일정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체위 여당 간사인 박정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 통화에서 “15일경 의원들의 올림픽 개막식, 폐막식 참관이 어렵다는 연락을 일본 측으로부터 받았다”며 “일본 측이 성화봉송 지도에 독도를 표기한 문제로 (불참을) 고민하던 와중에 선수단을 만나 격려하는 것조차 어렵다고 하니 갈 명분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당초 문체위는 상임위원회 활동의 일환으로 도쿄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에 각각 의원 3명이 참관한 뒤 선수촌과 경기장에서 선수들을 만나 격려할 예정이었다. 일본 방문이 예정된 일부 의원들의 항공편과 숙소 예약까지 마친 상태였지만 선수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등으로 우려가 커지자 일본 측에서도 의원들의 방문에 난색을 표한 것.

다만 이 의원은 개인 자격으로 이날 일본 방문길에 올랐다. 이 의원은 이날 출국을 앞두고 “단 하루라도 시간이 된다면 우리 선수들을 만나 선수들이 코로나19 상황에 얼마나 대비하고 있고 경기장 상황은 어떤지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개막식 참관이 가능할지, 경기장에서 선수들을 직접 만날 수 있을지는 현지에 가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도쿄에 도착해 4일 간 호텔에 격리된 뒤 23일부터 26일까지 경기장에서 선수단을 만나 격려할 계획이다. 이 의원은 2018년 평창겨울올림픽 당시 봅슬레이스켈레톤 국가대표팀 총감독을 지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문재인 대통령도.. 국회의원들도.. 방일을 안한답니다.. 

 

그와중에 개인 자격으로 일본가는 국회의원이 있네요.. 다만 선수출신이기에 선수들 챙기러 간다고 하니... 나중에 선수단 방문 후 곧바로 귀국하는지 여부만 확인하면 될듯 싶군요..

 

문재인 대통령이 방일을 안하는 이유..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들의 막말.. 그리고 일본의 태도 때문이겠죠.. 거기다 지금도 한국 선수단 숙소 앞에서 전범기 들고 집회하는 일본 국민들도 한몫을 하는 것 같고..

 

국회의원들도 청와대가 안간다고 하니.. 자기들만 가긴 뻘쭘해 할 수 있으니 그냥 안가는 걸로 결정한 듯 하군요.. 다만 일본측에서 난색을 표해서 안 가기로 결정한게 가장 큰 것 같군요..

 

일본 언론사인 요미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방일한다고 보도까지 했습니다.. 무산되었으니.. 한국탓을 하며 보도하지 않을까 싶군요..

 

일본인들도 문재인 대통령 안온다는 보도에 댓글로 단교.. 계속 오지말라.. 한국선수단 보이콧하고 데려가라 등 비난.. 조롱댓글을 달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사실.. 문 대통령의 방일여부는 일본쪽에서 먼저 꺼내고 보도한것 같은데.. 일본쪽 댓글을 보면 한국이 먼저 꺼냈다가 일본의 양보를 못 받는다 생각해서 스스로 포기한것처럼 언급하는 것 같군요.. 정작 청와대에선 그동안 요미우리 보도이전에 방일 여부를 언급한 적이 없었던것 같은데..

 

참고링크 : 韓国・文大統領 訪日断念と発表

구글 번역 적용 페이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