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오후 6시 이후 3인모임 금지 2주 연장

by 체커 2021. 7.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내달 8일까지 적용..'야간 외출' 제한-유흥시설 영업중단 계속
중대본 "오늘 신규 확진자 수 1천600명대 초반 예상"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 연장된다.

이에 따라 오후 6시 이후로는 2명까지만 모일 수 있는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도 계속 이어진다.

현행 4단계는 오는 25일 종료될 예정이지만 '4차 대유행' 확산세를 감안해 내달 8일까지 연장키로 한 것이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3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4차 유행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도권 지역에 적용 중인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와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앞으로 2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전 장관은 "4차 유행 파도가 계속되며 오늘 확진자 수는 1천600명대 초반으로 예상된다"면서 "3차 유행 당시 일평균 확진자 수는 약 660명 수준이었던 것에 비해 4차 유행을 경험하는 지금은 1천410명(7월 7∼22일) 수준으로 그 규모가 2배 이상으로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확진자의 70%를 차지하는 수도권은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기 전인 7월 첫 주 대비 일평균 확진자 수가 799명에서 990명으로 24%가량 증가했으며 비수도권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감염확산 추세를 꺾기 위해서는 사적 모임과 이동을 줄여나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4단계 하에서는 낮 시간대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에 따라 4명까지 모이는 것이 가능하지만,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또 대규모 행사는 제한되고 1인 시위를 제외한 모든 집회도 금지된다.

학교 수업은 원격수업으로 전환되고 결혼식과 장례식에는 친족만 참석할 수 있다.

유흥시설에 속하는 클럽, 헌팅포차, 감성주점에는 즉시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져 영업이 중단된다.

식당·카페, 노래연습장, 목욕탕, 실내체육시설, 콜라텍, 무도장, 홀덤펍, 학원, 영화관, 독서실, 미용실, 놀이공원, 워터파크, 오락실, 상점, 마트, 백화점, 카지노, 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은 오후 10시까지만 운영할 수 있다.

[그래픽] 새 거리두기 4단계 주요 내용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jin34@yna.co.kr

inishmore@yna.co.kr


확진자의 발생수가 줄지 않고 늘어나고 있기에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는 계속 유지된다고 합니다.. 2주연장이군요..

 

수도권 이외 지역은 단계가 다양한데.. 상당수는 3단계로 올라온 상태입니다.. 

 

원인은 수도권이나 단계가 높은 지역에서 놀기 위해 넘어온 사람들 때문이죠..

 

이렇게 되니.. 차라리 전국적으로 4단계를 하자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제는 짧고 굵게 하긴 어려워졌네요..

 

자영업자들은 한숨부터 나오겠죠.. 

 

그리고 2주 연장이 되었다고는 하나.. 2주후 해제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이렇게 되니.. 대부분 정부와 방역당국을 비난하는 이들이 많군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감염확산.. 사회적거리두기와 방역지침을 무시한 인간들이 그 원인임에도.. 그 사람들이 자신들과 자신의 주변사람들이기에 그들을 비난할 수 없어 정부와 방역당국을 비난하는거 아닌가 의문이 듭니다.

 

곰곰히 생각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어떻든.. 각자가 마스크 잘 착용하고.. 사람이 몰리는 곳은 피하고.. 사회적거리두기와 방역지침 잘 지켰다면.. 과연 이렇게까지 확산이 되었을까 싶군요..

 

한국에서 확진자의 수가 거의 적은 지역의 경우.. 인구밀도가 적은 것도 있고.. 그런 지침들을  지금도 잘 지켜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감염폭증이 될 때.. 이미 이전에 문제가 된 유흥시설에서 마스크는 대충 쓴 채.. 거리두기 하지 않은 모습을 확인하는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그렇게 감염된 이들이 역학조사때 자신의 직업과 동선을 숨기거나 거짓 증언한 사례도 찾을 수 있죠..

 

그리고 방역당국의 제지와 지자체의 금지조치에도 멋대로 집회를 강행하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로구 민주노총의 불법집회 말이죠.. 덕분에 서울 곳곳에 검문소를 설치하고 광화문광장과 여의도에 차벽을 세운게 헛수고가 되었죠..

 

왜 이런 모습들... 감염확산이 어찌보면 당연한 모습들에 대해선 별다른 언급 없이 그저 정부와 방역당국의 방역실패를 주장하는 거.. 왠지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목표잡고 비난을 쏟아내는 것처럼 보이네요..

 

감염확산의 근본적 원인.. 따진다면 몇몇 확진자들에게 있습니다. 일탈행위를 한 확진자에게 감염된 확진자들은 억울한 사람들이고요..

 

비난은 그런 일탈행위를 한 확진자들부터 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군요..

 

얼마전 논란이 된 양양 풀파티 사진... 그런데 지금도 풀파티를 선전하는 영상과 게시글을 찾을 수 있고 그 댓글에는 그곳에 가고 싶다는 댓글들을 찾을 수 있더군요.. 뭘까 싶네요.. 한쪽은 그런 일탈행위를 비난하면서.. 한쪽은 그런 일탈행위를 하는 곳을 찾고 있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