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팩트체크] 백신 온도 중요한데..아이스박스로 가져가라?

by 체커 2021. 8.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코로나 백신은 낮은 온도에서 쭉 보관돼야 합니다. 보통 전문업체가 맡아서 병원으로 배송해줍니다. 그런데 가져가는 백신 물량이 적은 동네 병원은 보건소로 직접 와서 아이스박스에 받아가라고 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괜찮은 건지 따져봤습니다.

팩트체크, 최재원 기자입니다.

[기자]

병원이 직접 아이스박스를 들고 보건소로 와 백신을 가져가라고 했다는 내용의 청와대 청원입니다.

이 더위에 온도 유지가 되겠냐며 불만을 터뜨립니다.

접종 현장에 확인해봤습니다.

[A병원 원장 : 아이스박스하고 온도계하고 아이스팩 준비해서 오라고 했죠. 우리가 모르잖아요. 저도 이게 처음인데 온도를 맞춘다는 개념은 생각하기가 힘들겠죠.]

백신 수송은 현재 콜드 체인 체계를 통해 전문업체가 맡아 진행합니다.

그런데 최근 60명분 안 되는 접종량이 필요한 소규모 병원의 경우 보건소에서 직접 받아가라고 한 일이 생긴 겁니다.

왜 이런 상황이 만들어졌을까.

모더나 백신 공급이 늦어진 탓입니다.

일부 모더나 접종 대상자들에게 화이자 백신을 제공하기로 급하게 계획을 바꾼 겁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어제) : 백신 접종 시행일에 맞춰서 백신을 신속하게 배송하는 게 필요하여 일시적으로 보건소에서 백신을 수령하도록 안내드린 바가 있습니다.]

질병청은 일시적인 조치일 뿐 앞으론 콜드체인 체계로 백신을 배송할거라고 밝혔습니다.

그럼 아이스박스로 백신을 옮겨도 괜찮을까?

화이자 백신은 냉동보관에서 꺼낸 뒤부터는 2~8도 냉장에서 한 달 보관할 수 있고, 최대 12시간 동안 운반 가능합니다.

미국 정부 지침도 같습니다.

2~8도 온도를 유지하면 아이스박스로 운반하더라도 괜찮다는 겁니다.

문제는 전문 인력의 관리 없이 제각각 받아간 백신의 온도 관리가 제대로 되겠냐는 우려입니다.

[최재욱/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 옮기다가 만일에 콜드체인이 유지가 안 됐을 경우 어떻게 하냐, 용기가 불량일 경우 어떻게 하냐… 콜드체인을 하기 위한 교육도 받아야 되고…]

질병청에 확인해보니 모두 19만 7천6백 회 분량의 백신을 개별 병원에서 보건소를 통해 수령해 갔습니다.

그러나 온도 이탈 사례는 신고된 게 없다고 밝혔습니다.

팩트체크였습니다.

※JTBC 팩트체크는 국내 유일 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IFCN) 인증사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팩트체크 기사입니다...만.. 주저리주저리 글이 많은것 보단 간단한 질문과 답이 필요하겠죠..

 

현재 화이자 백신에 대해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자가 적은 경우.. 적은 접종자가 예약한 병원인 경우.. 병원 관계자가 직접 아이스박스를 가지고 화이자 백신을 받아가라고 공지했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이송시 필요한 온도와.. 일반 병원에서 아이스박스로 이송을 해도 문제가 없을까?

 

일단 제대로된 아이스박스로 신속히 접종병원으로 이송을 하여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면 문제가 없다는 내용입니다. 화이자 백신은 냉동보관에서 꺼냈을 때.. 2~8도의 냉장고 보관을 해도 되고.. 해당 온도를 유지한 채... 12시간 이송이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이는 한국의 방역당국만의 판단이 아닌.. 미국과 화이자의 지침도 같습니다.

 

즉.. 제대로된.. 아이스박스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온도계가 달려 있는 아이스박스에 백신을 넣고.. 드라이아이스는 아니더라도 아이스팩을 채워 이송을 하면 문제가 없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근데.. 이는 해당 백신 이송에 관련되어 코로나 백신을 잘 아는 의사가 직접 가서 받아오면 문제가 없겠지만.. 어디 병원에서 의사들에게 백신을 받아오는 역활을 할까 싶죠.. 대부분 간호사.. 혹은 간호조무사가 백신을 받아오는게 대부분일텐데..과연 이들이 백신을 받아 2~8도 온도를 유지한채.. 병원에 신속히 가져와 바로 냉장고에 넣는.. 그런 교과서적인 행동을 모두가 할 수 있을까 싶으니까요.. 분명 일부는 온도이탈 사례가 나오지 말란 법이 없습니다.. 실제로 온도 이탈 사례는 발생을 했고요..

 

참고뉴스 : 월 2000건씩 폐기되는 코로나19 백신.. 최다 사유는 '온도 이탈'

 

즉.. 방역당국은 백신 이송에 관한 아이스박스 및 온도계에 대한 지침을 따로 만들어 안내를 하던지.. 백신 이송을 위한 아이스박스를 맞춤제작을 해서 각 보건소에 보내 이송에 도움을 주던지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의 보도에선 방역당국은  이미 화이자 백신을 그렇게 개별적으로 수령해 가고 있었고.. 온도이탈 신고는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나마 다행일지.. 아님 이탈된 사례가 있었음에도 신고를 안한건지는 알 수 없네요.. 하지만.. 더운 여름날.. 차갑게 유지해야 하는 백신의 이송은 그리 쉬운건 아닐겁니다.. 보완된 대책과 지침이 나왔으면 좋겠군요..

반응형

댓글