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예안' 출신이라 기본 없어"..김재원의 망언

by 체커 2021. 7.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재명 비판하려다 경북 예안지역 비하 발언해 물의 일으켜
예안 유림·지역 시도의원들까지 비판 성명..사과 촉구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안동이 아닌 예안 출신이라 기본이 안 돼 있다고 이야기하더라.”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6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이 발언에 경상북도 예안이 들끓었다. 이 지사를 공격하기 위한 발언이었지만, 예안이라는 지역을 비하하는 발언이었기 때문이다. 해당 발언은 지난 5일 최고위원회의 석상에서 나왔다. 공식 석상에서 나온 발언이다.


이에 이 지사뿐 아니라 예안 유림들, 안동예천지역 시·도의원들까지 나서 김 최고위원을 규탄하고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김형동 의원은 지난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선비정신·독립운동정신을 훼손한 이 지사가 대통령 선거 후보 자격이 있는가”라며 이 지사의 안동 방문을 “TK(대구·경북) 상륙작전”이라고 폄하한 바 있다.

예안향교(전교 박천민) 유림 약 20명은 지난 15일 한국국학진흥원 앞에서 집회를 갖고 “김형동 의원과 김재원 최고위원은 전국 향약의 효시인 예안을 비하하는 막말을 취소하고 공개사과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림들은 성명서에서 “도산은 퇴계선생의 고향이다. 도산은 예안향이다”라며 “지금까지 예안향은 농암·송재·퇴계 선생 등의 선비정신을 알리는데 남다른 노력을 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비정신의 핵심은 남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조용하던 예안향에 호계서원이 들어서고 막말하는 정치인이 있다”고 반발했다.

유림들은 이날 사유재산인 호계서원을 사회교육장으로 환원하고, 호계서원 관련 내 문중 종손은 당장 위폐를 철폐할 것도 함께 요구했다.

이 지사 측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이재명 캠프 정진욱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예안향의 선비정신을 비하한 김재원은 즉시 공개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김 최고위원의 후안무치함은 어디까지냐”고 한껏 날을 세웠다.

이어 정 부대변인은 안동 지역 유림들의 김 최고위원 규탄 소식을 전하며 “국민의힘이 막말과 구태를 보여 자신들의 텃밭에서도 외면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주오 (juoh413@edaily.co.kr)


15:38 부분에서 문제의 발언이 나옵니다.

이미 지난 일이었지만.. 다시 꺼낸 상황.. 7월5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나온 발언 하나에 다시 주목을 받는 상황.. 

 

경북 예안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대해 분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안동이 아닌 예안 출신이라 기본이 안 돼 있다고 이야기하더라.”

 

이재명 지사가 경북 안동출신(경상북도 안동시 예안면..)이라 그 지역에 가서 큰절했다고 하는데.. 김재원 의원이 고향인 안동으로 가 물어봤다면서 나온 말중 하나입니다.

 

이미 꽤 지난 일인데 왜 다시 언급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일단 그 발언에 나오는 해당 지역.. 경북 예안의 유림들이 모여 김재원 의원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고 합니다.. 15일에 말이죠..

 

아마도 5일 최고위원회의가 끝나고.. 관련해서 해명을 한 적이 없는것 같으니..이제사 터진것 아닐까도 싶군요.. 참다참다.. 폭발한 상황..

 

이재명 지사를 공격하기 위함이지만.. 김재원의원의 발언은 누가 듣든.. [경북 예안 출신들은 기본이 안되어 있다]는 말로 받아들여질 수 있거든요.

 

이게 얼마나 영향이 있을까 싶지만.. 이재명지사도 반발하고.. 경북 예안 사람들도 반발하고 있는 상황.. 국민의힘 텃밭지역중 하나이니.. 무시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죄송하다 공식입장을 내겠죠..

 

만약 무시를 하게 된다면.. 글쎄요.. 비록 예안 선거구가 안동시에 통합되어 있어  투표수가 무시할 수준이라 재선에는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안동시민들에게도 조금이나마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군요.. 그리고 예안 출신들은 안동 출신들이 자신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게 될 터.. 지역내 갈등으로 커질 가능성도 있고요.. 김재원 의원은 그리되도록 바라보고 있진 않겠죠.. 그랬다간 지역 갈라치기를 했다는 비난이 쏟아질테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